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려서 만나는 면이 있었죠?
여기도 수직으로 올립니다.
이 점과 이 점을 연결하는 큰 원이면 돼요. 여러분들께 제가 강조했던 것은
이렇게 기준을 먼저 잡고 소점을 찾고 내가 왼쪽에 있을 때
오른쪽에 있을 때 위에 있을 때 아래에 있을 때 정면에 있을 때에 내가 그려야 될 그림의 END-PICTURE가 보이나요?
이걸 머리 속에 넣어 주십시오. 이 영상은 아주 간단한 투시의 원리를 소개하지만
어려울겁니다. 그래도 꼼꼼히 끝까지 시청을 추천해 드려요. 조금이라도 이해가 되면 (익히시면)
여러분의 스케치 실력이 부쩍 늘 겁니다.
그래서 그냥 길게 영상을 제작했어요.
꼼꼼이 보시고 이해 하시라고요.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원 포인트 perspective 1소점 투시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총 다섯 개의 패턴 이 패턴의 실내스케치 맵을 오늘 소개해 드릴 겁니다.
이 맵은 요 굉장히 중요해요.
여러분들이 그림을 그릴 때 마지막에 앤드픽쳐 (END PICTURE)
그러니까 내 그림의 완성본을 한번 상상해 봐야 되거든요.
그랬을 때 이 상상의 기본적인 내 그림의 형태를
먼저 한번 생각해 보는 데에
이 다섯 가지 패턴의 실내스케치 맵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설명 드릴게요.
지금 제가 미리 왼쪽에 평면도를 하나를 만들어 놨습니다.
여기가 룸 두 번째 여기가 룸 첫 번째입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여기서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박스가 하나 있을 겁니다.
이 박스는 나중에 커피숍이라면 테이블이 될 수도 있는 거예요.
자, 위에 점선 있잖아요.
이거는 펜던트 조명이 되겠습니다, 천정에 달린 거죠.
오른쪽에 있는 이것은 디스플레이를 할 수 있는 벽의 선반입니다.
왼쪽에 이부분입니다.
이것은 창문이죠.
두 개 공간에 이어지는 이 부분은 오픈된 공간입니다.
워낙에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그려야 할 요소만
엑기스만 간단한 것만 그린다는 얘기인 거죠.
이것을 가지고 지금부터 소개해드릴텐데요.
첫 번째 이것만 먼저 기억해 주십시오.
여러분이 중앙에 섰을 때 1소점이라는 것은 이 정면에 있는 면
이것을 쳐다보는데 직각으로 쳐다보게 되면 1소점(1 -POINT PERSPECTIVE)입니다.
왜냐, 소점은 이, 양면 이거는 빗면으로 보겠죠?
이 양쪽에 있는 벽면만 하나의 소점으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공간의 정면을 바라볼 때를 중심에 놓고요.
오른쪽에 갔을 때, 두 번째
왼쪽에 갔을 때, 세 번째
이번에는 정면을 두고서 내 눈높이보다 높았을 때, 네 번째
낮았을 때, 다섯 번째
요런 식으로 해서 순서대로 다섯 가지의 패턴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먼저 첫 번째 공간을 만들건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여러분들이 서 있는 공간에
여러분, 카페 앉아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려야할 그 축(방향)의 제일 맞은편 나와 접하는 이 벽면이
여러분들께 이제부터 중요합니다.
그 벽면을 먼저 그리시는 거예요.
그거 핵심입니다!!!!
따라서 이 벽면 먼저 그릴텐데요.
이 벽면은 높이를 좀 알아야 합니다.
무슨 얘기냐?
여러분 집의 거실이요 한 2.3m의 높이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의 현재 이 공간, 3m로 보겠습니다.
좀 높은 거죠. 자, 3m로 봤을 때 비례가 보일 거예요, 눈으로 보일 꺼니까요.
그 비례를 한번 그려 볼텐데요.
