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무명스님_그대 알겠는가

무명스님의 그대 알겠는가 3. 항아리와 같이 좀 더 인내해 보세요.

Buddhastudy 2017. 8. 7. 20:23


  

먼 길 오신다고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무명사는 어찌 알고 찾아왔습니까? 좋은 인연이라서 우리가 이 자리에 만나게 되었습니다.

 

옛날 어른들이 이런 말씀하시더라고. 돈도 있을 때 저축해라. 또 건강도 있을 때 지켜라.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그래서 기도도 내가 성취를 받았다든지, 신기하다든지, 이상한 꿈을 꾸었다든지 어떤 이런 게 있을 때, 나는 꿈을 믿어라. 이런 이야기는 아니에요.

 

그런데 그럴 때 더욱더 매달려 놓으면 돈도 있을 때 저축해 놓으면 어려울 때 쓰기 쉽잖아요. 그죠. 적절하게 쓸 수 있는데, 없을 때 저축을 하려하려면 우선 쓸 것도 없는데 어떻게 저축하나? 기도도 이와 같다는 것. 내가 편안할 때 열심히 해 놔라. 열심히 해 놔서 그것을 자꾸 저축해 놔라. 많이 저축해 놓으면 간단해. 그냥 편하게 살아갈 수 있어. 우리가.

 

기도하려면 힘들어. 힘드시죠? 그러면 하나 예를 들어볼게. 물 항아리가 하나 있어. 물 항아리가. 그러면 낙숫물처럼 물이 똑똑 한 방울씩 넣죠. 많이 훅 받아지면 갈증 해소하기 아주 간단한데, 한 방울씩 똑똑 떨어진단 말이오. 그럼 우리가 어떻게 하는가? 바가지를 가지고 조금만 고이면 이렇게 딱딱 긁어 싹 빨아서 쪽 마시고 갈증이 안가시니까 기다려.

 

또 조금 차면 마시고, 갈증이 가시지 않아. 계속해도. 물 찰 시간이 없어. 그렇죠? 그런데 어떻게 하면 되겠는가? 좀 힘들더라도 갈증이 오더라도 꾹 참고 묵묵히 기다려. 기다려. 인내하고. 기다리면 물이 어느 시간이 되면 물이 가득 차. 인내해야지. 숨 떨어지지 않으면. 가득차면 그때부터는 어찌되나? 가득찬 다음에는? 넘치게 되잖아요.

 

넘치게 될 쯤 되어서 한 바가지 퍽 퍼서 마시면 갈증과 모자라면 더 퍼먹어. 갈증이 가고나면 더 퍼먹고 싶어서 갈증이 가시니까 어찌됩니까? 안 먹어도 되죠. 그럼 가만히 기다리고 있으면 항상 넘쳐. 부자도 이와 같은 거야. 기도도 마찬가지야. 기도도. 내가 조금 한 달이면 한 달, 열흘이면 열흘, 3일이면 3. 108배다, 208배다, 308배다, 천팔배다. 열심히 남보다 많이 해봤다. 안 된다. 아니다 이 말이오.

 

그 갈증에 매달리지 말고 그냥 좋다. 정말로 내가 한번 참고 인내해보자.” 진정으로 참고 뛰어넘자는 거죠. 그 고비를. 갈증과 같이. 그 고비를 넘기고 나면 설명 안 해도 여러분 더 잘 알잖아. 반드시 그 다음 것은 누가 부처님께서 보여주시게 되어 있어. 오게 되어 있어. 잡히게 되어 있는 거예요.

 

그래서 여러분들도 정말로 기도할 때는 순수하고 애절한 마음, 진정한 마음, 계산 없는 마음, 물감도 들일 때 깨끗한 곳에 물감이 잘 들죠. 마음이 깨끗해야 부처님의 가피를 쉽게 받을 수 있는 거죠. 틀림없습니다, 여러분. 좀 더 아까 항아리와 같이 참고 인내해 보란 말이오. 반드시 이루어진다. 반드시 내 원하는 바는 온다. 되죠.

 

포기하지 말고. 전력을 항상 그냥 마음 해야 되고, 내가 주장하고 깊은 것 있습니다. 하는 말입니다. 이것은. ", 이 도둑놈아"해도 법이 들어 있으면 법문이다. 아무리 기막힌 천하의 좋은 경전을 이야기 하든지, 그 어떤 법문을 해도 "맞아 맞아" 박수치는 이야기를 하더라도 법이 들어있지 않으면 그것은 하나의 이야기요, 하나의 경전 읽기요, 하나의 책읽기다.

 

그 무엇이 중요한 게 아니라는 거지. 옛날 어른들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시대가 바뀌었으니까 이 시대에 맞는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진짜 좋은 몸에 좋은 약은 쓰다.’는 말이 있어요. 그래서 나에게 좋은 말만 해주고 좋게 들리게만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때로는 쓴 약이 좋은 약이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여러분도 쓴 고통을 체험해봐야 돼.

힘듦을 느껴봐야 돼.

그래야만 진정한 가피가 무엇인지도 맛볼 수 있어요.

 

오늘 부처님 이야기를 함께 하게 되어 정말로 기쁩니다. 이 인연에 분명히 좋은 일이 생길 것입니다. 그것이 부처님의 법입니다. 다 같이 합장합시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모든 대중들이

간절한 바람이 불보살님의 보살핌으로 가피 얻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합니다.

지금 눈앞에 놓인 어려움도 오늘 이 인연으로 분명히 해결될 것입니다.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루어질 것입니다.

분명히 이루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