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마인드·드러내야산다

[1분 심리학] 아내가 산후우울증에 빠지지 않게 하는 남편의 한마디

Buddhastudy 2023. 1. 26. 17:50

 

 

내 아내가 산후우울증에 빠지지 않게 하려면

남편이 반드시 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출산은 85%에 달하는 여성이

일시적으로 우울감을 경험하게 되죠.

 

그 원인으로는

신체 중 변화 때문에 생기는 것

그리고 아이 최상 때문에 생활도 변하고

쉬지 못하고

부담감도 있기도 하면서

주변 사는데 반응 때문에 더 산 우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산모에게 물어보며 이런 말을 해요.

나는 애 낳는 개인가?”

나는 사라지는 건가?”

 

이런 자기가 사라지는 느낌이 든다고 하는데요.

출산하고 나면

모든 가족이 산모는 궁금해하지 않아요.

다 애를 보느라 정신이 없어요.

 

어느 산모가

아이를 낳고

온 가족이 아이를 보겠다고 우르르 몰려갔는데

친아버지만 자기한테 와서 이렇게 말해 때요

난 내 딸의 더 중요하다, 넌 괜찮니?”

 

바로 이겁니다.

이것을 남편이 해야 합니다.

아이보다 아내가 더 중요하단 사실을 잊으시면 안 돼요.

 

아내 입장에서

공감해 주고 격려해 주셔야 해요.

 

물론 산모 자신도 노력해야 해요.

가장 중요한 건

남편을 육아에 끌어들여야 합니다.

 

여자든 남자든

부모가 처음이기 때문에

같이 노력해야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