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식/화엄일승법계도(법성게)

윤홍식의 화엄일승법계도 10.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Buddhastudy 2017. 2. 3. 20:10


초발심시가 곧 정각이고, 생사열반이 본래 한 덩어리니까, 그 와중에 보십시오. 이사_진리의 세계 절대계와 사_현상계가 명연_구분이 없고 사실은 분별이 없다. 본래 한 덩어리다. 그러니까요, 이 얘기는 소승불교를 반대하는 겁니다. 사실은 석가모니의 본래 가르침을 반대하는 거예요.

 

석가모니는 오온의 세계는 무상고, 무아니 버리고 니르바나로 가라고 했는데, 지금 뭐라고 하는 겁니까? 두 세계가 본래 하나다. 버리고 자실게 없다. 여기 안에 있는 육바라밀이 펼쳐지는 곳이고, 그 펼쳐진 육바라밀이 씨앗으로 있는 곳이고. 이해되시죠. 여기까지. 화엄경이 대승경전이라서 그래요. 혹시 소승 초기경전을 공부하신 분들은 요 부분이 좀 안 와 닿으실 수 있는데, 대승경전이라는 걸 이해하십시오.

 

십불보현대인경, , 그러면 부처는 뭐냐 하는 의문이 납니다. 화엄경에 나오는 부처는 뭘까요? 보살이 그렇게 위대하다고 하고, 실제 화엄경의 원전은요, 십지경이라는 경전이 화엄경의 원전입니다. 실제 산스크리트어가 남아있는 게 십지경하고 입법계품, 두개밖에 없는데, 그게 부풀려져서 지금 화엄경이 된 건데, 십지경은 십지보살에서 끝나요. 부처에서 끝나는 게 아니고.

 

우리가 수행해서 될 수 있는 게 십지보살이에요. 문수, 관세음, 다 십지보살이라고 나와요. 그 분들은 하느님들이에요. 사실은. 관세음_인도에서 관세음 그러는 건 관자재보살이라고, 자재신이라고요, 하나님한테만 붙이는 칭호들입니다. 그러니까 힌두교에 있는 신들에 맞먹는 존재라는 뜻이에요. 원래 관자재보살이라는 게,

 

그런데 이름을 왜 보살이라고 했느냐? 중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살이라고 했는데, 실제 묘사된 그분들은 실존인물들이 아니죠. 그러니까 위치도 십지보살이라고 하는데, 절대 부처가 될 일이 없는 분들이에요. 그래서 지장보살이 그러죠. 다 십지보살들인데. “나는 우주의 모든 중생이 다 성불하면 나도 성불하겠다.”라고 했는데, 화엄경에 딱 뭐라고 써있냐 하면요, “그럴리는 없다. 왜냐? 모든 중생은 끝이 없기 때문에.” 이해되세요?

 

대승 경전의 논리는요, 절대로 부처가 안 되겠다는 거예요. 중생은 끝이 없기 때문에 사실은 지장보살과 관세음보살 같은 분들은 부처가 될 일이 없고, 사실 관세음보살은 원래 부처였는데, 니르바나에 들어있다 다시 나오셨다고, 관세음보살은 경전에 그렇게. 좀 말이 안 되는 얘기지만, 이렇게 까지 얘기하는 이유 아시겠죠?

 

이 두 세계를 아우르는 이상적인 인격자를 대승에서는 부처보다 사실은 더 위에 놓고 싶어 했던 겁니다. 이해되세요? . 이게 대승과 소승 차이에요. 그래서 대승에서는 부처는 뭐가 되어버립니까? 원래 소승에서 부처는 니르바나에 든 존재인데, 대승에선 추구하는 게 완전히 달라지니까, 대승에서 말한 부처는 뭐가 되냐 하면요, 모든 보살보다도 더 높은 존재가 되면서 동시에 하느님이 되어버려요.

 

그러니까 그 현실에 석가모니가 아니라, 그냥 하느님이요. 기독교의 하느님이랑 똑같아요. 비로자나불은. 그 절에서 그래서 그 부처를 비로자나불이라고 합니다. 비로자나불은요, 이 우주를 낳은 존재에요. 여러분은 여러분 소우주를 낳았잖아요. 우리의 모든 법신의 총합이자, 온 우주를 지금 여러분이 안보는 곳이라 하더라도 우주가 존재하죠. 그 모든 우주를 만든, 나툰 존재가 결국 기독교로 치면 거의 하느님인데, 그 하느님, 전지전능한, 힌두교에서도 하느님. 이슈바라라고 하는 그 존재에 해당되는 분이 비로자나불이에요.

