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09)

즉문즉설_법륜스님(제104회) 불임으로 인한 가족관계

Buddhastudy 2011. 3. 22.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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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에 이상이 있는데 만약에 무리하게 임신이 된다면 장애가 될 확률이 높잖아 그죠? 그러면 장애가 되더라도 애기를 꼭 낳았으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합니까? 안 그러면 그걸 몰라서 낳았더니 장애다 하면 물론 당연히 키워야 되지만은. 애기가 건강상 심각한 장애가 있는데도 내가 낳는 게 낳아요? 그렇다면 나를 위해, 나나 그 아이를 위해서도 애기가 안생기는게 낫겠어?

 

그러니까 거기에는 장애가 아니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고. 확실하게 장애다 그러면 어떻겠어? 엄마가 알고 자기아이를 가지면 장애아가 된다는 걸 뻔히알고 만약에 애기를 낳았다면, 키우는 거 힘드는거 고사하고, 아이를 위해서 무슨 목적으로 애를 갖겠다는 거요? 좀 굉장히 불분명하잖아. 애기가 장난감이 아니잖아요. 내 놀이게 감이 아니잖아.

 

아이가 다쳐서 장애가 됐거나, 낳았더니 장애라면 그건 책임지고 키워야 되지만은. 내 건강이 이상으로 애기를 낳으면 장애가 될 확률이 높다 하는데도 무리해서 애기를 낳은 다면 그 누구를 위해서 그렇게 하느냐는거요. 누구를 위해서. 할머니 할아버지가 좋아할 거 같아요 남편이 좋아할 거 같아요? 지금 얘기를 들어보면 애기를 갖고 싶은 마음이 할머니 할아버지바라는 거 채워주려는 거, 남편 바라는 거 채워 주려는 거, 이런거잖아. 그 애기가 애기가 목적이 아니잖아. 여기에 우리가 좀 반성이 되야 돼요. 이것은 돈을 목적으로 일을 하는 거나, 크게 진배가 없어요. 우리가 사람을 대할 때 그 사람을 위하는 마음이 되야 된단 말이오.

 

그러니까 이 집에 내가 살기 위해서, 할머니 할아버지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애기를 낳는다. 그럼 애기가 나중에 자기가 이 세상에 그래서 태어났다면 기분이 어떨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은. 그렇게 생각하면 불행을 자초하게 된다. 진찰을 딱 체크해 봤더니 애기를 낳는 몸으로서는 좀 부적당하다. 그러면 애기를 안가져야되는거요. 남편과의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서 애기를 가져서 꼭 문제를 풀라고 그런다면 그건 자기가 그만큼 남편에 대해서 자신이 없는 거요. 또 애기 때문에 남편이 나하고 같이 산다면 남편 입장에서 이해는 되지만은 나 때문에 같이 살아야지. 애 때문에 같이 살아야 되겠어요? 그 자체가 얼마나 불행한 일이에요. 여기 한 사람으로서 내가 인생에 자신감이 지금 없어요.

 

그래서 몸을 딱 체크해 봤더니 불임일 가능성이 높은 몸이다. 그러면 내 몸이 또 문제냐? 아니에요. 자꾸 관계만 맺으면 애기를 가져서 문제인 사람 많죠? 그래서 낙태해서 괴로워하고 신체 안좋은 사람 얼마나 많아요. 그런데 부부생활 하고도 애기도 안 생기고 그러면 좋은 몸이요? 나쁜 몸이요? 좋은 몸이요. 아무 몸에 이상이 없어요. 애기를 원할 때는 나쁜 몸이고, 애기를 원하지 않으면 하나도 몸에 이상이 없는 몸이요. 내 몸 자체도 이상이 없는 몸이다.

 

지금 나에게 솜이 한움큼있는데 이걸 갖고 이불을 만들어야 되는데. 내가 칼이 필요하다고 솜을 자꾸 눌려서 칼을 만들려면 노력은 많이 드는데 성과는 없어. 나에게 쇠붙이가 하나 있는데 이걸로 송곳을 만들면, 칼을 만들면 쉽게 만들 수 있는데. 그 쇠붙이를 어떻게 해서 이불을 만들겠다. 그건 기적이 일어나도 잘 안되는 얘기요. 그것처럼 내가 애기를 가질 수 없는 몸인 걸 가지고 자꾸 애기를 만들려고 하면, 그건 마치 솜을 가지고 칼 만드는 거와 비슷하다 이거요. 그럼 이게 나쁜 몸이다. 아니다 이 말이야. 솜은 솜으로의 용도가 있다.

