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7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5. 늘 현재에 만족하는 남편

40대 중반, 4학년 6학년 두 딸의 엄마입니다. 저는 남편과의 성향 차이로 제가 포기하는 것이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늘 현재의 만족만 하는 남편 우리 집만 발전이 없는 것 같아서 답답하고 미래가 두렵습니다.// 이혼을 하시고 딴 남자 만나세요. 어떡해, 남자가 그렇게 생겼는데. 내가 볼 때는 남자가 아무 문제 없어요, 여자가 문제이지. 여자말 들었는데도 내가 볼 땐 남자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당연하고 남자가 얘기한 대로 사는게 주인이 되지 자기 얘기대로 하면 돈에 매여, 대출받아서 요즘 은행 금리 오른다는 말 들었죠? 은행 금리 오르면 난리 나는 거예요. 그러니까 적게 먹고, 적게 입고, 적게 쓰자 하는 정토 모토에 당신 남편은 딱 맞는 사람이에요. 그러면 집이 크면 청소하기 힘들지 그게 뭐가 좋아요?..

중도론 11. 깨달음을 얻기 위한 3가지 길(3)

3. 싯다르타의 세 번째 구도행, 해탈 싯다르타는 다시 이곳저곳을 배회하였다. 여러 곳을 거치다가 한 곳이 눈에 띄었다. 라즈기르 지역을 지나다가 700여 명의 수행자를 거느리고 있는 웃다카 라마푸타라는 영적 스승에 관한 소문을 들은 것이다. 당시 그는 비상비비상처의 경지에 올랐다고 알려져 있었다. 생각도 아니고 그렇다고 생각이 아닌 것도 아닌 즉 해탈의 경지에 오른 스승이라는 것이다. 싯다르타가 나타나자 한 수행자가 그를 안내해 라마푸타에게 데려갔다. 이런 걸 보면 당시 출가자들 사이에서 싯다르타의 이름이 꽤 알려져 있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아마 태자의 자리를 버리고 출가한 사실부터가 남달랐고 수행에 임해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용왕매진하는 그의 구도욕이 화젯거리였을 것이다. 아니면 그의 출생에 얽힌 ..

[지혜별숲] 윤회와 인연은 누구의 선택일까요? [깨달음과 신비/22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들 중 하나가 영혼의 윤회인데요 영혼은 개별적으로도 윤회를 반복하지만 그룹으로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5명~10명 정도로 이루어진 한 그룹의 구성원들이 역할을 바꿔가면서 가까운 인연으로 만나게 되는데요 물론 그렇다고 하여서 그룹의 구성원 모두가 항상 다 같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에요. 지난 생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러웠다면 ‘이번 생에서 나는 좀 쉴 거야’하며 쉬어가는 영혼도 있구요 다른 팀에 합류해서 새로운 영혼들과 새로운 체험을 계획하는 영혼도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그룹의 영혼이 이번 생에 나의 그룹에 합류하는 경우도 있구요 한 영혼을 중심으로 그 영혼과 인연이 있는 영혼들로 주변 관계가 구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의 가족들을 살펴보면요 올해 75세인 어머..

마음공부 1 2023.04.27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7 : 하트셉수트 , 투트모세 3세

고대 이집트 역사는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함께 최초의 고대 문명을 탄생시켰으며, 1대 파라오인 메네스가 기원전 3100년 경에 상하 이집트를 통합함으로서 그 명맥을 유지해갔습니다. 그후, 1500 간 고왕국, 중왕국 그리고 2번의 중간기를 거쳐 기원전 1570년, 제18왕조의 1대 왕인 아흐모세 1세에 이르러, 신왕국 시대를 열게 됩니다. 제2중간기 시절 150년간 힉소스 인들의 지배를 받았던 이집트인들은 아흐모세 1세와 그의 아들 아멘호테프가 이집트 전역을 되찾으면서 그와 동시에 세력을 확장해 되려, 서아시아의 일부를 차지하기도 했으며 3대왕인 투트모세 1세 때는 북동쪽의 시리아와 팔레스티나부터 남쪽의 누비아까지 지배 영역을 넓히게 되었죠. 투트모세 1세는 원래 이집트의 장군이었지만 아멘호테프 1세가 후..

