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25회] 살다 보면 제가 안 좋게 변했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Buddhastudy 2020. 8. 13. 20:09

 

 

살다 보면 제가 변했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나쁜 변화일 때는 예전의 좋았던 것들과 비교를 해서

스스로에 대해 실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지 못한 변화를 겪었다고 생각될 때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자신을 바라봐야 될지//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에요?

 

왜 그런게 일어났어요?

그런 변화가 왜 일어났어요?

나이 들어 저절로 생긴 거예요?

 

만약에 옛날게 더 좋아보이면

그냥 다시 그리로 돌아가면 되잖아.

어차피 또 변하는 거니까...

 

AB 되었단 말이오.

그런데 원하지도 않았는데 AB 되었잖아. 그죠?

그러면 A가 더 좋아보이면

자기가 원하니까 더 쉽겠죠, 이거는...

다시 A로 돌아가면 되죠, ...

그거 뭐 걱정거리오?

 

(그게 다시 돌아왔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ㅎㅎ

내가 알려줘야 돼?

 

A로 딱 돌아온다고 좋은 건 아니겠죠.

A에서 B로 갔는데 A가 좋아 보여서 노력해서 A로 오면

A가 될까? A’가 될까?

그렇죠.

 

왜냐하면 원래가 꼭 좋다고는 할 수 없어요.

그게 섞여서 AB냐 할 때는 어느 쪽에 가깝다?

A쪽에 가깝지만,

원래 A와는 또 다른 A’A가 되는 거요.

 

그게 꼭 같아야 될 이유는 없어요.

그쪽이 조금 좋아보이면 그쪽을 위해서 자기가 노력을 하면 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