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꽃을 보고 좋아하면 내 마음이 좋다

Buddhastudy 2023. 12. 28. 20:18

 

 

사랑을 못 받아서 괴로운 게 아니에요.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괴로운 거예요.

 

여기 꽃이 한 송이 있다

야 꽃 예쁘다

꽃을 좋아하면

꽃이 좋을까요? 내가 좋을까?

내가 좋죠.

 

뭐 꽃이 색깔이 이래?’

이러면 누구 마음이 안 좋아요?

내 마음이 안 좋아요.

 

그러니까 뭐 저런 사람이 다 있어?’

이렇게 내가 남을 나쁘게 보면

누구 마음이 그때 안 좋은 상태에 빠진다?

내 마음이 안 좋은 상태에 빠져요.

 

아 그 사람 괜찮잖아

이러면 누구 마음이 그때 좋아진다?

내 마음이 좋아지는 거예요.

 

 

근데 우리가

누군가를 사랑했기 때문에 미움이 생기는 게 아니에요.

내가 너를 사랑했으니까, 너도 나를 사랑해라

 

즉 사랑을 받으려는 것이

내가 원하는 만큼 안 될 때

섭섭해지고 미움이 생기는 거예요.

 

사랑받으려 하지 말고 사랑하라

이게 내가 나를 아름답게 가꾸어 가는 법이라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