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당신이 바뀌지 않는 이유 (신영준 박사)

Buddhastudy 2018. 4. 6. 20:34


오늘 우리 여기 왜 왔어요?

오늘 왜 오셨어요, ?

2017년 바뀌려고. 그렇죠?

왜 바뀌어야 되는데요, ?

왜 바뀌어야 되는데요?

잘못 살아서.

 

그러면 여러분은 왜 안 바뀔까요? ?

왜 안 바뀔까요?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은데, 왜 더 나은 사람이 안 될까요?

 

일단 내가 정답 하나 알려드릴게요.

스마트폰을 하도 많이 봐서 그래요.

일단 스마트폰을 끄거나 무음으로 하세요.

 

여러분 다 응급구조대원이에요?

응급구조대원 아니잖아요.

지금 여러분 스마트폰 안보면 누가 죽어요?

여러분 인생이 죽어가고 있어요. 서서히.

스마트 폰 볼 때마다 여러분 인생이 죽어가고 있어요.

 

그러면 첫 번째, 여러분의 새해 목표는 나는 다 알아요. 여러분의 새해 목표는 뭐에요? 영어, 운동, 공부(독서) 3개에요. 절대 3개에서 벗어날 수가 없어요. 제가 중요한 거 말씀드릴게요. 먼저 새해 계획 세운 사람 손 들어보세요. 좀 들고 있어 봐요.

 

여기서 계획을 세웠는데, “나는 2016년 반성하는 리뷰를 적거나, 반성하는 것을 했다.”하는 사람 손들어보세요. 이제. 내리세요.

 

일단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안 바뀌는 이유는

반성이 없기 때문에요.

맨날 계획만 세워요.

 

내가 왜 실패했나?”라는 통찰이 있으면

저절로 계획은 짜지는 거예요.

왜 실패했을까? 나는 뭘 잘못했을까?

 

예를 들어 나한테 매일매일 보고서를 보내는 친구들이 많거든요. 다 그거에요.

오늘 스마트폰 너무 많이 봤습니다.”

그럼 스마트폰 없애 버려야요.

그럼 스마트폰 안 없애버리면 여러분 어떻게 되는지 알아요?

여러분 인생이 없어져요.

 

스마트폰이 그렇게 소중해요?

거기서 에너지가 나와요?

전자파밖에 안 나와요.

해로운 것 밖에 안 나와요.

나쁜 에너지만 나와요.

 

뻔히 이기는 방법은 아는데,

여러분은 항상 어떤 방법을 선택해요?

지는 방법을 선택하는 거예요.

 

본인이 지는 방법을 선택해놓고 졌다고 울고 그래서요. 저한테 와서. 안 되는 방법을 선택해놓고 본인이. 어림도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기본 방법, 아주 아~, 밑바닥에 있는 기초방법조차 완전히 틀렸으니까. 안 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