요렇게 평소에 안 하던 자를 하나 갖고 왔어요.
이 자를 갖고 온 이유는... 맞아요, 그림 그릴 때는 프리 핸드로 그려야죠. 손으로...
그런데 여러분들 이거... 투시도.
이해하기 좀 어려우실 것 같아서
제가 이 선을 명확하게 그어 드리는 게 여러분께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오늘은 자를 활용할 겁니다.
자, 여러분들이 맞은편에 보이는 이 벽면이 바로 이 벽면을 만든 겁니다.
제가 높이를 설명한 이유는 바로 이런 거예요.
여러분들이 지금부터는 내 눈높이를 먼저 생각하시는 거예요.
그랬을 때 이 높이는 지금 3미터 라고 제가 말씀 드렸잖아요.
그렇다고 하면 우리 대부분의 사람들의 눈높이는 1.4미터에서 1.5미터 일 거예요.
그렇다고 하면 3미터 높이의 내 눈높이는 결국은 거의 중심 이겠죠.
따라서 여기가 우리의 아이 레벨입니다.
지금 저는 소점을 잡아가는 과정을 소개하려고 그러는 거예요.
먼저 아이레벨부터 잡아 놓고요.
중앙에서 중심을 바라보고 직각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앙에서 내 눈높이 중심을 바라보니까 여기가 소점이 될겁니다. 찾았어요 소점!!!
이 소점 가지고 지금부터 그어 볼 텐데요.
이 벽면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 벽면에 모든 것이 다 있습니다.
그것을(모든 것을) 만들어가면서 연결시키면 돼요.
자 먼저 공간을 만들어 보죠. 큰 공간
사면의 꼭지점을 연결합니다. 이렇게 연결 되는 거죠.
예 꼭지점이죠, 연결합니다.
여기가 꼭지점이죠, 연결합니다.
네 이번에도 연결,
자, 4면이 다 VP로 향했습니다.
그렇다면 보세요.
바닥, 천정, 양옆에 벽이 만들어진 내 공간이 보이는데
소점이 하나인 1소점의 실내스케치 형태가 보입니다.
이제는 요 안에 제일 어려운 가구를 볼텐데요.
저는 여러분께 이 맞은편에 있는 면이
굉장히 중요한 면이라고 했습니다.
이걸로 기준면이라고 표현 한번 해보죠.
기준면에... 이제 이게 익숙해지면 그냥 그리면되는데 원리를 알아 보자는 거예요.
이 가구, 박스를 이렇게 투영 시켜보세요. 이면에... 여기 맺혀지겠죠.
그러면 보세요.
중앙에서 중앙에서 반반씩 요만큼 가 있는 박스 일 거예요.
높이는 여러분들이 그려야 하니까 보이겠죠?
대충 눈짐작으로 그려보십시오.
이 정도 되겠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러면 지금부터 또 그어주시면 됩니다. VP, 꼭지점 생기죠?
쭉 ~ 연결. 아래 부분 생기죠? 쭉 ~ 연결. 잘 보셔야 돼요
자 여기 생기죠? 쭉 ~ 연결. 여기 생기죠? 쭉 ~ 연결.
이렇게 해 놨습니다.
그러면 시작하는 시점이 있을 거 아니예요?
그 시작점은 대충 이만큼 이만큼 이만큼의 내 (눈으로) 면적을 보시면 돼요.
그랬을 때 한번 비례를 보시면 됩니다.
한 이만큼 이만큼 그다음, 이만큼 생길 것 같은 느낌으로 가시면 돼요.
그러면 창문이 이렇게 생기고 바닥면이 보이죠.
바닥면에 이렇게 ... 이 쪽 벽면과 이 쪽 벽면에 끝을 연결해 주시고
이런 라인에서... 박스에서 나온 이 라인과의 교차점이 보입니다.
교차점을 그대로 수직으로 올려 주십시오.
