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1

[세정TV] 일상 속의 알아차림, 자아성찰 Tip - 나에게 하는 나 전달법

Buddhastudy 2021. 9. 2. 18:55

 

 

 

알아차림의 목적:

나의 의식과 생각, 감정을 분리하여 바라볼 줄 안다.

 

위빠사나, 통찰명상, 알아차림, 마음챙김

몸에 대한 알아차림

마음에 대한 알아차림

 

나 전달법

항상 를 주어로 하여 말하는 것

나 전달법은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으면서

나의 감정,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나에게 하는 나 전달법

나는 ~라고 생각하고 있다.“

나는 ~라고 느끼고 있다.”

 

저 사람은 ~이 문제야

--> “나는 저 사람이 ~이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

다른 사람의 단점을 찾아내는 이유:

나의 에고가 상대방을 깎아내리며

자기 존재를 느끼고자 함

 

타인을 비난하는 말 대신에

나는 주어로 하면 내 안의 문제를 보게 된다.

 

알아차림이 숙련되기 전에는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이름, 을 붙여서 알아차리는 것이 좋다.

 

나를 주어로 하여 생각하면

그 생각이 절대적 진실이 아니라

나의 주관적 생각, 감정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

 

알아차림이 숙련되면 언어적이지 않은

미세한 생각,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다.

 

*내가 나를 친구처럼 바라보고 위로, 조언해주기

- 자기감정을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