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올라마음학교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마음가짐 [하석태TV]

Buddhastudy 2022. 10. 6. 19:18

 

 

Q.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나요?

 

자기가 처해진 환경에 대해

탓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유를 들어보면

밤에 큰 배가 항해를 해요.

 

큰 불빛을 비추면서 작은 불빛을 만났을 때 무전을 보냅니다.

나는 군함이다, 비켜라,”

 

작은 불빛들이 피해 가요.

또 작은 불빛을 만났어요.

비켜라, 나는 군함이다. 안 비키면 밟는다.”

 

작은 불빛에서 무전이 날라왔어요.

그래 받아라!.”

진짜 받는다?!”

그래 받아라. 나는? 등대다!”

 

 

왜 이런 비유를 하냐면

등대는 변하지 않는 원칙입니다.

 

삶을 살면서 어떤 사안에 직면했을 때

이것은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를 먼저 판단해야 해요.

변화시킬 수 없다면 이것은 등대하고 똑같은 것입니다.

내가 피해 가야 합니다.

내가 인정해야 합니다.

내가 받아들여야 합니다.

 

의외로 내가 변회시킬 수 없는 현실을 탓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변화시킬 수 없는 것에 대해서

불평불만하고 넋두리하고 살아가는

어쩌면 아주 한심한 사람들, 아주 안타까워요.

 

절대긍정의 자세,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부분들은

깨끗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

이 자세가 가장 성공의 전제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걔만 아니었으면

내가 그런 상황만 아니었으면

사람과 상황이 바뀌지 않는 경우도 많은 듯

 

환경 탓을 하지 않는 것

남 탓을 하지 않는 것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