어디에 또 생깁니까? 여기서부터 오면... 이 교차점이죠.
이것도 수직으로 올려 주십시오.
네 그다음에 끝나는 점. 이 박스가 끝나는 지점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여기가 끝나는 점이라고 했죠.
그럼 여기에서 만나죠. 또 어디에서 만납니까? 요기에서 만나죠.
만나는 지점을 한번 찾아보시죠.
여기죠. 그죠? 이렇게.
자, 그 지점에서 그대로 수직으로 제가 올리라고 그랬어요
자를 대고 가겠습니다. (연결하겠습니다.) 수직. 그죠?
자, 얘도 수직으로 올리라고 했습니다. 수직.
그러면 이렇게 연결시켜 볼게요.
그러면 어떤 라인이 생기냐 하면 이렇게...
이런 라인이 생깁니다.
이 박스가 생기는 거죠. 그렇죠?
이번에는 창문을 한번 그려 볼게요.
창문은 시작점이 똑같다고 했습니다. 여깁니다.
끝나는 지점은 여기입니다. 그대로 수직.
창문. 여러분 한번 앉아 있는 곳에서 (창문을) 보십시오.
천정까지는 어디까지 되어 있습니까?
대충 이 정도. 거의 바닥... 이렇게 있다고 하면 이렇게 연결해 주시면 돼요. 네.
가운데 두 개의 프레임이 있잖아요?
투시도에서 먼 곳과 가까운 곳의 폭은 실제는 같을지라도 그 폭은 점점 좁아집니다.
무슨 얘기냐면, 여기에서 넓어진 것만큼 저기는 더 좁아진다는 거지요.
이렇게요. 여기 여기 여기가 다릅니다.
선반은 이 면, 되게 중요하다고 했으니까.
이 면의 끝선에서 선반은 올(시작될) 거예요.
이 벽과 이 벽이 만나는 곳이니까 거기에
선반의 위치(높이)와 두께(폭)를 점을 찍어서 보십시오.
그리고 연결. 그리고 연결.
적어도 이 벽면에. 이 면 안에 선반이 존재할 겁니다.
그러면 선반도 이 라인하고 같아요.
아래 라인에서 그대로 위를 연결
그럼 여기. 여기도 연결. 여기이죠.
이런 선반이 생긴다는 겁니다.
이것을 좀더 찐하게 한번 가(그려) 볼까요?
창문부터 가(그려) 볼게요.
창문 진하게 가겠습니다. 이렇게 생기죠? 이렇게 생기죠?
자 아래를 연결하겠습니다. 위에 연결하겠습니다.
면이 잡혔어요.
가운데 프레임 한줄 가고요. 두 번째 프레임 가고요.
근데 창문에 깊이가 있겠죠? 들어간 깊이. 깊이 표현도 아주 개략적으로 해 줍니다.
그 다음에 선반 연결할게요.
여기서부터 여기, 여기, 이렇게 폭을 갖습니다.
선반은 이 만큼, 두께가 들어가 있어요.
두께는 짐작하셔서 두께를 잡아 주시면 되고요.
자 뭐든지... 여기에서 수평을 한번 가 보십시오.
그리고 여기서 수평.
그러면 여기와 만나는점 있습니다.
또 소점으로 이렇게 이어집니다. 그렇죠?
그러면 이렇게 꽃병이 있어요. 이런 식으로... 네.
그리고 뒤에는 이런 식으로 디스플레이 공간들이 만들어집니다.
이쪽은 오픈 된 면이라고 했잖아요?
오픈된 면을 한번 그어 볼게요. 이렇게 이렇게.
벽은, 이렇게 좀 더 찐하게 그어 보겠습니다.
예 벽은 이렇게 가요. 아래 쪽 선도 가고
위에 쪽 선도 가고
자 이거는 뚫려서 이 면이 보이는 겁니다.
뚫려서 갑니다. 그리고 저 맞은 편에 벽이 있을 거예요.
