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2

[비이원 시크릿] 윤회란 무엇인가? 2 – 전생, 환생, 영혼, 나에 대한 탐구

Buddhastudy 2023. 12. 25. 18:18

 

 

이번에는 윤회와 영혼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

 

저번 영상에서 영혼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죠.

나라는 것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영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 윤회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알아볼게요.

참고로 제가 영상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짤막짤막하게 압축해서 다루고는 있지만

사실은 한 테마 한 테마가 제대로 공부를 하자면, 깊게 공부를 하자면

정말 책 몇 권을 갖다가 써야될 정도의 분량들이에요.

여러분들은 제 영상들에서 얻으시는 정보들을 토대로 해서

여러분들 스스로가 더 깊게깊게 공부를 하셔야 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좀 수박 겉핥기에 지나지 않게 되니까요.

부탁드릴게요.

 

 

윤회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윤회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먼저 필요했던 게 저번 시간에 봤던 부분이 있죠.

-나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개별 영혼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는 거였죠.

-그리고 윤회까지 왔습니다.

 

윤회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윤회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되겠죠.

저번 시간에 봤던 부분을 잠깐 짧게 한번 복습을 해 본다면

윤회라는 것을

고유하고 독립적인 개별 영혼의 전생의 반복정도로 받아들이고 있는 게

통념이라고 말씀드렸어요.

 

이 같은 사고방식이 진실일 수 있으려면

고유한 영혼의 실체에 대해서 알아봐야 했고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나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봐야 했던 거죠.

 

이번 시간에는 윤회인데

윤회라는 것은 어떤 뉘앙스입니까? 느낌입니까?

사실 뺑뺑이예요. 계속 반복되는 겁니다.

무언가가 반복되기 때문에 윤회라는 사상이 나온 거죠.

무언가가 반복이 되기 때문에.

 

반복이라는 부분이 포인트예요, 이게 중요해요.

뭐가 반복되고 있는 걸까요? 뭐가?

사실, 매 순간 자체가 그냥 윤회예요.

지금, 이 순간 자체가 윤회예요.

무엇의 윤회일까요?

 

어떤 하나의

나는 이것이다’ ‘I AM THAT’이라는 자기 규정의 반복이에요.

 

어떤 식으로 반복될까요?

[찰나 생멸의 연속]이 바로 [윤회]의 실체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나는 이것이다라는 I AM THAT I AM의 규정이

매 순간 생멸하는 현상을 윤회라고 부르는 거예요.

매 순간 나는 이것이다라는 규정이

,,,,

이렇게 점멸하면서 반복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겁니다.

그게 윤회의 실체예요.

어떤 개별 영혼이 전생, 환생을 계속하는 게 아니라.

 

방금 말씀드렸습니다.

우리가 체험하고 있는 모든 순간이죠.

매 순간은 뭐냐면 찰라 생멸하는 어떤 잔상의 반복이에요.

찰라 생멸하는 자연상의 반복이에요.

패턴의 동일한 패턴의 반복이에요.

 

잔상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으려면 규정이 마련되어야 됩니다.

그 규정이 어떤 형태입니까?

나는 이것이다’ ‘I AM THAT I AM’이라는 형태고

그 규정으로부터 도출되어 나오는, 현상하는, 어떤 영상들이

잔상을 만들어 내면서 반복됩니다.

전멸을 해요. 점멸을 해요.

이게 바로 윤회예요.

 

종합하자면 뭡니까?

윤회라는 것은

나는 이것이다라는 규정의

끊임없는 생멸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매 순간순간.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 자체가 뭐라고요?

여러분들의 자기 규정의 끊임없는 윤회예요.

나는 이것이다라는 생각의 윤회예요.

다른 게 아닙니다.

 

사실 찰나의 생멸을 하는 매 순간이 있죠?

이 매 순간들을 딱 잘라봅시다.

그럼 한 프레임, 한 프레임이 나오겠죠.

이 한 프레임은 매번 새로운 거예요.

연속되어 이어져 오는 어떤 게 아닙니다.

그냥 매 순간 새로운 것이에요, 매 순간.

매 순간 새로운 것인데

이것들이 연속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일 뿐입니다.

 

이 얘기는 뭡니까?

이 몸이 1초 전의 몸이고, 2초 전에 몸이고

1초 후의 몸이다라는 생각이

현실로서 작동을 하도록 연속되는 것처럼 이어지는 것처럼 보일 뿐인 거예요.

일종의 착각이에요.

이 착각을 만들어 낸 것이 뭐다?

잔상이라는 얘기죠.

 

이 패턴 반복의 윤회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깨달음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이 현상 자체가 사라지느냐?

그런 건 아니에요.

이 현상 자체가 사라지면 뭡니까?

세상 자체가 사라지는 거죠.

