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7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시어머니에게 종종 욕먹습니다

시어머님에게 종종 여러 가지 이유로 30분 넘게 욕을 먹곤 합니다. 제가 아기 엄마이기에 이렇게 올라오는 감정을 어떻게 소화하면서 행복하게 살아야 하는지 스님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결혼하면 좋을 줄 알았죠? 저런 얘기 들을 때마다 저는 괜히 기분이 좋아요. 결혼 안하기를 얼마나 잘했나.. ㅎㅎ 이런 재미로 내가 사는 거 같아요. 여러분들 계속 결혼해서 생활이 어렵다 죽겠다 이런 얘기를 해야 제가 혼자 사는 어떤 그 만족감을 누리지않나 싶네요 오늘도 또 그 얘기네. 결혼한지 1년밖에 안 되어서 벌써 힘들다면 어떡해? ㅎㅎ 그냥 농담한 겁니다, 이 얘기는. 또 진담으로 듣고 또 ㅎㅎ 시어머니 하는 거는 일종의 투정이에요. 투정. 80이 되어서 혼자 있는데, 자주자주 와서 청소도 좀 해주고 손자도 좀 ..

[Danye Sophia] 당신이 몰랐던 '불교 보살도'의 거짓과 진실!

보살도의 실체, 최초공개! 당신이 몰랐던 보살도의 거짓과 진실 대승불교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상구보리(上求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입니다. 위로는 불교의 진리를 깨우치려 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해 구제한다는 뜻입니다. 저만 홀로 깨달으려는 것보다 중생의 고통을 안고 수행해 나가는 편이 정도라는 얘기이지요. 이처럼 초기불교의 상구보리(上求菩提)에다가 하화중생(下化衆生)이 첨가됨으로써 대승불교가 출범하게 됩니다. 그래서 대승불교의 정신은 보살도(菩薩道)라는 단어에 함축됩니다. 이제 대승불교는 중생구제를 위한 각종 보살들이 앞 다투어 출현하게 되고 이들이 붓다와 어우러지면서 활짝 만개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보살도란 것이 무엇일까요? 보살의 정신을 대자대비(大慈大悲)라고 합니다. 이를 더 쉽게 표현하면 ..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4편 - 생각하는 의자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이런 간단한 타임아웃 방법이지만 이것을 잘못 사용하게 되는 실제적인 예들을 공유해드려 보겠습니다. 잘못 사용한 예들을 많이 보실수록 “이렇게 사용하면 안 되는구나”를 더 잘 이해하시게 되고 역설적으로 타임아웃을 더 잘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거예요. 어떤 엄마는 44개월된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 엄마는 아이를 훈육할 때 가능한 대화로 하려고 노력한다고 하세요 그래서 아이가 문제행동을 하게 되면 그것에 대해서 아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말로 설명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이가 훈육 과정에서 엄마 말에 집중하지 않고 자꾸 다른데 보기도 하고 화제를 돌리거나 다른 얘기를 하려고 하거나 혹은 갑자기 쉬가 마렵다고 하고 나중에 물어보면 결과적으로 엄마가 뭘 물어봤는지 자체를 아이가 모른다고 하는 경우도 많고..

[5분상식 세계사] 리비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리비아’로 알려진 국가의 영문 명칭은 State of Libya로 북부 아프리카 중앙부에 있으며 수도는 트리폴리(Tripoli)입니다. 리비아의 현재 국기는 무아마르 카다피 정부가 몰락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리비아 자유 정부가 2011년부터 다시 예전의 국기를 채택한 것입니다. 이 국기는 1951년부터 1969년까지 리비아 왕국이었을 당시에 사용한 국기이기도 합니다. 국기는 빨강, 검정, 녹색 삼색기로 흰색 초승달과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빨강은 이탈리아 파시스트 통치하에 죽은 리비아 국민들의 피를 나타내며 검은 바탕에 하얀 초승달과 별은 이슬람교를 상징하며 녹색은 자유를 위한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리비아는 아프리카 북부 중앙의 지중해 연안에 위치해 있으며 서남쪽은 알제리와 니제..

