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마인드·드러내야산다

[드러내야 산다] 신바람나게 일하기 - 정철화 박사

Buddhastudy 2023. 4. 11. 20:00

 

 

 

여러분 지금 삶이 신나게 잘 살고 계시나요?

내 의지로 이 땅에 태어나지 않았기에

그냥 그럭저럭 살지요.

마치 김빠진 사이다처럼 밋밋하게 삽니다라고

이렇게 속으로 답하신 분 계십니까?

 

상큼한 사이다 맛처럼 사는 멋진 인생

신바람 나게 사는 법에 대해서

오늘 같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코 어렵지 않게 3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신바람이 어떻게 하면 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내 지력을 올려서 기대한 것보다도 큰 결과가 나올 때

그때 신바람이 나는 것이지요.

 

세종대왕 때 세종대왕이

농사직설이라는 책을 출간하고

그 책 속의 과학적인 농법을 가르쳐서

생산성이 400배나 올라간 적이 있습니다.

 

농민들이 그 책에 적혀있는 대로 농사를 지으니까

매년 수확량이 늘어나니까

농민들이 신바람이 난 것이지요.

농사짓는 참맛을 느낀다고 할 정도로 아주 즐거워했습니다.

 

기대한 것보다도 큰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그 성과를 내는 방법을 알아야 하지요.

연구하고 배워서 나의 지력을 올려야

신바람 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두 번째는)

내가 하는 일의 가치를 제대로 알 때 신바람이 나는 것입니다.

 

제가 어떤 대학교와 제휴해서

3학년 학생들을 1:1 코칭을 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중 한 사람이 학비를 벌기 위해서 대학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신영철이라는 학생이었습니다.

 

첫 코칭에서 영철 자신을 소개해 달라고 부탁하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남들은 부모 잘 만나서 잘 먹으며 공부하는데

저는 학비 벌려고 이 꼴로 그릇이나 세척하고 있습니다.

창피하기도 하고 우리 부모가 원망스럽습니다

이렇게 하며 불만이 가득한 모습으로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억지로 일하다 보니까

물기가 바닥에 많기 때문에 미끄러져서 자주 다치기도 한답니다.

 

영철씨가 식당 일을 하면 돈을 주는데, 왜 돈을 줄까요?” 하고 물었습니다.

그 때 영철씨는

내가 하는 일이 가치가 있으니까 주는 것이지요

이렇게 답했습니다.

 

그러면 그 일이 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이렇게 물으니까

그릇을 깨끗이 씻어서 식사하는 교수나 학생들이

세균의 오염에서 벗어나게 함으로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지요라고 답했습니다.

 

, 그러면 영철씨는 식사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아주 가치 있는 일을 하네요?

건강을 지켜주는 사람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뭐라고 할 수 있나요?”라고 질문하자

'건강관리사'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와 영철씨가 정말 중요한 건강관리사의 일을 하고 있군요.

그렇게 가치 있는 일을 하니까 기분이 어떠세요?”라고 물으니까

찡그려졌던 얼굴이 활짝 펴지면서

, 나도 내 일을 통해서 학교를 위해 공헌한다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후부터는 영철씨가 학교의 건강지킴이로서

자신의 일에 대해서 가치를 제대로 인식을 하니까

신바람 나서 일하게 됐고

그리고 미끄러지는 안전사고도 없어졌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는

반드시 가치가 들어 있으므로

그 가치를 바라보고 일을 해야 신바람이 나는 것이지요.

 

세 번째는) 나 자신의 가치를 사람들이 인정하고

그 가치에 대해서 호칭을 불러 주면은 신바람이 나는 것입니다.

 

횡성에 있는 화장품 용기 회사 '한국피에스'라는 회사가 있고요

안산에는 도금하는 회사인 '제이미크론'이라는 회사가 있는데

그 두 회사는 직책이 없는 사람들을 뭐라고 불러 주냐 하면

'프로'라고 불러줍니다.

 

자기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그 일에 대해서는 모두 프로이기 때문에

가치를 높이는 호칭을 불러 주는 거죠.

 

그렇게 하면은

그렇게 불러 주는 의미대로

당연히 직원들이 프로답게 일하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답게 일을 하니까 한국피에스는

용기업체 평균 불량률보다도 불량이 10분의 1로 줄어들었고

제이미크론은 도금업체에서 불가능한

불량제로라는 탁월한 성과를 냈습니다.

 

소중한 내 인생에서

내 삶의 가치를 제대로 바라보고

펄떡이는 생선처럼 파도를 활용하여

더 멀리 가는 신바람 나는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오늘 신바람나는 3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내 지력을 올려서 기대 이상 큰 성과가 나오게 하라"

두 번째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가치를 제대로 알아라"

세 번째는

"내 자신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주고, 불러주도록 하자"라는 이 3가지입니다.

 

신바람이 나면 피곤하지 않고 일이 잘 풀립니다.

신바람이 나면 불평불만에서 벗어나서 감사가 넘칩니다.

신바람이 나면 행복한 사람들이 나에게 다가와서 행복을 부어줍니다.

신바람이 나면 풍요로움이 내게 다가와서 나에게 넉넉한 삶을 허락하는 것이지요.

 

늘 신바람나게 일하는 사람은

성공이 다가와서 친구가 되어줍니다.

 

오늘은 한 번뿐인 인생을

신나게, 신바람 나게 살도록 하는

간단한 3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중의 한 개라도 잘 실천하셔서

신바람 나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