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일묵스님_윤회와죽음

11. 일묵스님_윤회와 행복한 죽음//4월 6일 방송 - 업과 재생연결 (16:11)

Buddhastudy 2012. 6. 24. 18:55

  출처: 유나방송

 

안녕하세요. 오늘은 업과 재생연결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또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생산업이라고 하는 것이, 죽음 직전에 나타난 그 생산업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 생산업은 재생연결식과 또 반가, 그러니까 잠재의식이라 그랬죠? 반가라고 하는 잠재의식과 죽음의 마음. 이 세 가지 대표적인 인식과정을 벗어난 마음을 일으키는, 과보의 마음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도 윤회를 이야기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게 뭐냐 하면 재생연결식입니다. 왜냐하면, 반가나 죽음의 마음은 일단 그 생에 태어나고 나서 일어나는 마음이기 때문에 태어난 생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면 이 재생연결식이라고 하는 것, 최초의 생산업에 의해서 어느 세상에 태어나느냐를 결정해주기 때문에, 이것은 어떻게 보면 윤회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디에 태어난다. 이 말은 결국 어디에서 재생연결식이 일어난다. 이 말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생연결식이 어디에 일어나느냐? 이것이 어떻게 보면 윤회를 설명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업에 의해서 어떤 재생연결식이 일어나는가 하는 거에 대해서 좀 말씀을 드리려고 하고요. 그리고 이 말씀을 드리기 전에 먼저 여러분들이 조금 알아야 될 것이 뭐냐 하면, 똑같은 생산업을 지었다 하더라도, 똑같은 업을 지었다고 하더라도 앞에서 제가 업을 설명을 드릴 때 그런 말씀을 드린 적이 있을 겁니다. 우리가 이생을 생산하게 하는 생산업 그것은 죽음 직전에 나타나는 그 업만이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생에서 지었던 수많은 또 다른 업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업들은 아무 작용을 안 하느냐? 그건 아니라고 그랬죠. 그죠? 우리가 이생에서 지은 업 중에 가장 뚜렷한 업이 다음 생에 첫 번째 일어나는 재생연결식을 일으키는 거는 분명한데요, 이생에 지었던 다른 업들은 이 생산업이 재생연결식이라고 하는 그런 과보를 일으키는데 간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그건 무슨 말이냐 하면 도와주기도 하고, 또는 방해하기도 한다고 그랬죠. 이건 무슨 말이냐 하면 만약에 우리가 이생을 생산하는 생산업을 지었을 때 그 생산업을 짓는 그 전과 후에 거기서 만약에 불선한 마음이 일어났다면 그 업이 재생연결식을 생산할 때는 그 업이 약화된다는 이야기죠.

 

또 업을 지었을 때 앞뒤로 만약에 선한업이 일어났다면 그것은 생산업이 아주 강해진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서 하나 설명을 드리면, 우리가 어떤 보시를 행할 때, 그 보시를 행하는 전과 후에 아~ 정말 내가 보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난 것이 너무나 감사하다. 이렇게 감사하는 마음을 일으키면서 실제 보시를 행하고. 보시를 하고 나서 야~ 내가 정말 오늘 좋은 보시를 했구나. 이렇게 기뻐하고. 이렇게 해서 보시를 하는 그 행위 앞뒤로 만약에 또 그런 선한 마음이 함께 일어났다면 이 보시를 할 때 이 업이 생산업으로 작용한다고 해도 이 앞뒤로 있는 다른 선업이 뒷받침을 해주기 때문에 이때 이 생산업은 상당히 강력한 생산업이 됩니다.

 

그래서 다음 생에 재생연결식을 일으킬 때도 그 업 자체가 아주 파워가 있는 강한 업이 되어서 그것이 아주 좋은 결과를 일으킨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똑같은 업을 짓더라도 그 업을 둘러싼 업이 어떤 업으로 작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업이 아주 좋은 업이 되기도 하고 다소 약한 업이 되기도 하고. 이렇게 될 수가 있다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선업을 지을 때 지혜가 있는 선업이 가장 좋은 선업인데 그 지혜가 있는 선업을 지었다 하더라도 앞뒤로 불선업이 만약에 일어났다면, 그 지혜가 있는 선업이 나중에 결과를 맺을 때는 지혜가 없는 마음으로 맺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그것은 수행하는 데 있어서 그렇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고요.