청춘 토크 8, 돈은 똥이다 [하석태TV]

Q. ‘돈은 똥이다’ 라는 제목이 있잖아요. 저희 생활이 항상 ‘돈’이랑 연관되어 있는데 어떻게 하면 돈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을까요?// 똥이 방에 있으면: 오물 똥이 밭에 있으면: 거름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섣불리 단정 짓지 말자! 밭에 있는 똥은 양식을 만들어주는 소중한 거름 어떤 일이든 어떤 것을 단정 지을 수 없다. ‘돈’만 쌓아 놓는 것 = ‘오물’을 쌓아 놓는 것 돈을 베풀며 나누어 주는 것 = ‘거름’ 절대로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 돈은 살아가는 데 80%의 영향력을 미친다.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고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돈에 대해 자유로워져야 한다. 돈은 중요하기 때문에 열심히 벌어야 한다.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 5화 / 바우처

"서울시 ‘급식 식재료 바우처’ 초중고생 가정 발급" "서울 초중고생 가정에 10만원씩 ‘식재료 바우처’" *바우처(voucher) 정부에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때 보증하는 증표나 서비스 이용권 특정한 금전적 가치가 있고 특정한 이유나 특정한 상품에 대해서만 소비할 수 있는 교환 거래 채권의 하나 = 상품권 / 이용권

'삼성전자'가 직접 알려주는 메모리 반도체 알고 가자 | 반도체 백과사전 EP.7 메모리 반도체 편

대한민국 전체 수출 품목 중 매년 1등을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 그중에서도 글로벌 시장에서 약 60%나 되는 압도적인 1등을 차지하고 있는 대한민국 제품은 무엇일까? 바로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오늘은 메모리 반도체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개념 메모리 반도체란? 반도체 회로를 전기적으로 제어함으로써 데이터를 기억하고 저장하는 반도체 회로 장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 저장을 목적으로 하는 반도체입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그 정보는 어딘가에 저장이 되는데 메모리 반도체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휘발성 & 비휘발성 메모리 이런 메모리 반도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이 사라지는 휘발성 ..

[인생멘토 임작가] 다중지능 2편 - 아이의 재능을 찾기 위한 도구

이제 다중지능을 이루고 있는 마지막 지능은 자기이해지능입니다. 이 지능은 자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있어서 자신의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어떤 일을 할 때에 내가 이걸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내가 왜 실패했는지 그래서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고민하고 생각하는 걸 잘합니다. 그래서 자기이해지능은 사람이 무엇을 하든 점점 더 잘하게 만드는 그런 지능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이 지능이 사람으로 하여금 숙고하고 성찰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자기이해지능이 낮은 사람은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무엇을 하든 발전 속도가 더딜 수..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우주 전체가 나다

깨어난다는 것은 이 몸과 마음이, 오온이 내가 아니구나. 몸과 마음이 내가 아니구나라는 거에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니까 나는 태어나는 게 내가 아니었구나. 늙고 병들고 죽는 게 내가 아니었구나. 여기에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면 얘가 늙고 병들고 죽는 거에 신경 쓸 일이 없단 말이에요. 이게 내가 아니니까. 법신으로 깨어나는 거예요. 말하자면 이 몸이 내가 아니고 마음이 내가 아니라 이 연기하는 전체가 자기란 말이에요, 전체가. 전 우주법계 전체가 통으로 하나란 말이에요. 그거를 자기가 생각을 가지고, 분별심을 가지고 이 몸 안에 가뒀단 말이에요. 생각으로 가둔 거예요, 생각으로. 가둬지지 않아요. 그런데 자기 생각과 분별 망상으로 가뒀단 말이에요. 거기서 깨어나는 거예요. 그러고 나면 완전 자유죠.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