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역사/MBC1919-2019 기억-록

[기억록] 소향, 모두의 역사를 기억하여 기록하다.

Buddhastudy 2020. 1. 6. 20:45


이 할아버지는 누구신가요?

이분이 이동휘 할아버지이시지.

한번 봐라, 너하고 완전 닮았지?

정말 똑같네요.

 

독립운동가 김산

손자 고우원

독립운동가 부자 이범진, 이위종

이위종 외손녀와 외증손녀

율리아 피스쿨로바, 류드밀라 예피모바

 

우리가 한국인임을

기억하라

-쿠바 독립운동가 임천택

 

김산의 손자

김산의 증손녀

_중국 북경

 

독립운동가 홍재하의 아들

장자크 홍 푸안

_프랑스 파리

 

이위종의 외증손녀

율리아 피스쿨로바

_러시아 모스크바

 

이동휘의 증손자

_카사흐스탄 알마티

 

아리랑은 죽음의 노래이다.

그러나 죽음이 패배는 아니다.

진정한 승리는

수많은 죽음을 밟고

새롭게 태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_님 웨일즈 <아리랑> 중에서

 

제가 기억하고 싶은 이름은

박자혜입니다.

(누군가의 부인이 아닌 독립운동가)

 

제가 기억하고 싶은 이름은

강은기입니다.

(올바른 일이면 반드시 해야한다)

 

제가 기억하고 싶은 이름은

안중근, 박종철, 김구입니다.

(27년간 임시정부를 지킨 지도자)

 

제가 기억하고 싶은 이름은

권찬주입니다.

이한열입니다 (5.18 민주화 운동, 꿈꿀 수 있는 나라)

김학순입니다 (진실은 감옥에 가둘 수 없다)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오

아리랑 고개로 넘어 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

...

 

 

세계 곳곳에서

독립 의지를 담아 불렀던

의 노래가 아닌

극복의 노래 아리랑

 

그들이 지나온 100

우리가 맞이할 100

 

제가 꿈꾸는 나라는

모두가 함부로 대하지 않는 나라

기회가 공정한 나라입니다.

차별이 없는 나라입니다.

 

우리나라도

좋은 나라라고 말할 수 있는 나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나라입니다.

 

내가 꿈꾸는 나라는 혐오가 없는 나라입니다.

내가 꿈꾸는 나라는 부끄럽지 않은 나라입니다.

내가 꿈꾸는 나라는 희생이 없는 나라입니다.

내가 꿈꾸는 나라는 행복한 나라입니다.

내가 꿈꾸는 나라는 꿈을 꿀 수 있는 나라입니다.

내가 꿈꾸는 나라는 당당한 나라입니다.

 

당신은

어떤 나라를 꿈꾸십니까?

 

3.1운동

광복

우리가 만든 역사

우리가 만들 역사

우리 모두가 100년의 주인공입니다.

 

백 년의 이름

모두의 기억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