 

똑같은 업에 비해서 그 과보가 많이 약화되었다. 줄어들었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여러분들이 똑같은 선업을 지어도 수승한 선업을 지을 수 있도록. 다시 말하면 그 선업을 뒷받침해주는, 그 생산업을 뒷받침해주는, 또 이생에 많은 선업이 있을수록 그것이 더 강력해지기 때문에, 그런 것들에 대해서 주의를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생에 지은 수많은 업 중에서 그중에 대표적인 업이 다음 생에 재생연결식을 일어나게 하는데요. 그 재생연결식이 일어나게 할 뿐만 아니라. 죽음 직전에 나타난 그 인식과정의 대상이 또 재생연결식의 대상도 된다. 이 말씀을 지난 시간에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러면 어떤 업을 지었을 때 우리가 악처에 재생연결이 일어나고 어떤 업을 지으면 선처에 재생연결이 일어나는지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앞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욕계 불선업을 지었을 때는 우리가 욕계 악처에 태어나는 과보를 받게 됩니다. 욕계 불선업이라고 하는 것은 앞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대표적으로는 십불선업을 이야기합니다. 살생. 도둑질. 그리고 사음, 삿된 음행. 그리고 거친 말, 거짓말. 이간질하는 말, 쓸데없는 말. 그리고 탐욕. 성냄. 욕심 집착하는 거. 성내는 거. 그리고 사견. 이 열 가지가 대표적인 불선업입니다.

 

이 욕계 불선업을 지었을 때는 그 업이 만약에 생산업이 되면 이 업은 다음 생에 욕계 악처에 재생연결을 일으킨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말리까왕비라고 있었습니다. 이 말리까왕비는 아주 선한 행위를, 빠세나리 왕이라는 왕의 부인이었는데, 아주 선업을 많이 쌓았습니다. 선업도 많이 쌓고, 부처님과 스님들께 공양도 많이 하고 선업을 많이 쌓았는데, 죽음 직전에 딱 한 가지 자기가 일생을 살면서 남편을 속인적인 한 번 있습니다. 무슨 이유로. 그래서 남편을 속였던 그것이 마음에 항상 걸렸기 때문에 이 분은 죽을 때 자기가 남편을 속였던 그 생각이 떠오른 겁니다.

 

그러면 이건 뭐죠? 자기가 남편에게 거짓말했던 그 생각이 떠올랐기 때문에, 이건 일종의 업이 죽음 직전에 인식과정에 나타난 겁니다. 수많은 선업을 뒤로하고 하필 불선업이 죽음 직전에 나타난 겁입니다. 그래서 거짓말을 한 이 업은 십불선업 중에 한가지죠. 그래서 이것은 다음에 재생연결을 지옥의 재생연결이 일어나게 합니다. 그래서 이 말리까 왕비가 죽고 나서 일주일 동안 지옥으로 오갑니다. 그런데 워낙 선업이 많았기 때문에 잠시 지옥에 가서 다시 그 선업의 힘으로 지옥을 벗어나서 일주일 후에는 도솔천이라고 하는 천상세계에 태어나게 되는데요. 어쨌든 처음에 지옥에서 태어난 그 재생연결식이 일어나게 한 것은 말리까 왕비가 지었던 거짓말의 불선업. 그것으로 인해서 지옥으로 태어나게 됐고요.

 

이때 나타난 것은 업과 업의 표상, 태어날 곳의 표상 중에 업이 나타난 겁니다. 말리까 왕비가 거짓말했던 그 생각, 거짓말했던 그 마음이 떠올랐기 때문에 그것은 업이 나타난 경우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습니다. 또 여러분들 중에서도 아주 애완견을 좋아하는 그런 사람들이 아마 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주의하셔야 됩니다. 애완견을 좋아하는 건 좋은데, 그 애완견에 대해서 애완견에게 많은 것을 베풀고, 자비를 베풀고, 이런 것은 선업이지만, 이 애완견을 너무 좋아해서 거기에 집착을 하게 되면, 이런 경우는 그 죽음 직전에 애완견의 표상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 애완견의 표상이 떠오르게 되는 원인이 밑바탕에 뭐가 있냐하면 그 애완견에 대한 집착. 이건 탐욕입니다. 이 탐욕이라고 하는 것은 뭐죠? 불선업이란 말입니다. 그러면 이 불선업이 십불선업 중의 하나인 탐욕의 원인이 되면 다음 세상에 어디에 태어나겠습니까? 악처에 태어납니다. 그래서 주로 애완견의 모습이 자기의 모습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애완견을 좋아하시더라도 너무 좋아하시지 마시고. 애착이 생기지 않을 정도만 좋아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이런 애완견이 나타난 것은 업의 표상입니다.

