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13)

[즉문즉설] 제415회 기도하는 시간이 아침에 좋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Buddhastudy 2013. 5. 23. 22:00

출처 YouTube

  

으음 기도는 제법이 공하니까 어디 뭐~ 아침시간이 있겠어. 우리가 낮 시간이라지만 지금은 저기 다른 나라에 가면 지금 어떻다? 지금 새벽시간이 될 거 아니오. 그죠? 이 시간에 새벽시간인 나라도 많잖아. 그지? 그런데 왜 보통 새벽에 하라고 그러냐 하면 두 가지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낮에는 내가 2시에 하겠다. 3시에 하겠다. 정해놔도 이 세상 사람들이 활동을 하는 시간이니까 어쨌든 내 의지와 관계없이 남의 요구가 강하게 치고 들어오기 때문에 그걸 지키기가 굉장히 어려워. 그래서 이래저래 옮겼다가 몇 번 하다보면 안하게 돼.

 

그런데 내가 아침 6시부터 일어나 밥하고 생활을 시작은 하기는 하는데 내가 1시간 먼저 일어나 5시에서 6시까지 하면 이거는 남이 그 시간에 끼어들어올 이유가 별로 없어. 절대로 안 그런다는 게 아니라 거의 가능성이 희박해. 그러니까 자기가 정한 거 자기만이 결심하면 그걸 지켜낼 수가 있다. 이게 하나 있고. 그다음에 우리 마음이 어떠냐?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코로 냄새 맡고 혀로 맛보고 손으로 만지고 이러면 이게 자꾸 외부로부터 자극이 들어오면 마음이 이렇게 약간씩 들떠. 아시겠어요?

 

아침 자고 일어나면 이게 차분해. 그러다가 아침부터 점점점점 **하다가 점심때면 이게 들뜨는 거요. 그래서 똑같이 아침 5시에도 어둡고 저녁 5시에도 어둡다고 하면 범죄는 저녁 5시에 생기지 아침 5시에는 거의 안 생깁니다. 마음이 좀 가라앉아서 그러다 점점점 들뜨는 거요. 그래서 사람들이 아침부터 술 먹을 생각을 안 하잖아. 그지? 그러니까 사람이 바람피우러가도 새벽에 일어나자마자 안 그러면 아침먹자마자 바람피우러 가겠다. 아침먹자마자 술 먹으로 가겠다. 아침먹자마자 도둑질 하러 가겠다. 이런 사람이 없다. 그때는 마음이 가라앉아 있기 때문에.

 

그런데 이게 이제 점심이 넘어가고 저녁이 넘어가면서 그래서 술을 주로 언제 먹나? 바람을 피워도 저녁에 피우나? 낮에 피나? 요새는 시도 때도 없이 하긴 하지만 주로 저녁에 피우고. 괜찮아요. 아무 때나. 그런데 내가 말하는 거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마음을 조용히 하는 데가 언제가 좋다? 아침이 좋기 때문에 두 가지 이유로. 그래서 아침에 하라. 이렇게 말을 하는 거지. 꼭 아침시간이어야만 된다. 이런 법은 없다. 이 말이오. 으음.

 

그러면 철야근무 하는 사람. 매일 저녁 9시에 가가지고 아침 8시까지 근무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사람은 기도를 아침에 할 수가 없잖아. 그지? 그 사람은 오히려 저녁에 회사 출근하기 전에 하고 가는 게 낫지. 시간은 정해져 있는 게 아니오. 왜 아침에. 평균적으로 아침이 좋다. 이런 얘기요. 또 사람은 기질에 따라 체질 따라 자기 처지 따라 어때요? 또 다른 경우도 있다. 그러니까 저녁 9시부터 10시까지 자긴 정해놓고 하는 게 아무 방해도 안 받고 좋다. 하면 그렇게 해도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