펜던트(조명) 넣겠습니다.
이쪽 벽면 되게 중요하다고 했잖아요?
이쪽 벽면에 펜던트(조명)는 지금 보니까 이 박스에 중간에 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박스 아까 그렸잖아요. 스크린 시켰잖아요? 투영시켰잖아요?
여기에서 그대로 올리면 여기에 있을 거예요.
펜던트(조명)의 줄이 있을 거고요. 조명의 구가 있을 겁니다.
한 이 정도 높일 것 같아요?
눈대중으로요.
그러면 먼저 이렇게 그거 놓구요
이게 조명이 되는 건 아니에요.
얘는 기준(보조선)이 되는 것 뿐입니다.
펜던트 줄의 시작을 알 수 있는 라인을 가상으로 긋습니다.
(줄은) 천정의 이 라인에서 시작될 거예요.
그 다음에 펜던트(줄)이 끝나고 구가 시작되는 곳의 라인을 긋습니다.
그 다음에 구가 끝나는 마지막 부분을 이렇게 그어 볼게요.
그러면 적어도 팬던트 줄은 이런 여러가지 형태(폭)로 이 공간 안에서 줄이 만들어질 거고요.
구는 이 폭 안에서 움직일 거예요.
우와~ 이렇게까지 자, 투시가 보이죠?
이것을 기준으로 했을 때
이것은 지금 이 면에서 그대로 올라옵니다.
이것은 이렇게 보면 돼요.
자, 이 면... 이렇게 올라왔죠? 그대로.
그걸 또 수평으로 그대로 가보세요.
여기가 바로 펜던트가 떨어지는 자리입니다.
라인이 떨어지죠. 이 만큼의 이 두께를 가지고 (펜던트가) 시작됩니다. 첫번째 구.
중간이죠? 중간은 이 정도 되겠죠?
여기서부터 이렇게 올라와서 수평.
여기서부터 떨어질 거예요. 여기.
그러면 여기서부터 이렇게 구..
헷갈리죠?
네, 이렇게 연결. 이렇게 여기 떨어질 거예요.
이렇게. 여기가 이런 구. 헷갈려요, 헷깔려요.
자 보세요. 펜던트 라인, 조명
이렇게 만들어질 것이구요.
두 번째 조명. 첫 번째 조명에 가려지고
세 번째 조명. 또 가려지고 라인, 라인.
이렇게 한번 그려보십시오. 눈높이가 여기잖아요. 그죠?
그러면 이런 식으로 한 번 사람을 그려보시는 겁니다.
이렇게, 한번 그려보는 겁니다. 재밌잖아요. 이렇게,
포인트 컬러를
아주 중요하다고 하는 기준면에 칠 해 볼게요.
창문도 한번 칠해볼까요?
네, 좀 더 알기 쉽게 하려면 이렇게 한번 지우개로 연필자국을 지워 볼게요.
이런 느낌이 날 겁니다. 이렇게 이렇게 지워보면 깔끔해지죠?
근데 안 지워도 돼요. 그냥 여러분 보시라고 한 겁니다.
나중에 여러분들 이런 식으로
이제 좀 미세조정을 해서 이렇게 가잖아요.
그러면 테이블이 되는 거죠.
그죠? 이렇게.
여기서부터는 VP를 가지고 막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막 하시면 돼요.
천정 면의 등박스입니다.
먼 곳은 좁고 같은 사이즈지만 가까운 곳은 넓은 게
이 투시도 원근법의 핵심인 거죠.
바닥에 뭔가 패턴이 필요하면 이렇게 그어 주시면 돼요, 소점을 향해서.
.
.
.
이것이 바로 중요한 첫 번째
중심에서, 중앙에(으로) 눈높이를 뒀을 때의 1소점 투시도
첫 번째 패턴이 되겠습니다.
