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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멘토 임작가]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전제사항 2편

Buddhastudy 2022. 6. 16. 19:17

 

 

 

--마지막 다섯 번째로

행동주의에서 전제하고 있는 사실은 모든 행동이

자극으로 인해 야기된 반응이라는 거에요.

 

여러분은 뭔가 먹을 때 그걸 왜 먹나요?

배고프니까 먹겠죠.

배고프다는 느낌이 여러분이 음식을 먹게 하는 자극이 된다는 거예요

혹은 맛있는 걸 봤으니까 먹을 수도 있죠.

맛있는 음식을 보면 그게 나한테 자극이 돼서 먹게 된다는 거예요

 

우리는 환경적인 자극 때문에 어떤 행동을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전 강의에서 언급되었던 엄마와 딸이 실랑이를 벌인 사례에서

엄마가 왜 커피숍에서 아이스커피를 주문하게 되었나요?

 

아침 식사 전이었고, 집에 돌아가는 길에 새로운 커피숍을 보게 되었고

마침 목이 말랐고 그래서 커피숖에 들어가게 된 것이죠.

 

커피숖에 들어가는 행동을 하게 된 것은

커피숖을 봤다는 시각적인 자극과

목이 말랐다는 생리적인 자극 때문에

아이스커피를 먹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게 되어

커피숖에 들어가는 행동을 한 것입니다.

 

그럼 딸은 커피숖에서 왜 아이스크림을 엄마에게 사달라고 했나요?

엄마와 마찬가지로 커피숖의 메뉴판에서 아이스크림 그림을 봤기 때문이죠.

아이스크림 그림을 봤다는 시각 자극이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는 욕구를 일으키게 했고

엄마가 커피를 주문하는 걸 관찰을 한 다음

자기도 아이스크림을 사먹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엄마에게 아이스크림을 사달라고 요청을 한 것이죠.

 

만약 엄마가 커피숖을 보지 않았다면

아이스커피를 먹고 싶다는 욕구를 느꼈을까요?

만약 아이가 아이스크림을 보지 않았더라면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다는 욕구를 느꼈을까요?

봤기 때문에 그런 욕구를 느꼈다고 설명하는 것이 바로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커피숍과 아이스크림을 보지 않았더라면

그런 욕구도 느끼지 않았을 거라는 것도 행동주의 심리학의 설명이고요.

,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은 환경적인 자극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행동주의 심리학입니다.

 

어떻습니까?

이 개념은 상당히 일리 있지 않습니까?

사람이 환경의 동물이라고 말하는 것은

사람도 동물처럼 환경에 굉장히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더우면 아이스커피를 마시고 싶고

맛있는 냄새를 맡으면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습니다.

시끄러운 공사 소음을 들으면 짜증이 나지만

경치가 좋은 바닷가에 있으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행동을 환경을 조정해서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행동주의 이론이 밝혀준 여러 가지 사실들로 인해 한껏 고무되었던

초창기 행동주의 이론의 선구자였던 왓슨이란 심리학자는

자신감에 넘쳐서 이런 말을 한 적도 있습니다.

 

자기한테 12명의 아기를 가져다 달라는 거예요.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이 아기들을 만들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게 의사가 됐든, 변호사가 됐든, 예술가가 됐든, 엔지니어가 됐든,

혹은 도둑으로 만들어 줄 수도 있고, 거지로 만들어 줄 수도 있고

우리가 원하는 그 누군가로 아기들을 만들어 주겠다고 했어요.

 

이건 완전 엄청난 발언 아닌가요?

그런데 행동주의 이론을 자세히 이해하고 나면

왓슨의 이런 말이 그렇게 허무맹랑한 말이 아니란 걸 이해할 수 있어요.

 

행동주의 이론엔 실제로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들을

자녀의 행동을 관리하는 측면에서 잘 활용하신다면

부모입장에선 자녀양육이 정말 편해집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들을 바탕으로

자녀가 따라야 하는 규칙체계를 잘 세워주신다면 부모가 굉장히 편해질뿐 아니라,

아이입장에서도 자신의 행동 범위를 인지하게 되고

자신의 자유가 어디까지 인지를 이해하므로

오히려 규율 아래에서 안전함과 자유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서 여러분의 자녀는 누가 봤을 때에도 보기 좋은 청소년으로

그리고 청년으로 자라나는 겁니다.

규율이 잘 잡힌 사람은 우선은 보기가 좋거든요.

그런 사람은 예의도 바르고 공손하고 믿음직해 보입니다.

 

그런데 규율이 얼핏 보기에도 안 잡힌 천방지축으로 날뛰는 아이에 대해서 상상해보세요.

공공장소에서 소리 지르면서 뛰어다니고,

참을성이 없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충족이 안 되면 행동이 과격해지는 아이들 참 많아요.

 

제가 그런 아이들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고 싶은 건

그런 아이들은 우선 보기에도 안 좋지만

그런 아이들이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적 성취를 하는 면에 있어서

규율이 잘 잡힌 아이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를 위해 규율을 잘 잡아줄 필요가 있고

또 그것은 부모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자녀입장에선 자신을 방임하지 않고 규칙체계를 잘 잡아준 부모에게

나중에 많은 감사함을 느낄 거예요.

 

그러므로 앞으로 계속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관한 강의들을 잘 듣고 이해하시고

여러분의 자녀를 위해 잘 활용해보시기를 적극 권장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강의를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전제하고 있는 5가지 기본 전제

사항에 대해 학습하셨습니다.

 

이들 전제사항들만 이해하시더라도

자녀교육을 하는 면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언급된 5가지 기본 전제사항에 대해 간략하게 종합해서 기술하자면,

 

모든 행동은 환경으로부터 학습되고

환경적인 자극에 기인하며

행동주의 심리학은 과학적으로 이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에선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고 했습니다.

 

이런 행동주의 심리학의 특성들 때문에

우리가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들을 적용했을 때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확연할 만큼 보장된다고 했습니다.

 

특히 아이들을 위해 규율을 세우는 면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검증된 과학적 원칙들을 제시하기 때문에

부모라면 꼭 잘 학습해야 하는 심리학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을 잘 배우셔서

여러분의 아이를 위한 규율을 잘 세워주시고

보다 편한 자녀양육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