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8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82. 제가 먼저 굽히면 신랑도 굽힐 줄 알았습니다

신랑한테 네 알겠습니다 하면 신랑도 저를 존중해 줄줄 알았어요 진작에 이럴 것이지 이러면서 점점 자기 위신만 세우려고 합니다 신랑이 오죽 인정받고 싶어서 저러나 싶어서 안쓰럽기도 하고 가끔 귀엽기도 합니다 신랑한테 자꾸 바라는 마음이 생기는 제 마음이 더 힘든 것 같습니다// 신랑하고 중매 결혼했어요, 연예결혼 했어요? 뭐가 좋아서 결혼했어요? 결혼 생활해 보니까 감정이 기복이 많이 없습디까? 있습디까? 감정이 기복이 없으면 크게 문제는 안 생기지만 재미는 없을 거 아니에요. 그럼 답답한 건 이 신랑 문제예요? 자기가 선택한 거예요? 그런 것처럼 지금 자기가 이런 신랑하고 어떡할 거냐는 건 자기 문제예요, 신랑 문제가 아니고. 그러니까 비가 온다. 비 안 왔으면 좋겠다 근데 이해가 돼요. 그래도 계속 비..

태극선법11. 단전호흡 핵심 4가지 호흡법

호흡법을 선도 용어로는 토납법이라고 한다. 토납이란 토고납신의 준말로 낡은 기운은 뱉고 좋은 기운만 간직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을 최초로 사용한 장자는 토고납신을 호흡 자체라고까지 규정하고 있다. 흔히 사용되는 토납법에는 입으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는 방법과 코로 들이쉬고 코로 내 쉬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 축기의 극대화를 꾀하기 어렵다. 축기를 위한 토납법은 앞서 말한 얼숨법으로서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왜냐하면 코로 들이쉬어야 숨을 깊이 끌어들일 수 있고 입으로 내쉬어야 숨을 얕게 내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진기는 거두고 허기는 방출하는 원리에 기인한 것이다. 이것을 일러 산택통기山擇通氣라 한다. 산은 코에 연못은 입에 비유한 것으로 코로 들이쉬고 입으..

인생을 바꿔주는 석가모니의 조언 02 “나이 들수록 귀티 나는 방법”

+++나이 들수록 귀티 나는 방법 나이가 들수록 인상에 안 좋다는 말을 듣습니다. 어떻게 하면 귀티 나는 얼굴을 가질 수 있을까요?// 마음의 근심이 얼굴을 바꾼다. 나는 지난 과거를 슬퍼하지도 않고 미래에 대해서도 눈물 흘리지 않는다. 다만 현재만을 직시할 뿐이다.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생각들은 마치 줄기가 잘려버린 푸른 갈대가 햇볕에 마르듯이 젊은이의 생기를 말려 버린다. 오늘 할 일은 모두 오늘 하라. 지나간 일에 대해 근심이 없고 다가올 일에 대해 집착하지 않는다면 얼굴빛이 언제나 곱고 밝아진다. 현재의 충실한 삶을 살면 얼굴빛까지도 깨끗해진다. +++불안을 다루는 방법 저는 불안장애가 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 불안해서 일이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숲속에 사는 토끼가 서늘한 야자나무 그늘에서..

세일즈/영업, 영업인의 삶의 자세 [하석태TV]

영업은 시공을 초월한 개념의 일 눈 떠 있는 시간이 ‘일하는 시간’ 속해 있는 공간이 ‘일하는 일터’ 영업은 나의 삶 일하면서 놀고, 놀면서 일한다. 영업을 잘한다는 것 =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 수동-> 능동, 부정-> 긍정 [영업인의 삶의 자세] 내가 먼저 다가가서 표현하며 적극적인 삶을 사는 것! 예)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사람을 만나면 인사 잘 하나요? 처음 보는 사람에게 인사를 잘 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 먼저 인사를 건네는 용기 필요~ 내가 먼저 표현하고, 다가가는 삶 이것이 생활화되는 것이 중요! 삶의 방식을 바꿀 때 사람의 마음을 살 수 있고 사람의 마음을 살 수 있을 때 최고의 세일즈맨이 될 수 있다!

