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현덕마음공부] 붓다의 출가

Buddhastudy 2022. 6. 27. 19:19

 

 

붓다의 출가는 인류 정신 문명의 신기원 중의 하나다.

붓다가 출가하기 전후의 개인적인 심리를 기록에 더하여 상상해 보았다.//

 

붓다를 출가하게 만든 4가지 요인

- 탄생으로 어머니가 돌아가심

이모의 손에서 자라 그늘이 좀 있지 않았을까

어린 시절의 사문 육안(왕문 밖의 삶을 직시함- 생로병사)

건강하고 총명하고 섬세했던 성격, 좋은 사람, 아버지와의 관계(진로 문제로 인한 갈등)

 

그 당시 출가는 새로운 진리를 찾아 나서는 것이 사회적 문화였다.

자라서 어른이 되어서는 집에서 가족을 부양하고 숲속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다 돌아다니면서 공부를 하다 죽는다.

출가했다 귀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금의 승려보다는 유연했음)

총명(귀가 밝고 눈이 밝다-집중력이 뛰어나다)해서 1년 만에 가르친 스승의 수준으로 올라감.

정신으로 닦을 수 있는 최고의 경지까지 감. (이거라고? 아닌 것 같은데...)

6년 고행(안 먹고 살았다고? 건강해서 가능..)

 

섬세한 감수성- 보리수나무 아래- 마음과 생각의 문제- 무수한 마음속의 혼란을 벗어나면서- 특정한 대상은 없지만 굉장한 주의력으로 충만한 상태(명상)에서 깨달음을 얻었다.

그 깨달음의 내용은 연기법을 깨달았다.

모든 것은 연기한다.

원인이 있어서 생겨나고 연을 만나면 그것이 발생한다.

12연기법을 가지고 깨달았고 그 법으로 자유로워졌고 그것을 평생 알려주면서 인생을 삶.

 

저는 그 점을 존경하고, 사랑하고,

붓다가 인생에서 만났던 여러 가지 경험과 사건들에 대해서 감성적으로 동조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