+++++
그러면 여러분 두 번째 패턴은 오히려 이제 쉽게 한번 가 볼 텐데요.
이것은 똑같이 비교하기 위해서
제가 그대로 옆으로 그리겠습니다.
자, 이렇게 만들어 졌으면 어디에 와(서) 있는 거냐면
여러분이 여기에 서 있습니다.
이렇게 한번 볼게요. 똑같이 직각으로.
그러면 여러분들의 VP는 어디에 만들어지는 걸까요?
아까가 VP가 여기였다고 하면 여러분 지금 VP는 이 만큼이 이동해 있을 겁니다.
이걸 가지고 한번 다시 그려 볼게요.
어떻게 연결할까요?
여러분 다 아실 거예요, 이제. 자, 이렇게 사면의 꼭지점 다 연결해서
여러분들의 공간을 만들어 보십시오.
그러면 이러한 형태가 나옵니다.
이쪽 벽면이 굉장히 날렵하게 경사가 많이 졌죠?
아 오른쪽으로 (VP가) 가게 되면
오른쪽 벽면이 이렇게 보이는 것이구나... 상상할 수 있죠.
이걸 가지고 이번에는 똑같이
박스를 한번 만들어 볼 텐데요. 아까 박스 위치 그대로 가져갑니다.
높이, 아까 여기였고요.
위치. 아까 중심에서 살짝 요만큼 떨어져 나와 있었죠
똑같이, 점점점 4점 연결합니다. 이렇게 갈 거예요.
굉장히 극단적으로 가는 거 같죠?
아래 점 연결 할게요.
자, 위에 점 연결할게요. 어 거의 이렇게 직각으로 오네요.
밑에 점 연결 할게요. 똑같아요.
자 똑같이 시작점. 이 박스의 시작점을 그었었어요.
그거를 똑같이 한번 맞춰 볼게요.
박스의 시작점은 여기었습니다.
그러면 요렇게 올라갈 거고요. 여기도 이렇게 올라올 거예요.
자 시작점에 만나는 부분 아랫면. 이 박스의 아래 라인과 만나는 여기가 있습니다.
수직으로 올리시고 여기도 수직으로 올리십시오.
그리고 여기 윗 라인에서 만나는 이 지점과 수평으로 해 보십시오.
이 면. 시작 면이 보이는 겁니다.
끝면 보실까요? 끝면. 같이 연결해 볼게요.
끝면은 아까 이 정도였습니다.
그러면 똑같이 이 부분과 만났으니까 여기서 수직. 여기서도 수직.
그러면 어디서 만날까요? 이렇게 만납니다. 이렇게요.
헷갈리시죠? 빨간색으로 제가 그어 드릴게요.
여기서 만날 거고요. 아까 여기서 수직으로 올렸고요.
그렇다면 얘도 수직으로 올려야죠? 올렸어요.
그러니까 (박스) 뒷면의 면이 보입니다. 잘 앞부분에...
아까... 이렇게 해서
수직으로 올려서 만나는 면이 있었죠? 여기도 수직으로 올립니다.
어 그랬더니 연결만 해주면 박스가 되네요.
요렇게 솔리드 한 박스가 만들어진다는 거죠.
아까는 왼쪽 면이 보였지만 지금은 왼쪽 면이 안보여요.
자 이번에는 창문 가겠습니다.
앞 라인(시작되는 라인) 다 똑같다고 했으니까 여기서 수직으로 올리시고
그 다음에 위의 라인 대충 짐작해서 가시고
아래 라인 짐작해서 가시고
끝 라인, 끝 라인... 여기서 이렇게 오는데
안 만나니까 지금 화폭 밖으로 나가 버렸습니다. 안 그려도 돼요.
첫 번째 프레임.. 두 번째 프레임..
안 보여요 나머지는...
.
.
그 다음에 오른쪽에서 (서서) 보는 선반입니다.
선반은 아까 위, 아래 폭을 잡아 놓고
이 면에다가 점을 찍어 보시라고 했죠?
