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18)

마음공부 제대로 하기

Buddhastudy 2018. 8. 30. 21:07


질문)

제가 불교에 대해 잘 모르는데

불교와 가까이 할 수 있는 좋은 길이 있지 않겠나?//

 

 

불교라고 할 때는 2종류가 있어요.

종교로서의 불교라는 게 있고

진리로서의 불법이라는 게 있어요.

 

절에 가서 부처님께 불공드리고, 복도 빌고 이렇게 하는 게 종료로서의 불교예요.

아시겠어요?

진리로서의 불법이라는 것은 마음이 청정한 자가 뭐다? 스님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고,

그 다음에 기와집을 지어놓은 게 절이 아니고

마음이 청정한 사람들이 살고 있으면 그게 바로 뭐다? 절이다.

 

아까 저분이 뭐라고 그랬어요?

남편 미워하다가 인터넷에서 유튜브 보고 마음이 많이 좀 진정이 됐다.

집에서 TV보면서 그렇게 마음이 바뀌면 지금 앉은 자리가 뭐다?

절이다.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건

내가 행복해야지

이렇게 한다고 행복한 게 아니라

인색한 남편이다.’하고 생각하는 거를

, 검소한 사람이구나.’ 이렇게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데서

나의 행복이 시작된다.

 

이렇게 공부하는 걸 뭐라고 하느냐?

불법을 공부한다. 이렇게 말해요.

 

종교로서의 불교를 접하려면 절이 있잖아. 그죠? 이런 데 가면 되고

진리로서의 불법에 접하고 싶다면 이런 법문을 자주자주 시간 내서 듣는 것도 불법을 접해가는 기간이고

사람들이 모여서 공부하는 자리가 있거든요.

거기에 교회 다니는 사람도 와도 돼요.

 

진리의 세계인 불법의 세계에서는

교회에 다니든, 종교가 있든지, 불교에 다니든 그런 거 안 따져요.

마음 공부하는 데니까.

 

나갈 때 팸플릿 갖고 가서

어떤 동네에서 하나

한번 참여해보고 마음에 들면 거기 다니면서 공부하고

 

생활 속에 진리가 있다.

그러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라.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