역대최고 이별회생 -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의 심리 (하)

이별을 고하는 여자의 마음 2편으로 준비했습니다. 여자는 단서를 제공한다. 라는 내용으로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보통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들은 다 단서를 남깁니다. 그런데 그걸 모르는게 남자분 들이죠. 여성분들이 이별을 고하기 전에 SNS, 특별히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본인들의 마음을 노출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고요. 뿐만 아니라 데이트 과정속에서 “내가 요즘에 마음이 안 좋아” 라는 둥, 그리고 “나는 너무 외로와” 라는둥 굉장히 많은 이야기 들을 여러분들에게 했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들을 무심코 넘어가시는 분들이 특별히 남성 분 중에 굉장히 많다는 걸 제가 연애 디렉터 일을 하면서 굉장히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속담이 있죠.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여자 마음이 떠나서..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10)난지도 현대사... 전두환 경찰, 민가협 부모님 들을 연행해 난지도 쓰레기장에 내팽겨치다

상암 월드컵 경기장과 기교해보면 난지도의 크기가 얼마나 큰지... 한강의 섬(학술적으로는 범람원)이었던 난지도 대동여지도 중, 한양 인근의 지도인 경조오부도에는 꽃이 피어있는 섬이라는 뜻의 중초도로 표기되어 있다. 난지도는 비가 많이 오면 섬이 되고 가물면 강북과 일체가 되었다. 난지도에선 땅콩이 많이 재배됐다. 대동여지도 중 경조오부도에 표기된 난지도, 중초도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던 난지도의 운명이 바뀐 것은 1977년이다. 박정희 정부는 농원을 조성한다고 공고한 후 1월~ 7월 난지도 전체를 둘러싸는 4km의 제방을 쌓았다. 난지도에 거주하던 주민들은 모두 강제 퇴거했다. 박정희 정권의 속셈은 따로 있었다. 산업화 도시화 열풍 속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던 서울시 쓰레기를 치우는 하치장으로 난지도를 ..

[Science Cookie]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있는 F=ma의 진짜 의미!

물체가 떨어지고, 굴러가고, 앞으로 나아가고, 멈추고, 움직이고 이렇게 물체의 움직임에 대하여 분석하고 예측하고 정리하는 분야를 물리학에서는 역학이라고 부릅니다. 항상 물리 교과서 목차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먼저 등장하고 물리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분야이기도 하죠. 정말로 그런지 알아보기 위해 "물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공식이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을 통해 무작위로 거리에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스티커 설문 조사를 해본 결과 가장 높은 스티커 수로 물리하면 떠오르는 공식으로 F=ma를 선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F=ma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들은 다섯손가락 안에 꼽을 만큼 드물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F=ma의 진짜 의미"에 대한 내용..

[지혜별숲] 끌어당김의 법칙, 우주의 마음에 접속하라. [낭독13회/배경음有]

모든 것은 에너지다. 사람들 대부분 이 유한한 몸이 자신의 전부라고 여기지만 우리는 몸이 아니다. 현미경으로 보기만 해도 우리는 에너지장이다. 에너지에 관해 우리가 아는 내용을 보자. 양자물리학자에게 가서 “이 세상을 창조한 주체가 뭔가?”라고 물으면 그 사람은 “에너지”라고 말할 것이다. 그럼, 에너지란 뭔가 “창조되거나 파괴되지 않고 늘 존재했고 이제까지 존재했던 모든 것이 곧 에너지다. 에너지는 늘 존재한다. 물질 안으로 이동하고 물질을 관통하며, 물질 밖으로 나온다.” 당신이 아직도 ‘나는 움직이는 고깃덩어리’라고 여긴다면 다시 생각해보라. 당신은 영적인 존재다! 더 큰 에너지장에서 움직이는 에너지장이다. 당신이 영적인 존재라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내가 보기에 이 질문의 대답은 이 책에서 ..

마음공부 1 2022.07.07

[태극숨명상 단계]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십삼단전 1 - 삼태극, 일월, 옥당, 중부, 천돌, 인당, 회음단전

13가지 단전, 십삼단전의 효능과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삼태극단전은 하단전에 속하고 배꼽 아래에 위치하면서 기해, 석문, 관원의 3가지 혈이 하나의 단전을 형성합니다. 삼태극단전은 몸의 생명력, 활령, 열정, 에너지를 담당하고 신장, 자궁, 방광, 전립선, 부신호르몬, 대장, 허리뼈의 기능을 주관합니다. 심리적으로는 자신감, 행복감을 북돋웁니다. 삼태극단전의 에너지가 약해지면 신장과 방광 기능이 저하되고 두려움과 공포의 감정이 생깁니다. --두 번째, 일월단전은 갈비뼈 아래쪽에 위치하며 경락 상으로는 일월혈로 좌우 하나씩 있는 쌍혈입니다. 남자는 왼쪽 일월혈을 일월단전 내지 좌단전으로 하며 여자는 오른쪽 일월혈을 일월단전 내지 우단전으로 합니다. 피의 흐름과 정화를 담당하고 간의 기능을 주관하..

태극숨명상 2022.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