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정토회)

즉문즉설_법륜스님***제29편 왜 사는가? (31:03)

Buddhastudy 2011. 9. 2. 18:06

  방송 보기: 정토TV

내가 해석하는 게 조금 다르지. 딴면에서 그게 뭐 의미가 있다는 뜻이 아니오. 그렇게 숫제 선언을 하고 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뭔가 선생의 역할을 하려면 거기에는 뭔가 태도가 달라져야 된다. 거기 선생이 교장되는 게 뭐가 그리 중요하노? 돈 버는 게 중요하지. 명예는 중요할지 몰라도. 선생이면 선생의 본분이 뭐냐 이거야. 뭔가 아이들에게 유명한 선생이 되라는 게 아니잖아. 아이들에게 뭔가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시정하는데 도움이 돼야 될 거 아니오. 그렇게 마음을 먹고 학교에 나가면 학교생활이 뭐가 어렵겠어?

거 문제아는 당연한 거 아니오. 그런 문제아가 있으니까 월급주지. 누가 월급 줘? 가만 놔 놔도 지가 알아서 다 하고 지가 알아서 다 할 바에야 선생 없어도 되는데 뭣 때문에 월급 주겠어. 안 그래요? 스님이 이렇게 법문하면서 오자마자 탁탁탁탁 다 깨쳐가지고. 중이 뭣 때문에 필요하겠어? 이렇게 얘기해줘도 듣는 건 한 놈밖에 없고 안듣는 게 만 명이나 되고. 그러니까 더 필요한 거 아니오. 그러니까 더 존재의 가치가 있는 거 아니오.

그런데 뭐 다 팽개치고, 다 쳐버리고, 필요 없다 그러고, 이런 사람은 ??라 그러고. 그러면 안된다. 이런 방향으로 가자는 거는 했지만은 이런 사람만 오라고 할 수 없단 말이오. 그렇지 않은 사람도 와서 그런 방향으로 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도와주는 게 해야 할 일이 아니냐. 의사라면 아픈 사람 치료하는 게 본분이고, 그래서 세상은 그런 사람이 유의미하다해서 그런 지경이 생긴 거 아니오. 그런데 돈벌이에 현안이 되면 어때요? 안 아픈 놈 아프다 그러고, 조금 아프면 많이 아프다 그러고, 수술해야 된다 그러고, 째야 된다 그러고, 이렇게 해가지고 사회적으로 말썽이 되는 거 아니오. 약물 과용이라는 얘기가 뭐요? 약사가 약물을 과용을 하면 그것 때문 세상이 시끄러워 범벅이 되고. 뭐 때문에 그래요? 사람은 아픈 거 낫는 게 목적이 있어야 될 거 아니오.

약간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스트레스가 많아서 위장병이 걸려서 설사를 하고, 병이 나고, 얼굴에 주근깨가 생기고 이러면 약주지 말고 어디로 보내야 된다? 정토 포교원으로 보내야 될거 아니오. 이런 사람 많아요. 우리 정토 신도 중에는 변호사를 하는데 이혼해 달라고 변호사 사무실에 와서 부탁을 하면 요렇게 보고, 상담을 조금 해 보고 나한테 보내요. 스님하고 상담을 해 보고 스님이 하라 그러면 제가 돈을 주고 해 주겠다. 그리고 오면 안 그러면 깨달음 장에 보내요. 그래도 안 되면 본인이 원하는 대로 해 줘요. 그러기 전에는 다 이렇게 해줘.

거 뭐가지고 밥벌어먹나 이렇게 생각하겠지. 그래도 밥 벌어 먹는 일 또 생겨요. 그러나 특별히 수입이 좋은 건 아니에요. 만약에 이게 어디 공사하는 사람이라면 고장이 나가지고 하수구가 막혔다. 와서 보니까 자동차가 고장 났다. 와서 보니까. 이거 안갈아 넣어도 되고, 조금만 손보면 된다. 조금만 손보면 고쳐줘야 될 거 아니오. 그런데 고장도 안 났는데 고장 났다. 조금 손보면 되는데 부속을 왕창 갈아 넣는다. 이렇게 사니까 세상이 복잡한 거 아니오. 그런 식으로 돈 벌어서 뭐해요?

