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16회 6. 행불이라는 단어가 무슨 뜻인가요.

Buddhastudy 2013. 8. 16. 21:55

출처: 불교TV

 

~ 요건 잘 자세히 안 들으신 거 같아요. 행불은 수행불행. 부처의 행을 수행한다. 이런 뜻이에요. 이것은 불지견을 가지고 하는 수행을 말합니다. 불지견과 중생지견이 있다 그랬죠? 불지견은 무슨 소리냐? 내가 본래 부처다. 부처님하고 나하고 한 고향 출신이다. 여러분들하고 나하고 다 한 고향 출신이다. 이게 바로 불지견이에요.^^ 중생지견은 뭐냐? 내가, 나는 중생이지 뭐, 중생이 뭘. 부처님하고 저~ 신하고 나하고는 완전 이거 별게야. 신은 주님이시고 나는 종이야. 이게 중생지견이에요.

 

중생지견이 좋겠어요? 불지견이 좋겠어요? 불지견이 좋죠. 불지견은 주인의식입니다. 중생지견은 종의식이에요. 내가 무슨 주인? 내 인생의 주인은 내가 아니야. 부처님이야. 신이야. 이게 바로 중생지견이에요. 나는 중생. 중생이 뭘. 시키는데로하면 그만이지. 그러니까 여러분들, 불지견을 갖고 하는 수행을 행불이라 그래요. 구체적인 방법은 뭐냐? 행불 수행을 그럼 어떻게 하는 거냐? 아까 얘기한 거예요. 바로 지금 여기서 몸과 마음을 관찰 하는 곳. 밖에서 찾지 말고 밖에서 하늘에서 땅에서 무슨 뭐~ 절에서 찾지 말고 자기 몸과 마음을 관찰하세요. 그다음에 아는 만큼 전하고 가진 만큼 베푸는 거, 이게 바로 행불 수행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