[세계사, 4대 문명] 이집트 역사 10분 완벽정리

우리가 고대 문명이라는 단어를 듣고 머릿속에 이미지를 떠올릴 때면 마치 인디아나 존스가 이집트의 유적을 연구하는 것처럼 고대 이집트의 이미지가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많은 매체에서 이집트를 다루었던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기간이 너무나도 긴 고대 이집트 문명은 기원전 332년까지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어 영향력을 끼치기도 했었죠. 여기서 잠깐! 기원전 332년까지 유지되었다고 했는데 지난 시간까지 얘기한 클레오파트라 7세는 기원전 30년쯤의 이야기라면서, 어떻게 된 거냐? 네. 눈치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클레오파트라도 실은 그리스계 마케도니아인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이기 때문에 순수혈통 이집트인은 아니었던 겁니다. 기원전 3000년부터 시작된 이집트 문명은 수천년을 이어오다가 기원전 332..

[1분 과학] 엄마도 모르는 날 알아본다고? 인공지능의 놀라운 원리!

헬스장을 등록했는데 비대면 출입을 위해 얼굴인식 리더기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생각이 드는 거예요. “살을 너무 많이 빼서 기계가 나를 못 알아보면 어떡하지?” 물론 그런 일은 없을 거예요. 살을 많이 뺄리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제가 만약 급격히 살을 빼더라도 절 알아볼 거예요. 또 안경을 바꾸거나 수염을 기르거나 분장을 하는 등 급격한 변화에도 절 알아볼 수 있죠. 그냥 조금 비슷하게 생기면 같은 사람이라고 하는 것 아니냐고요? 그런데 놀라운 점은 다른 사람끼리는 정확히 구별한다는 거예요. 심지어 붕어빵 형제라도요. 얼굴 인식 리더기엔 AI 딥러닝이 사용됐어요. AI는 사람의 얼굴에서 특징들을 추출해 피처를 만들어요. 일종의 얼굴 지문인 셈이죠. 이것을 비교해서 서로를 구별할 수 있어요. 어떤 것을..

[1분 심리학] 우아하고 현명하게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

논쟁에서 우아하게 이기는 5가지 방법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먼저 상대방의 말을 들어라. 그 이유는요 상대방의 의견을 다 듣고 난 후에 하나씩 근거를 들어서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예상 질문을 뽑아서 준비해라. 예를 들어서 회의할 때 참석자들이 질문을 어떤 것을 할 것인지 준비한 사람은 자기주장을 관철하기가 좀 더 편하겠죠. 세 번째, 말을 할 때 논거에 번호를 붙여라. 번호를 붙여서 설명하면 더 철저하게 분석했다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겠죠. 네 번째, 일반적인 논리보다는 다른 프레임으로 설명을 해라. 이 프레임이라는 것을 조금만 바꾸잖아요 그러면 아주 다른 해석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의외성이 있는 반론을 해야 흥미를 갖게 된다는 거예요. 다섯 번째, 연습하세요. 연습..

[인생멘토 임작가] 동기의 올바른 사용법 5편 - 내적동기 vs 외적동기 INTRINSIC EXTRINSIC

난이도가 높았기 때문에 당연히 모든 학생들이 문제를 잘 풀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시험 후에 보이는 두 집단의 반응이 서로 달랐습니다. 노력을 칭찬받았던 아이들은 자신의 시험 실패이유를 자신이 충분히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문제를 풀 때에도 그 아이들은 온갖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시도해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가 어려웠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문제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똑똑하다는 지능에 대한 칭찬을 받았던 아이들은 자신의 실패 이유를 자신이 똑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문제 풀 때에도 잔뜩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했고 시험 시간내내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똑똑하다는 칭찬을 받았던 아이들은 왜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괴로워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