결국은 지 속 버리는 술집에 가서 술 퍼마시는데. 그 돈 갖고 폐버리는 담배 사 피우는데. 그 돈 갖고 마누라하고 싸움 걸이 되는데. 마누라 놔놓고 딴 여자한테 놀아나가지고 바가지 긁히고 두드려 맞고 그 짓하는 데 돈쓰고. 뭣 때문에 그래? 밤잠도 못자고. 좋게 벌고, 오히려 부부 동반해 등산도 가고, 배낭여행가고, 호텔가지 말고 여관 가서 자면 하루여행하거 삼일 할 수 있잖아요. 이 삶을 조금만 바꾸면 얼마든지 이 세상에서 행복하게 재미있게 유의미하게 살 수 있다 이 말이오.

왜 부처님의 삶이 우리 삶의 모법이냐? 다 그렇게 하라는 거 아니오. 그렇게 해도 행복한데 왜 내가 행복하지 못하냐? 이걸 돌아보라는 거요. 오늘 날 불교가 돈이 없어 못하고, 절이 없어 포교 못하고 이러지만은. 부처님은 처음에 포교하실 때 절이 있었어? 부처님 절 지어서 포교했어? 처음엔 자기 혼자 시작했고, 그 다음엔 나무 밑에서 자면서 했고, 밥 얻어먹으면서 했고. 그리고 남도와 줬잖아. 부처님이 세력 만들라고 포교한 거 아니잖아요. 그렇게 하다보니 사람들이 좋아해가지고 이렇게 된 거란 말이오.

그런데 우리가 지금 뭐 없으며 못한다. 뭐가 없어 못한다. 이런 얘기 하면 안 되겠죠. 부처님을 생각하면. 그래서 나도 불평이 생기다가 부처님을 생각하면 아이고 전에 보다는 우리는 조건이 열배, 천배, 백배, 만배 더 좋다. 그러니까 우리가 부처님을 믿고 따른다는 것은 부처님을 생각할 때마다 그 분의 가르침을 볼 때마다 좌절하거나, 절망하거나, 우울했던 마음이 사라지고. 다시 희망이 솟고 용기가 솟는단 말이오. 그것이 불에 귀의하는 거고 법에 귀의하는 거 아니오.

옛날에 스승들은 인도에서 히말라야 산 넘어 가가지고 중국까지 가서 말도 안 통하는데 문화도 다른데 엄청나게 죽어가면서 전법을 했잖아. 이 좋은 법을 전하기 위해서. 그런 거에 비하면 내가 요즘 미국가고, 유럽가고, 인도 가서 하는 거 그거보다 얼마나 쉬워요. 일년 걸어가야 될 거를 비행기타고 12시간 만에 가는데. 그 뭐 비행기 자리가 불편하니 어쩌니 얘기할게 뭐있어? 시차를 극복 못했다. 그거 너무 빨리 가서 그래. 천천히 가면 시차도 없을 거 아니오. 일년 걸어갔으면. 공항에 갇혀 요강깨는 소리지.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게 중요하다니까요. 그래서 일체가 마음이야. 이 사물을 대할 때 어느 마음으로 대하느냐? 여기에 좌우됩니다. 여기서 무에서 유가 창조되는 거요.

질문하신 보살님 왜 사는지 알겠어요? 욕심으로 살기 때문에 아시겠어요? 인생이 축나고 자꾸 번뇌가 생겨요. 직장 나가요? 인도에 가서 그냥 살면 기본적인 욕구로 돌아갑니다. 그런 번뇌는 싹없어지고, 매일매일 뭐 먹을 건지, 모기 안 뜯길 건지. 이런 뭐 지금 그런 번뇌는 말할 것도 없고 성격이 그런 생각할 여력도 없어. 그냥 한 끼 어떻게 먹을 건지. 그냥 밤엔 모기가 하도 돌아다니까 모기한테 어떻게 좀 덜 물릴까, 밤새도록 긁다가, 끝나고, 총소리 나고 이러면 따따따따 옥상에 올라가서 돌멩이 쥐고 감시하고. 그런데 무슨 딴 생각이 들겠어. 왜 인생이 살까? 그런 생각 들지도 않아.

그리고 금방 애기 낳았다가 어머니가 죽어서 20일 밖에 안 된 애가 젖도 못먹어 빼짝말라 다 죽어가고. 그거 엎고 병원에 쫓아가고 이렇게 해 봐요. 딴생각이 나나? 안 들어. 그래서 자기가 자기 컨트롤이 안 되면 억지로라도 컨트롤하려면 바깥이 만들어 줘야 될 거 아니오. 그죠? 그럼 어떻게 하라? 인도로 와. 골치 아픈데 여기 살지 말고. 온도가 47도씩 올라가서 사우나탕. 매일 사우나 할 수 있고, 밤새도록 ??? 돈 내고 할 것 없이. 그런데 있으면 한국에 오면 비행기에 내리면 ??? 산천은 푸르지요. 길도 깨끗하지요. 프리아드같은 거 마중 나와 떡 타면 벤츠 같은 기분이 들어. 그래서 아무 불편이 없어요.

