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20회 3. 끈기가 부족합니다.

Buddhastudy 2013. 9. 10. 22:21

출처: 불교TV

 

이 분은 끈기가 부족한 거를 본인이 알고 있어요. 다행이에요. 알고 있으면 일단 고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 분은 끈기를 기를 수 있는 어떤 방법을 해야 되요. 끈기를 기를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뭐냐 하면 한 가지를 정해놓고 매일 그걸 하면 되요. 쉬운 걸로. 너무 어려운거 하지 말고. 예를 들어서 뭐~ “내가 오늘부터 그럼 3천배를 시작하겠다. every day.” 이건 너무 어렵죠? 그러지 말고 하루에 10분이라도. 또는 30분이라도. 예를 들어서 출퇴근 하는 사람 같으면 출근하면서 지하철에 있는 동안 내가 반야심경을 외우겠다.” 요런 식으로 해서 하루에 자기가 정해놓고 할 수 있는 시간대가 있어요. 누구에게나.

 

가족의 방해를 받지 않고, 아니면 새벽이든 밤늦게든 또는 출퇴근시간이든 뭐 이렇게 자기가 남의 방해를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시간대를 설정해서 10분이든 20분이든 30분이든 그 시간에는 내가 꼭 요걸 한다. 요런 습관을 한번 연습하다보시면 이게 매일 해서 일단 100일을 정해놓고 하는 거예요. 100일 동안 하면 ~ 내가 100일 동안 했네.” 하는 성취감이 생겨요. 그러면 그다음에 또 100. 100일 해서 천일. 천일 정도할 정도면 끈기 있는 분이죠.^^ 그래서 아~ 내가 끈기가 부족한 게 아니라 그동안 연습을 안 해서 그렇구나. 연습하면 다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