 

그래서 이게 말이 안 되는 얘긴데 절에서 하지 않습니까?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여러분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부처님의 위신력으로 이 티끌하나도 존재하는 겁니다. 어떻게 석가모니라는 한분 때문에 이 티끌이 존재하게 될까요? 말이 안 되죠. 그건 하나님이에요. 그래서 화엄경 때문에 그런 말이 나옵니다. 화엄경에 그렇게 묘사되어있어요.

 

그래서 화엄경에 나오는 부처는요, 석가모니로 읽으시면 안 되고요, 누구 부처라고 하든지, 비로자나불이라고 보셔야 되고, 비로자나불을 우주 대법신, 하나님을 말해요. 온 우주 법신의 총체. 우리가 각자 느끼는 법신의 총체. 제가 기독교로 많이 비유 드리는 겁니다. 우리 각자 안에서 느껴지는 법신은 성령이고, 성부가 있죠. 온 우주에 성부. 기독교에 성부에 해당되는 분이에요. 비로자나불이. 그래서 원불교에는 없죠. 당연히.

 

대승불교에 오면서 석가모니를 비로자나급으로 띄어버리고, 실제 이상형으로는 보살을 제시한 겁니다. 이거 아셔야 됩니다. 안 그러면 경전 읽을 때 헷갈리실 거예요. 어떻게 부처님 때문에 이 티끌이 존재한다는 거야? 부처님 때문에 내가 숨을 쉰다는 거야? 그러니까 화엄 연화장세계, 비로자나불이 사는 연화장세계를요, 화엄경에서 묘사할 때, 티끌 하나에도 부처님들이 앉아 계신다고 하는데, 지금 뭔 얘긴지 아시겠죠?

 

티끌하나도 참나의 힘으로 굴러간다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그거를 우리가 우리가 아는 부처님의 모습으로 설명을 자꾸 하고 있는 것뿐이지, 티끌 하나라도 이 신이 없이 존재할 수 있을까요? 참나가 없이? 티끌 하나 마저도요? 이해 되시죠? 그래서 화엄경에 보며 판타지한 세계가 펼쳐지는데, 인격으로 다 그려놔서 그렇지, 사실은 우주의 큰 정신을 그려놓은 겁니다. 그렇게.

 

그 정신이 여러분의 에고 속에 들어와 있는 게 지금 여러분이 느끼시는, 여러분의 참나에요. 이렇게 그린 거 있죠? 여러분의 에고가 느끼는 참나. 여러분의 에고 속에 들어와 있죠. 이게 여러분이 느끼는, 이걸 노사나불이라고 그래요. 불교에서는. 여러분이 느끼는 법신. 원조법신은 비로자나불. 성령, 노사나불은 성령. 비로자나불은 성부. 이해되시죠?

 

, 그래서 이제 부처얘기가 나오옵니다. 십불, 십불 한 번 보십시오. 제 말이 왜 나왔는지를 보실 수 있는데, 십불에 화엄경에 나온 4페이지입니다. 십불이 누가 되어있나요?

 

정각불_구경의 깨달음을 가진 부처,

원불_중생을 구제하겠다는 원, 그 자체입니다. 사실은. 인격이 아니에요. 이 분이.

업보불_우주를 구할 무한한 그 능력을 갖고 계시다는 얘기고요,

주지불_늘 만법을 갖고 계시고요, 만법과 공덕을 늘 갖고 계시고,

화불_뭐든지 변하실 수 있고요,

법계불_진리 그 자체고,

신불_마음 자체고,

삼매_늘 삼매 상태고,

본성_그 자체고,

여의_우주를 마음대로 굴리시는 불.

 

이 묘사들이 인격에 대한 한 인간에 대한 묘사가 아니죠. 그냥 전지전능하신 분, 기독교식으로 말하면 하나님, 부처라고 묘사한 거예요.

 

그러니까, 이 십불의 여러 가지 모습니다. 지금 보현보살, 문수보살, 관세음보살은요, 실존인물들이 아니고, 이 하나님의 여러 모습이요. 그 하나님이 우리를 어떤 방식으로 구제해줄 때는 무슨 보살, 무슨 보살, 이름 붙여놨지, 십지보살만 해도요, 그거는 궁극의 보살이잖아요. 인간이 도달하기 힘든 영역이겠죠. 그 보살들이 지금 묘사되는 분들이요, 다 십불의 작용들입니다. 그래서 십불보현대인경이라는 건, 이런 하나님의 경지를 말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