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상대를 이해하면 내 마음이 좋다

Buddhastudy 2023. 12. 29. 19:54

 

 

어떤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보고

내가 이해가 안 돼.

도대체 저 사람 왜 저러지?

도무지 이해가 안 돼?”

 

이렇게 하면 내 마음이 답답합니까?

상대 마음이 답답해집니까?

내 마음이 답답해지죠.

 

그런데 , 그 사람이 그래서 그랬구나

이건 누가 이해한다는 거예요?

내가 그 사람을 이해한다는 거죠.

 

, 그래서 그랬구나

이렇게 이해를 하면

내 마음에 답답함이 없어져요.

 

상대가 나를 이해 안 해 줘서

내가 답답한 게 아니고

그런 상대를 내가 이해 못 하기 때문에

내 마음이 답답해진다.

 

그걸 내가 이해하면

내 마음이 시원해진다.

 

 

그런데 우리는 상대로부터

내가 이해받지 못해서 괴롭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잘못된 거예요.

 

내가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괴로운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