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동훈스님_일대시교

(동훈스님의 일대시교) 4회 기도 잘하는 사람

Buddhastudy 2016. 11. 12. 12:54




그 다음에 기도는 진정한 불자얘기를 해줄게. 기도해도 안 된다. 진짜 안 된다. 기도를 잘하는 사람은 기도했어. 기도 안 되는 이유를 알아. 진짜에요 이건. 열심히 하면 왜냐? 내가 업보가 너무 많았구나. 기도 안 되는 거기 까지 갈 줄 알아야 돼. , 치매 시어머니가 누워있어. 누구는 미국 간다, 소련 간다. 일본 간다. 목욕 간다 하는데, 나는 치매 어머니 옆에서 편할 날이 없이 고생해. 이거 마음 하나 잘못 먹으면요, 이거 힘들어져요.

 

그런데 나하고 이 시어머니하고 전생에 무슨 인연이 있어서 이러한 인과로 만났느냐?

 

이걸 깨달을 줄 알아야 돼. 기도를 잘 하는 사람은. 내 팔자가 뭐가 잘못되어서 원망하고 팔자에 태어났나하고서 가서 시어머니 궁둥이나 때리지 말고,

 

어머님 어머님, 전생에 무슨 인연을 지어서 이런 인과로 만났습니까?

이 생에 우리 원결된 거 다 풀고 갑시다.

어머님 어머님, 건강하게 건강하게 살아생전, 좀 편하게 살다가 가십시오.

 

하면, 그 마음이 시어머니한테 전달이 돼. 고마워서. 그러데 궁둥이나 때리고 불평불만하면 내가 죽나봐라. 내가 죽고 싶어도 안 죽는다.” 이럽니다.

 

그리고 아이들 태어날 때 지체장애인들 태어나잖아요. 평생 이거 어떻게 해요? 집 몇 채 팔아야 됩니다. 이런 거, 이거 어쩔 거예요. 요새처럼 애들 갖다 버리고 올 거예요? 그러면 전생에는 지가 그렇게 돼. 버리고 오면. 이게 인과법이에요. 확실히 알아야 돼.

 

무슨 인연으로 전생에 원한의 인연으로

이렇게 가족으로 모녀간에 모자간에 만났을까?

 

같이 가는 거예요. 이게 기도할 줄 아는 사람이야. 이게, 이게 되면 진짜 부다시트야. 불자야. 진짜로. 그래서 그러한 마음을 가지고 기도해서 기도성취가 안 될 때,

 

, 아직 때가 안 되어서 안 되었구나.

시절 인연이 도래하지 않았구나.

, 아직 익지 않았구나.

익으면 따먹지. 따먹을 때가 있을 것이다.

삼세양중인가_이생에서 안 되면 다음 생에 따먹지. 좋은 열매를.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진짜 기도를 하는 사람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