 

그런 게 아니고

이 현상, 이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는

근원적인 원리에 대한 앎이 나타나는 겁니다.

그리고 그 앎을 통해서

얼마든지 [새로운 나의 순간]을 창조할 수도 있게 되는 거죠.

이게 바로 존재의 대원리가

창조 원리인 시트릿의 내부 원리라고 말씀드리는 이유예요.

 

어쨌든 윤회라는 것의 진짜 비밀은

개별 영혼이 돌고 도는 게 아니라

나는 이것이다라는 어떤 하나의 규정의 끊임없는 반복을 말하는 것이고

그게 지금 이 순간, 순간이라는 겁니다.

 

개별 영혼의 윤회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뭡니까?

개체적인 나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그래요.

 

개별 영혼이 성립을 해야지만

어떤 전생이나 환생을 반복할 뭔가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런데 그게 아니라 뭐예요?

매 순간을 연속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나는 이것이다라는 어떤 하나의 규정

‘I AM THAT I AM’이라는 규정의 반복만 있을 뿐이에요.

 

그 얘기는 뭡니까?

개별 영혼의 전생의 반복, 환생의 반복이라는 형태의 윤회는

성립할 수 없다라는 이야기입니다.

 

매 순간 있는 건 뭐라고요?

나는 이것이다라는 어떤 [규정]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오는 [잔상]

끊임없는 [점멸]만이 있는 거예요.

일종의 [착각]이지요.

이것이 윤회의 실체입니다.

 

여러분 윤회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천국 지옥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일종의 그러니까 전부 다 생각들일 뿐이에요.

 

공부가 깊어지면

[지금 이 순간 자체가

하나의 생각일 뿐이다]라는 것이 알려집니다.

 

어찌 됐든 간에

윤회의 실체에 대해서는

반드시 여러분들이 알고 넘어가셔야 돼요.

 

지난 시간부터 윤회와 영혼에 대해서

2시간에 걸쳐서 시리즈로 한번 살펴보고 있는데

재밌죠?

 

윤회에 대해서 알아봤더니

먼저 영혼에 대해서 알아봐야 되고

영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했더니

나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탐구를 해야 되고

나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탐구를 했더니

윤회라는 것의 실체가 드러나고

동시에 뭡니까?

지금 이 순간의 정체가 드러나고

이런 식으로 전부 다 공부가 연결이 되는 겁니다.

 

제가 유튜브에 올리는 영상들은

여건상 좀 짤막짤막한 영상들이고요.

여기에 담긴 내용들은 함축적이고 종합적인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반드시 따로 공부를 하셔야 돼요.

 

공부를 하시다 보면

여러 가지 또 다른 다양한 견해들을 만나게 되실 겁니다.

책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다르고

어떤 체험을 하는 사람들마다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따라서 체험을 하기 때문에

또 다양한 형태의 체험들을 또 만나게 될 것이고

체험이 다르기 때문에 뭡니까?

수행하는 방법도 다르고

여러 가지 다양한 그런 상황들을 만나게 되실 거예요.

 

하지만 어찌 됐든 간에

어떤 상황을 만날 때

여러분들은 직관적으로

나는 이게 좋아’‘나는 이것을 진실이라고 받아들일래라고

마음이 끌리는 어떤 부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렇다고 그쪽을 그냥 무작정 덥석 따라가시면

공부의 완성이 안 됩니다.

공부의 완성이 안 돼

 

끌리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참으로 사실일 수 있는지, 진실일 수 있는지를

반드시 논리적인 사유를 통해서 점검을 해보셔야 돼요.

 

제가 말하는 것도 마찬가지예요.

만약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여러분들의 사유에 의해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받아들이지 않으시면 돼요.

않으시면 돼요. 하지만 뭡니까?

 

적어도 공부할 때

난 이게 좋아

내 느낌으로 이게 맞는 것 같아라는 감을 따라서 가지는

마시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지금.

 

왜냐하면 우리가 진실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많은 것들이

사실 하나의 추론에 불과할 뿐인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저도 영상을 찍고 있지만

제가 말하고 있는 이런 것들도

여러분들 스스로가 충분히 사유와 직관적인 앎

그리고 체험을 통해서 검증을 거치셔야 돼요.

무작정 받아들이시지는 말고요. 아셨죠?

 

일단 저의 영상도 수많은 정보들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저는 이것이 실체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 한 사람일 뿐이고요.

하지만 제가 말하는 부분이

여러분들의 가슴 안에 어떤 울림을 만들어냈다면

이것이 참인지, 아닌지를

여러분들 스스로 반드시 점검을 하세요.

반드시 검증을 거치셔야 됩니다.

그래야 내 것이 되고

그래야 관점이 바뀝니다.

메타노이아가 일어나게 되는 거죠.

 

, 윤회와 영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또 다른 재밌는 영상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