그리고 VP에 연결
VP에서 또 연결 끝점이 여기 잖아요? 끝점 위로 그대로 수직.
그럼 어디에요? 시작점 여기. 끝점 여기니까 형태가 나오지요?
이런 형태의 선반이 만들어 질 거예요.
이 선반은 두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두께가 이렇게 있을 거예요.
그러면 이 꼭지점과 수평.
이렇게 이것도 소점을 향해서 가는 거예요.
이것도 그려 줘야죠? 이런 식으로 (꽃병이) 있을 거예요.
어 근데 상대적으로 이 면은 굉장히 날렵하기 때문에
선반도 굉장히 좁게 보입니다.
펜던트 가겠습니다.
펜던트 아까 위치가 요 정도에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한 이 만큼의 위치라고 하면 이것도 마찬가지
자 여기서 선을 그어 주시고
줄이 끝나고 구가 시작되는 곳을 선 그어 주시고
밑면, 선 그어 주시면 됩니다.
자 보세요. 그러면 선이 이런 식으로 뭔가 팬던트(줄)가 만들어질 거고요.
구에.. 이 (보조선의) 끝(위)와 바닥(아래)을 이런 식으로 연결해주면
구가 이런 식의 형태가 될 거예요.
그런데 (공간에서) 위치는 잡아 줘야 되잖아요?
위치는 어떻게 잡느냐?
자 여기 끝부분에서 이렇게 연결
왜 가구의 끝부분에 달려 있잖아요?
가구의 끝 부분에서 연결
그러면 천장 만나죠? 천장 만나는 점에서 또 수평.
그러면 여기서 이렇게 맛나잖아요. 여기서 부터 시작된 거.
그럼 여기서 바로 내려오는 선이 바로 펜던트 라인 일거고요.
여기에서 구의 시작
여기서부터 여기까지죠.
이런 폭이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마지막 끝에 있는 거 하나를 보시면
이렇게 이렇게 여기서 수평.. 만나죠.
여기서 이렇게 펜던트 라인.
구는 이런 식으로 만들어 질 겁니다.
아 그러면 중간은 대충 이런 식으로 해서 요렇게 해서 요렇게 만들어질 것을 상상하시면 되죠.
안 보이죠? 뭐냐면...
이런 구가 제일 앞에 있고요.
두 번째 구 있고요.
세 번째 구가 이렇게 있다는 거지요.
응 그래요.
얘도 똑같이 한번 사람을 그려 볼게요.
자, 이것이 바로 오른쪽에 왔을 때의 같은 눈높이 였을 경우의 투시도.
두 번째가 되겠습니다.
+++++
이번에는 왼쪽으로 왼쪽으로 가 보시겠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 소점이 어디 있겠습니까? 여기에 있겠죠?
여기에 VP가 있다고 보시고... 연결 하겠습니다
당연히 대칭이니까 이번에는 왼쪽 벽면이 굉장히 다이나믹하게 경사가 지겠죠.
여기는 완만~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상상을 해 보는 거예요.
왼쪽 벽은 뭔가 (보기에) 조밀조밀하게 벽에 붙어 있을 거고
오른쪽은 (보기에) 널널 하게 되어 있을 거라는 상상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까와 똑같이 박스를 내 기준면인 벽면에 투영시켜 놓습니다.
요만한 박스가 있을 겁니다.
4(네개의) 꼭지점을 그대로 VP로 연결.
시작점과 끝점을 눈대중으로 알아 보는 거예요.
시작점 그리고 끝점. 이렇게 나와요.
그러면 시작점 아래 부분에 만나는 곳에서 수직. 여기서 수직
아랫부분 이렇게 오는데 여기서 만나죠!! 여기서 수직
요것도 여기서... 여기서 만나죠. 수직
그러면 점들을 서로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이요, 연결이요.
