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1

[세정TV]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에게 대처하기 - 진상을 안 만나고 좋은 인연 만드는 법

Buddhastudy 2021. 9. 16. 19:16

 

 

 

가까운 사람일수록 크게 상처를 주고받습니다.

사람들이 고민하는 인간관계는

대표적으로 부모님과 배우자입니다.

 

모든 에너지는 쌍방향으로 흐릅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 또한 그들을 미워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가 식구 등 주변 사람 때문에 힘든 분들은

내가 먼저 선입견을 가지고 대했는지

내가 먼저 상대방을 미워했는지 살펴보세요.

 

인간관계의 갈등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내가 먼저 미움을 내려놓고

좋은 마음으로 대해보세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의 모습은

나의 일부입니다.

그 모습을 보고 내가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한 적이 없는지 돌아보세요.

 

내가 예전에 다른 이들에게 했던 일을

돌아보고 참회해야 합니다.

 

반복해서 참회 기도를 하고

앞으로는 그러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하며

지금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변화하도록 기도해 주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내면의 카르마가 씻겨지고

내 주변의 인간관계가 좋아집니다.

 

부모, 배우자 등 중요한 사람과 악연으로 맺어져 있다면

전생에 원인이 있습니다.

 

덜 가까운 인간관계의 문제들은

현생에서 내가 일으키는 생각, 행동이

원인이 되어 창조되는 것입니다.

 

진상 손님을 만나면 내가 그와 비슷한 모습을

다른 이들에게 보인 적이 있는지

돌아보고 반성해야 합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란

나의 잘못을 깨달으라고, 역지사지로 느껴 보라고

우주가 나에게 준 선물입니다.

 

진상 보존의 법칙:

카르마의 양이 변화하지 않는 한,

내 주변의 진상들의 총량은 늘 같다.

진상 하나가 떠나면 또 다른 진상이 온다.

 

꿈에 나타나는 모든 인물은

나의 무의식의 일부입니다.

꿈에서 절대적인 인물을 만나면

싸우지 말고 화해해야 합니다.

 

꿈처럼 현실 역시

우리의 무의식이 드러나 창조된 것입니다.

현실에서 내 주변에 나타나는 인물의 모습은

나의 일부입니다.

 

상대방 탓만을 할 것이 아니라

자아 성찰과 자기 변화를 위해 노력하면

점차 인간관계가 밝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