 

이때의 생산업은 그 애완견이 우리가 애완견에 대해서 애착하는 그 마음, 그러니까 탐욕이 생산업이 되고요. 이 애완견은 내가 애완견을 좋아하는 그 모습이 떠올랐다면 그것은 업의 표상이 되겠죠. 이렇게 나타난 것도 악처에 태어날 수가 있고요. 또 요즘 주로 많이 일어나는 자살하는 경우. 이런 경우도 일종의 죽기 직전에 나타나는 그 마음은 뭐냐 하면 성내는 마음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 또는 세상에 대한 불만이 나타나겠죠. 그래서 이런 경우도 죽음 직전에 나타나는 그 업이 자기의 불만을 간직하고 그 불만스러운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도 재생연결식은 악처에 태어난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에 잠깐 언급해 드렸던 백정, 쭌다라고 하는 백정의 이야기를 제가 말씀을 드린 적이 있는데. 이 백정 같은 경우는 죽기 전에 지옥의 불길이 나타났습니다. 이지옥의 불길은 태어날 곳의 표상입니다. 그런데 이 지옥의 불길이 나타난 그 원인이 뭐냐 하면 이 사람이 평생 동안 지었던 살생업입니다. 돼지를 아주 잔인하게 잔혹하게 죽였던 그 살생업. 이것이 생산업이 된 거죠. 이 생산업은 불선업이죠. 이 불선 때문에 그것이 지옥에 재생연결이 일어나게 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지옥의 재생연결식이 일어났는데 그 생산업은 살생업이 된 거죠.

 

이처럼 뭐~ 욕계 불선업을 많이 지었을 때, 십불선업 같은 그런 불선업을 지으면 그 불선업을 원인으로 해서 우리가 욕계 악처에 재생연결식이 일어난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고요. 지난시간에 말씀드렸지만, 이 재생연결식의 대상은 죽음 직전에 나타난, 죽음 직전 인식과정의 대상과 동일하다. 그래서 이 말리까왕비 같은 경우는 자기가 거짓말 할 때의 마음. 그것이 대상이 되고요. 애완견을 좋아하다가 만약에 축생으로 태어났다면 이 축생에 재생연결식의 대상은 애완견을 좋아하는 모습. 애완견이 대상이 되겠죠.

 

백정 쭌다 같은 경우는 지옥의 재생연결식이 일어났는데 이 재생연결식의 대상은 지옥의 불길이 재생연결식의 대상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욕계불선업을 지은 경우는 욕계 악처에 재생연결식이 일어난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고요. 그 다음에 욕계 선업을 지은 경우. 이런 경우는 욕계 선처에 재생연결식이 일어나게 되겠죠.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부처님에 대한 붓다에 대한 명상이라는 수행이 있습니다. 이거는 뭐냐 하면 부처님의 그런 덕을 우리가 생각함으로써 부처님에 대한 신심을 일으키고, 또 우리 마음에서 두려움을 극복하는 그런 수행이 바로 붓다에 대한 명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아~ 부처님이 얼마나 위대한 존재인가? 이 분은 모든 오염원을 버리신 분이다. 그리고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도 악을 행하지 않는 분이다. 윤회의 수레바퀴를 완전히 부순 분이시다. 뭐 등등의 이런 부처님의 덕을 기리면서 부처님을 이렇게 생각하는 그런 수행을 말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런 수행을 오랫동안 하신 분들은 죽음 직전에 이 부처님의 모습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자기가 부처님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수행했던. 그래서 부처님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수행했던 그 모습이 나타날 수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업의 표상이 나타나는 경우겠죠.

 

이때의 생산업은 부처님에 대한 신심. 신심이 일어난 그것이 바로 생산업이 되겠죠. 이것도 마찬가지로 선업이 되고요. 이로 인해서 우리가 다음 생에 인간이나 천상세계 재생연결식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또 재생연결식의 대상이 뭐가 되죠? 부처님의 모습, 부처님의 형상이 재생연결식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면 이런 사람들은 아마 반가, 그러니까 잠재의식에도 부처님의 형상을 떠올리면서 수행하던 그 모습이 있다면 이런 사람은 부처님에 대한 신심이 항상 넘치겠죠. 그죠? 그래서 이런 경우가 선처에 재생연결식이 일어나는 경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