 

그런 데서 첫째 자기 몸에 대한 열등의식이 없어야 된다. 내가 지금 용도에 맞지 않는 걸 지금 추구 하고 있다. 그래서 자기 몸을 먼저 체크해 보고 건강에 이상이 있다 하면 거기 맞게 인생을 살아야지 무리해서 생각하면 화를 자초한다. 두 번째 건강에 체크해 보니 건강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 그런데 애기가 없다 그러면 이게 지금 내가 애기 낳을 준비가 안됐다 이런 얘기요. 만약 애기를 낳았는데 애기가 낳자마자 몇 개월 만에 몇 년 만에 갑자기 죽는다 그러면, 애기를 낳는 게 나아요 안낳는게 나요? 안낳는게 낫지. 그러기 때문에 인연과 과보를 아는 사람은 아~ 내가 애기 가질 준비가 아직 덜 됬다는 뜻이구나.

 

그래서 나보고 애기를 갖고 싶으면 애기 가질 준비를 하라고 시간을 주는구나. 그러면 부지런히 정진을 해야되요. 애기를 가질 그런 마음이 되도록. 인연이 맺어 지도록. 그래서 애기가 없던 사람이 기도해서 애기 낳는다 하는 건 그런 거요. 기도해서 애기 낳은 사람 중에 나쁜 결과를 가진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기도해서 애기를 낳는다 하는 것은 애기가 중심이에요.

 

그런데 여러분들이 애기를 낳는 거는 애기 안 낳고 싶은데, 둘이 좋아하다 보니 애가 떡 생겼어. 그럼 떼 버리려다가 할 수 없이 낳아 키워. 애기가 나중에 자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들으면 어떻겠어요? 기분이 좋겠어요? 기분이 나쁘겠어요? 기분이 나쁘지. 자기 존재감에 귀함이 없어요. 그래 어머니한테 들으니까 아이고 너 낳을라고 내가 기도를 얼마나 했는데. 이산 저 산, 이 절 저 절 다니며 7년을 기도해 너를 낳았다. 어릴 때 이런 얘기 들으면 나를 낳으려고 엄마가 엄청나게 고생을 했구나. 정성을 엄청 나게 쏟았구나. 이런 얘기 들으면 자긍심이 딱 생기는거요.

 

그래서 몸에 이상이 있으면 아이를 위해서 생각을 접어야 될것. 자꾸 쓸데없는 생각 하지 말고, 두 번째 몸에 이상이 없으면 지금 나에게 미래에 닥칠 불행을 지금 막고 있다. 그러니 애기를 가질 준비를 하자. 그래서 수행을 열심히 해서 보살마음을 내는 게 중요하다. 엄마 마음이 보살마음이니까. 그 다음에 애기를 가질 수 없는 몸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겠냐? 다만 입태가 잘 안 된다. 수정이 잘 안 된다. 이러면 요즘 과학기술이 발달 했으니까 수정 시키는 것만 잠깐 도움을 얻어서 내 몸에 이상이 없다면 해 볼 수는 있겠죠.

 

그런데 몸 자체에 이상이 있다. 그러면 집착을 딱 끊어야 돼. 입양. 이거는 좋은 일이에요. 어떤 사람이 애기를 낳았는데 키울 형편이 못되고. 나는 애기를 키우고 싶은데 낳을 형편이 못되니 서로에게 좋다 이 말이오. 그러니까 애기가 정말 필요하면 애기가 있어야 되고, 키우고 싶다 하면 애기를 입양하면 되요. 그때 애기를 입양할 때 마음 자세가 어때야 되느냐? 이건 남의 애를 데려왔다 이 생각을 버려야 되요. 일체가 유심조요. 딱 내 품에 안기는 순간 내 자식이오. 어떤 일이 벌어져도 내 자식이다. 이 생각을 확고부동해야 됩니다. 딱 자기 중심이 서야 돼.

 

내가 들어보면 자기 중심에서 흔들리는 거지. 시어머니 시아버지 남편 문제는 전혀 아니에요. 자기가 지금 거기에 어떻게 붙어 살려고 전전긍긍하는 거요. 왜 애기를 갖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그래? 자기의 수행과 자기의 삶으로서 그 분들을 보살피고 그 분들과 더불어 사는 행복을 추구해야지. 왜 제 힘으로 해야지. 애 힘을 빌리려고 그래. 그 자세가 잘못됐어요. 자기 행복을 자기가 찾아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