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올라마음학교

공존의 시각으로 바라본 행복과 불행 [하석태TV]

Buddhastudy 2022. 11. 8. 19:23

 

 

...

 

불평하는 분들에게..

 

가난을 탓하는 사람

환경을 탓하는 사람

부모를 원망하는 사람도 많아요.

 

제 나이가 되었는데도

부모를 원망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아요.

강남에 부모님이 땅이라도 사뒀으면...

이런 불만을 내뱉기도.

 

세상을 흑백논리가 아니고

공존의 시각으로 볼 때, 세상에 더 큰 의미를 느낄 수 있어요.

 

가난과 부도 공존하는 것입니다.

행복과 불행도 공존하는 것입니다.

노동과 휴식도 공존하는 것입니다.

 

내가 가난을 알아야 성공했을 때

참 성취를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내 인생에 당당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행복과 불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불행을 알아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노동과 휴식도 그렇죠.

열심히 일해야 휴식의 참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외모를 탓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

어쩔 수 없잖아요.

내 짧은 다리는 처음부터 이렇게 태어났는데 받아들여야죠.

 

저는 매일 아침 일어나면

인생예찬을 하는 시를 하나 외우면서 하루를 출발합니다.

 

기도

-언더우드

 

걸을 수만 있다면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볼 수만 있다면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말할 수만 있다면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들을 수만 있다면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기도를 합니다.

 

단 하루라도 더 살 수 있다면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누군가는 지금 그렇게 간절히 기도를 합니다.

 

놀랍게도 누군가의 간절한 소원을

나는 다 이루고 살았습니다.

 

놀랍게도 누군가가 간절히 기다리는 기적이

내겐는 날마다 일어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지 못해도

빼어난 외모가 아니어도

지혜롭지 못해도

내 삶에 날마다 감사하겠습니다.

 

날마나 누군가의 소원을 이루고

날마다 기적이 일어나는 나의 하루를, 나의 삶을

사랑하겠습니다.

 

나의 하루는 기적입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전해드리고 싶은 주제는

내 삶의 절대긍정의 자세

이것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행복은 마음 속에 있는 것입니다.

자기 현실, 환경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또한 성공할 수 있는 삶의 자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