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23)

[법륜스님의 하루] 사람을 깊게 사귀지 못해 항상 외로움을 느낍니다. (2023.10.27.)

Buddhastudy 2023. 12. 27. 20:29

 

 

저는 사람을 사귈 때 깊이 친해지지 못하고 벽이 있는 것 같다고 항상 느낍니다.

그래서 허물없이 친하게 지내는 사람이 딱히 없습니다.

내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싶고, 항상 외로움을 느낍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질문을 들어보면

정말로 문제가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고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제가 없는데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자꾸 해서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거예요.

 

사람을 사귈 때는 그냥 사귀면 됩니다.

깊이 사귀어야 된다’, ‘얕게 사귀어야 된다하는 것을

미리 정할 필요가 없어요.

대화가 되면 저절로 깊이 사귀어지는 겁니다.

내가 깊이 사귀어야겠다하고 생각한다고 해서

실제로 깊이 사귀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공부에 대해 대화를 하다 보면

서로 공감하는 것이 많아서 깊이 들어갈 때가 있고,

사회 문제를 얘기하다가 서로 뜻이 맞아서 동지가 될 수도 있어요.

만나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저절로 그렇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사람을 깊이 사귀어야 되겠다

또는 사람을 깊이 사귀지 말아야겠다

이렇게 정할 필요가 없어요.

깊이 사귀고 싶다고 해서 깊이 사귀어지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아무 문제가 없어요.

사귀다가 저절로 의기투합이 되면 깊이 사귀어지는 것이고

의기투합이 안 되면 깊이 사귀어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꾸 깊이 사귀어야 된다하고 미리 정하면

깊이 사귀어지지 않을 때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반대로 나는 깊이 사귀지 않아야겠다하고 생각하는데

어떤 사람을 만나 깊이 빠져들게 되면

그것도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미리 정하지 말라는 겁니다.

 

내가 사람을 깊이 사귀고 싶다고 원한다면

그렇게 되기 위한 노력을 하면 됩니다.

사람을 깊이 사귀려면 내가 먼저 접근을 해야 됩니다.

나부터 마음의 장벽을 내려놓아야 해요.

, 사람을 사귈 때 이해관계를 너무 따지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대화를 하다가 자꾸 이해관계를 따지잖아요.

사람들은 대부분 여러 가지 조건을 체크하면서 사람을 사귑니다.

그러면 깊이 사귀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런데 사람을 사귈 때는 몇 가지 조건은 체크를 하고 사귀어야지,

전혀 체크를 안 할 수는 없잖아요?

체크를 안 하고 사귀면 자칫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많죠.

그러나 그런 것을 너무 염려하고 경계하면

사람을 깊이 사귀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러니 깊이 사귄다’, ‘안 사귄다이런 것을 정하지 말고

그냥 사귀는 게 좋습니다.

 

허물없이 지내는 경우는

대부분이 초등학교 친구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는 상대가 가진 조건에 대해 아무런 체크를 안 하거든요.

 

어른이 되면 너희 집 아버지는 뭐 하느냐이런 조건들을 따지면서

사람을 만나지만,

초등학생일 때는 부자인지 가난한지 그런 조건을 안 따집니다.

그래서 초등학교 친구들 중에 한 두 명은

허물없이 지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상위 학교로 올라갈수록 서로 경쟁이 되기 때문에

허물없이 사람을 사귀기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그래도 질문자는 아직 스물몇 살 밖에 안 되었으니까

사회에 나가서 생활하다 보면

저절로 어떤 사람을 허물없이 만나게 돼요.

종교적으로 깊이 공감하는 사람이 생기기도 하고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깊이 공감하는 사람이 생기기도 하고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깊이 공감이 되서 사귀기도 하고

이렇게 살다보면 저절로 그런 기회가 주어질 겁니다.

 

또 죽을 때까지 그런 기회가 안 주어져도 특별히 문제가 없어요.

부처님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이렇게 가르쳤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깊이 안 사귀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