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도 슬퍼서 눈물을 흘리나요?

Buddhastudy 2020. 10. 22. 19:23

 

 

아니라고는 합니다.

 

--

강아지도 슬퍼서 눈물을 흘리나요?

우리 집 강아지는 혼자 있거나

아플 때 눈물을 흘리는 것 같은데

슬퍼서 그러는 걸까요?//

 

 

슬픔에 의해서 눈물을 흘리는 건

사람밖에 없다. 라고 저도 책에서 본 것 같아요.

(<왜 사람만이 우는가> 네덜란드 틸뷔르흐 대학 임상심리학과 교수)

 

그런데 많은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니에요, 우리 집 강아지는 제가 멀리 떠날 때 정말 슬퍼서 눈물을 흘리더라고요.”

제가 군경병이었는데, 제가 전역할 때 제가 담당했던 군견은

제가 전역할 때 눈물을 흘리더라고요.” 라고 하는 이야기를 제가 들은 적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사실 뭐.. 어떤 게 정답일지는 모르지만

저는 믿고 있습니다.

이거는 어떤 사람도 정답을 알지는 못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믿으려고요.

슬프면 눈물을 흘리는 것 같다.

전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