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마인드·드러내야산다

[1분 심리학] 열등감 높은 나르시시스트가 진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Buddhastudy 2023. 1. 18. 18:36

 

 

 

첫 번째,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나를 있는 그대로 수용합니다.

 

세상에 더 낫고 덜 나은 사람은 없어

인간은 모두 불완전하고 사람마다 판단 기준도 달라

나는 지금도 예전에도 앞으로도

언제나 있는 그대로 소중하고 사랑받는 존재야라고

스스로 생각을 하는 거 되게 중요합니다.

 

 

두 번째,

인정을 갈구하는 무의식이 언제 형성되었는지 살펴봐야 해요.

나는 남보다 못해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돼야 해

나는 대단한 사람이어야 돼

 

이런 무의식, 강박관념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생겼는지 알아야 해요.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게 무엇인지

타인에게 인정받지 못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지

예전에 그런 기분을 느낀 적이 있는지

한번 돌아보세요,

특히 어린 시절이요.

 

그리고 그때 나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지

한번 돌이켜 보십시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나르시시스트 자기애가

진짜로 자존감을 높여 나가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