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식/화엄일승법계도(법성게)

윤홍식의 화엄일승법계도 14.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Buddhastudy 2017. 2. 7. 19:44


, 이제 마지막을 향해 갑니다. 그래서 시고로. 이 때문에 행자. 행자가 수행자입니다. 그러니까 보십시오. . 진리가 나왔죠. 법성이 하느님이에요. 우주 법신 그 자체. 불은요? 여러분이 그걸 구현한 에고를 부처라고 합니다. 자기 안에 있는 참나를 구현한 에고. 그리고 그 구현하고자 노력한 사람을 행자 그럽니다. 불법승이에요. 지금. 행자가 승이에요.

 

이 행자는 어떻게 합니까? 수행자는? 환본제. 자신의 뿌리자리, 참나로 돌아가기만 하면 되요.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어디 무슨 짓을 저지르셨건, 어디에 지금 가서 낙망에 빠지고 비탄하고 계시건 간에 참나는 퍼펙트하고 참나는 해인삼매 상태니까, 빨리 참나로 돌아가세요. 그러면 화엄삼매가 펼쳐집니다.

 

여러분의 삶이 하나씩 변하면서, 왜 화엄이냐? 꽃이 피기 시작해요. 여러분 안에서. 그래서 우주를 장식하는 건 화엄입니다. 해인은 본래 퍼펙트하지만, 그 퍼펙트한 세계를 더 예쁘게 만드는 건 화엄삼매. 재미있지 않습니까? 이게 엄청난 세계관입니다. 지금 이거 이해하시면 화엄경을 통으로 읽으신 거랑 같아요. 이거 모르고 화엄경보시면 본 게 아닙니다.

 

화엄경을 봤는데, 지금 이 말이 안 나오면 가짜에요. 우주는 본래 퍼펙트 하지만, 내가 노력하는 거에 따라서 더 우주는 호화판이 된다 라는 게 화엄경이에요. 호화판으로 만드실 지금 씨앗들은 다 가지고 계신데, 안하고 계시면 우주는 더 안 좋은 모습으로 되겠죠. 반대로.

 

, 파식. 만약에 옳을 ()자 뒤집어 놓은 겁니다. 아니다 라는 뜻이에요. . 옳을 ()자를 뒤로 뒤집어 놓은 거, 아니다. 파식. 그치지 않으면, 망상을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얻을 수 없을 거다. 참나는. 이 얘기는 뭡니까? 망상만 그치면 얻을 수 있다. [몰라] 하시면 되요. [몰라] 무명무상절일체. 딱 끊으시면, 참나로 바로 들어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