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반응속도 (2015. 8. 23)

Buddhastudy 2020. 6. 18. 19:40

 

 

반응 물질 농도 증가하면요

만나는 기회 점점 늘어나

충돌 횟수 증가하게 되어

반응 속도 빨라지게 되어요

 

반응 물질 표면적 넓어지면요

맞닿는 부분 점점 넓어져

충돌 횟수 증가하게 되어

반응 속도 빨라지게 되어요

 

온도가 올라가면 반응 가능한

입자수가 늘어나고

정촉매를 사용하게 되면

활성화 에너지는 감소되고

반응 가능 입자 증가해

반응 속도 빨라지게 되어요

 

 

[물질의 화학적 반응]

물질의 화학적 반응이란 분자간의 충돌로 인해 생기는 것이다. , A라는 물질과 B라는 물질이 화학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려면 A물질 분자와 B물질 분자간의 충돌 기회가 많아질수록 반응이 빨리 될 것이다. 이 때 A물질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B물질이 이용될 때 B물질을 촉매라 한다.

 

[농도 증가시키기]

일정한 부피 안에서 반응에 참여하는 물질의 수가 많아진다면 그만큼 분자간의 충돌 횟수가 증가하게 되므로 화학반응의 속도는 그만큼 빨라진다.

 

[표면적 증가]

물질의 화학적 반응이 분자간의 충돌이라고 한다면, 분자간에 서로 충돌하는 표면적이 넓을 때 그만큼 유효한 충돌이 많아질 것이므로 화학반응의 속도는 빨라진다.

 

[온도 증가]

화학적 반응이 일어날 때, 모든 입자가 반응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반응하기 위한 일정한 조건에 만족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온도가 상승하면 분자의 운동량이 많아지므로 충돌의 기회가 빈번해질 것이므로 반응속도가 빨라진다.

 

[정촉매 사용]

분자가 반응에 유효한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에너지를 가져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에너지의 양을 활성화 에너지라고 한다. 활성화 에너지가 높으면 반응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가 많이 소요된다는 뜻이므로 이 조건을 만족하는 분자 수는 적어질 것이다. 반대로, 활성화 에너지를 낮춘다면 필요한 에너지가 적어서 이 조건에 만족하는 분자 수가 많아지므로 반응속도는 증가하게 된다. 정촉매는 이렇게 활성화에너지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