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우주 전체가 나다

Buddhastudy 2023. 4. 27. 20:12

 

 

 

깨어난다는 것은

이 몸과 마음이, 오온이 내가 아니구나.

몸과 마음이 내가 아니구나라는 거에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니까 나는

태어나는 게 내가 아니었구나.

늙고 병들고 죽는 게 내가 아니었구나.

여기에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면 얘가 늙고 병들고 죽는 거에

신경 쓸 일이 없단 말이에요.

이게 내가 아니니까.

 

법신으로 깨어나는 거예요.

말하자면

이 몸이 내가 아니고 마음이 내가 아니라

이 연기하는 전체가 자기란 말이에요, 전체가.

전 우주법계 전체가 통으로 하나란 말이에요.

 

그거를 자기가 생각을 가지고, 분별심을 가지고

이 몸 안에 가뒀단 말이에요.

생각으로 가둔 거예요, 생각으로.

 

가둬지지 않아요.

그런데 자기 생각과 분별 망상으로 가뒀단 말이에요.

 

거기서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고 나면 완전 자유죠.

죽음이 나를 공격할 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