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94회] 믿었던 친구에게 상처받았을 때

Buddhastudy 2021. 1. 6. 19:12

 

 

 

그렇게 믿었던 친구들이 저를 도와주지 않는 모습을 보게 되었거든요

마음에 상처를 받았는데 그 친구들을 볼 때마다 저는 마음이 아픈데 생각해보면 나만 괜찮으면 다 괜찮은 것 같고 그러면 내가 문제인가?

그런 생각이 들어요//

 

 

내가 문제인가?가 아니고

내가 문제다!

 

뭐든지 믿을 수 있는 친구, 이랬잖아.

근데 그런 사람은 없어요.

 

100% 믿을 수 있는 친구라는 그런 잘못된 생각을 했기 때문에

1% 잘못된 게 나타나니까

친구 아니다, 이런 결론이 난 거요.

 

그래도 그 사람들은 99% 친구요.

그만한 친구 딴 데 가봐야 없어요.

 

여기 금반지가 있는데,

순금입니까?” 이렇게 물어요.

 

그런데 보니 99%가 금이야.

그럼 가짜에요.

100% 이러면 99%도 가짜입니다.

그런데 99%면 금에 가깝죠.

 

이 세상에 100%라는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질에도 100%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1미터 이렇게 말하지만

1미터가 존재 안 합니다.

99.99미터든지 100.001미터 든지 이렇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는

비교적 1미터에 가까운이렇게 말해야 돼요.

이걸 근사치라 그래요.

 

어디 가서 99%도 찾기가 쉽지 않아요.

99% 금을 갖다 버려요. 가짜라고.

 

어떻게 할래요?

100%는 아니고 99%인 줄 알고 상처를 입었는데

그래도 99%만 해도 굉장한 것인 줄 알고 가지고 있을래요?

100% 아니라고 갖다 버릴래요?

 

화가 올라오는 건 그 친구 때문에 그래요?

내가 100%라는 잘못된 생각을 했기 때문에 그래요?

 

좋은 일을 하면 100% 좋은 일이 생긴다, 이런 건 없습니다.

이런 것을 기계론적 인과율이라고 그래요.

 

내가 너를 칭찬하면 너도 반드시 나를 칭찬해야 된다

내가 너를 믿으니 너도 나를 믿어야 된다

이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그렇게 안 됩니다.

 

내가 상대를 믿으면

내가 상대를 안 믿을 때보다는

상대도 나를 믿을 확률이 조금 더 높다.

 

내가 좋은 말을 했을 때

나에게 좋은 말을 할 확률이 조금 더 높다.

 

그럼 우리는 인생을 확률이 높은 쪽으로 가야 하겠어요?

낮은 쪽으로 가야 하겠어요?

높은 쪽으로.

 

확률이 좀 더 높아요.

그 친구를

에이, 나쁜 놈, 100%가 아니다해서 버리는 게 나아요?

그래도 다른 사람, ‘길 가는 사람하고 비교해보니 조금 더 나으면 가지고 있는 게 나아요?

가지고 있는 게 낫지.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