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혜민스님_희망트윗

8. [희망의 트윗, 혜민스님] 2월 7일 (화) 마음공부 방식

Buddhastudy 2012. 3. 28. 22:17

  출처: 유나방송

    안녕하시지요? 희망을 트윗하는 혜민입니다.

    분주한 마음을 잠시 멈추고 사물을 바라보면 새로운 세상이 열립니다.

    오늘의 희망 트윗 열어 드립니다.

     

    본성을 깨닫는 마음공부 방식은요, 무언가를 자꾸 배워서 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정반대로 쉬고 또 쉬고 예요. 완전히 쉬고 비워냈을 때 생각을 일으키는 마음 근본바탕과 정통으로 딱~ 만날 수 있어요.

     

    마음공부는 일반 공부와는 정반대로 해야 돼요. 일반 공부는 모르는 것을 배워서 지식으로 채워가지만, 마음공부는 반대로 안다는 생각을 쉬고 또 쉬고 하면서 텅 빈 채로 이미 충만한 마음자리를 밝히는 것입니다.

     

    지금 처한 상황을 아무리 노력해도 바꿀 수가 없다면 그 상황을 바라보는 내 마음가짐을 바꾸세요. 그래야 행복합니다. 원래 나쁜 것도 원래 좋은 것도 없습니다. 내 마음에 상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니 좋은 것, 나쁜 것이 생기는 것뿐입니다.

     

    마음이 바쁘면 그 바빠하는 마음을 알아차리십시오. 마음이 짜증을 내면 짜증내고 있음을 알아채고 화가 나면 화내는 내 마음을 알아차리십시오. 알아챔은 바쁨, 짜증, 화에 물들어 있지 않아 아는 순간 바로 그 상태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는 작용 자체는 본래 청정하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그런지, 직접 해보세요.

     

    몸이든 마음이든 비우면 시원하고 편안해집니다. 반대로 안에 오랫동안 간직하고 있으면 몸이든 마음이든 병이 납니다. 뭐든 비워야 좋습니다. 몸 안에 독소가 쌓이듯 마음속에 고통, 미움, 절망, 슬픔이 쌓이면, 독소 같은 응어리가 생겨 마음의 병을 앓게 됩니다. 그 독소를 운동으로, 상담으로, 기도로, 참회로, 깨어서 바라보는 명상으로 풀어야 합니다.

     

    과거의 기억 때문에 괴로운가요? 지금 현재에 마음이 온전히 와 있으면 마음에 과거의 자국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당신의 마음을 현재로 온전히 돌려 그냥 있음을 고요 속에서 충분히 만끽하십시오. 시간이 사라집니다.

     

    혜민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