~씨 저 뒤에 앉아 있나? 여기 있어. 몽고에 가서 덜덜덜 떨고 살 땐 괜찮다가 요새 한국에 와서 편안한데 사니 번뇌가 생긴다더니. 이 바보 같은 짓이오. 그래서 이 제 3세계를 경험하는 거는 이런 데 살면서 불평불만이 없어야 되는 거요. 내가 어떤데 가끔 ??공항에서 자고 그냥 가면 아이 스님 공항에서 어떻게 잡니까? 공항에서 어떻게 자다니, 인도 호텔 보다 더 좋은데. 에어컨 나오지. 그죠? 엄청나게 좋은 거요. 그런데 그 도대체 자는데 뭐가 문제겠어? 오히려 여름에도 추워가지고 거기서 담요나 침낭하고 다 있잖아요. 카펫 싹 깔려 있지. 뭐가 문제요? 찬바람 에어컨 세게나오면.. 거기가면 화장실 가면 목욕도 할 수 있습니다. 추우면 어떻게 한다? 공항 밖으로 나가면 되는 거고.

그런데 이렇게 생각을 탁 놓고 사세요. 자기가 굉장한 존재라고 생각하니까 자꾸 이렇게 번뇌가 생기지. 그래서 나는 혼자서 잘 돌아다니는데 이 돈이 문제요. 늘~ 돈이 호주머니에 들고 다니니까 어려워. 아시겠어요? 왜? 돈 때문에 사람이 맞아 죽을 수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없는 게 좋아. 없는 게. 또 호주머니에 아무것도 없으면 아무 걱정이 없잖아. 그래서 내가 아무것도 없이 다니면 괜찮다. 이러니까 인도에서는 안 그렇데요. 딱 잡았는데 아무것도 없으면 이 새끼 왜 없냐? 억수로 패버린다는 거요. 그래서 5백 루피는 넣어 다녀야 된다. 덜 두드려 맞기 위해서. 그래도 적기는 하지만은 한 대 패고는 기본은 벌었다. 일당은 벌었다. 이래 봐준다는 거요. 그것도 지혜라고. 그죠? 몇 번 두드려 맞아 보면 지혜가 생겨.

그래서 우리 학교도 지혜가 생겨서 몇 번 강도당하면서 지혜가 생겨가지고 한 5천루피에다가 달러 한 500불은 이렇게 금고 안에 넣어 놓는데. 왜? 와서 두들패서 뒤져가지고 내놔라. 안내놓라고 폼을 잡고 몇 대 두드려 맞고 그럼 귀한거 있는 것처럼 넣어 놔. 가져가게. 그리고 진짜 돈은 쓰레기통에다 넣어놓고. 그러면 좀 아쉽지만은 벌었다. 몇 대 두드려 패고 간단 말이오. 아무것도 없었다. 이러면 화가 나서 두드려 패고 그냥 여자라도 해 놓고 갈려고 그러고. 너무 많으면 또 우리가 손해고. 그리고 또 많이 있으면 다음에 재미 붙여 가지고 자꾸 와.

그런데 이게 일당이 댓가라 할 정도로 스무 명이 와서 그 정도 벌었다 일당이 좀 안되잖아. 위험부담이 많이 따르고. 그러니까 그것도 지혜에요. 몇 번 당하면서. 당해서 그런 게 아니라. 당하면서 지혜가 생긴다. 아~ 이거 어떻게 하면 되겠구나. 어떻게 하면 되겠다. ??를 강화시키는 건 뭐요? 가능하면 오지 마라는 얘기고, 어쩔 수 없이 들어왔을 때는 어느 정도 까지는 피해를 보자. 이렇게 딱 해 놓고 산단 말이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그럼 꼭 우리한테 나쁘냐? 아니에요. 그 부동산 투기하러 들어오려는 놈이 많은데. 이런 사건 한 번 생기면 3년은 안와. 우리한테도 좋은 점이 많아. 강도도 이로울 때가 굉장히 많다니까. 교통이 우리가 다니는 데는 불편해. 차도 안들어오니까. 좀 불편한 반면에 외지니까 공연히 왔다갔다 하는 게 줄어들고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