이것도 빨간색으로 알아보기 쉽게 해 드릴까요?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찾아 내시면 됩니다.
처음에 하실 때 이거 찾아내기 좀 힘들 수 있어요.
여러번 해 보시면 얘도 됩니다.
자기가 그어 놓고 못 찾아 내.. 하하
자 보세요.
이번에는 당연히 이쪽 면이 많이 보이죠.
.
.
.
이번에는 펜던트죠.
펜던트 아까 중간에 있었고요. 이만하다고 했습니다.
이 벽면, 기준면에 그려 주시고.
그리고 어떻게 하라고요?
자, 천정 라인 하나 만들어 주시고
줄이 끝나는 지점 하나 만들어 주시고
구가 끝나는 점 하나 만들어 주시면 가이드 선이 생기죠.
그리고 시작되는 점은 이 거예요, 항상.
제가 쉽게 하려고 그런 거잖아요.
이렇게 선 찾아 주시고 선 찾아 주시고
천정에서 만나는 곳에서 수평으로 연결해 주고
펜던트가 시작되는 라인의 가상선을 그었잖아요?
거기에서 만나는 점.
거기가 바로 첫 번째 펜던트의 줄이 내려오는 곳입니다.
만나는 점 여기에 구가 이렇게 생길 거고요.
이것도 가상의 밖에서 한번 그어 볼게요.
여기로 가다가 여기서 만나겠죠.
그럼 여기서 수평. 여기에서 만날 거예요.
그러면 여기서 내리시면 되고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이 만한 구가 만들어집니다.
두 번째 거는 대충... 이렇게 생기겠죠.
.
.
.
++++
네번째 공간인데요.
자 중심에서 아이레벨 보다 이제 높은 곳을 한번 가 보는 겁니다.
기준 되는 면은 제가 똑같이 그릴 거예요. 이렇게요~ 이렇게요.
다만 이 기준 되는 면은 내가 그리는 것을 상상해 볼 때
조금만 높여 보겠습니다.
이렇게 높을 거예요.
그 대신 내 눈높이는 아까 중심이 여기였었잖아요, 그죠?
거기에서 이 만큼 정도 한번 높여 볼게요.
기준 되는 면에서 내 아이 레벨을 잡는 겁니다.
이번에 아이 레벨은 여기입니다.
그러면 여기에 내 VP가 생기겠죠.
네 그렇죠?
그러면 한번 꼭지점 연결해 보겠습니다.
과감하게 연결.
여기도 꼭지점 있죠? 연결.
여기죠, 네. 연결.
상상대로예요.
어떻게 상상을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보시면 이거예요.
이런 형태의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어떤 공간입니까?
천정은 거의 안 보여요.
바닥이 많이 보이죠. 위에서 봤으니까요.
우리가 2층 공간에서 밑에 층을 바라보는 거예요.
그 카페 같은 데 보면 중층들이 있잖아요?
중층에서 아래를 바라보면 이런 형태가 나옵니다.
마찬가지예요.
자 먼저 박스부터 가 보겠습니다.
박스 사이즈 이렇게 나왔고요.
이것를 그어 볼까요?
자 꼭지점 만들고... 그어 주시고
아래 꼭짓점 그어 주시고
위에 꼭지점 그어 주시고
아래 꼭지점 그어 주시고
이것에 시작점은 한번 그어 놓을게요. 여기일 겁니다.
그럼 여기서 수직으로 올리라고 했어요
자 여기 수직!
끝부분은 개략적으로 상상이에요.
상상 이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네 그러면 여기서 수직으로 또 올려 주시고
아래부분만 나는 곳에서 수직
이 선이 이렇게 만나게 될 겁니다.
헷갈리시죠?
제가 또 빨간색으로 찾아 드리겠습니다.
이렇게요. 이렇게 그러면 이면 이렇게 보이겠죠.
그리고 윗면이 많이 보이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자 그리고 창문 만들어 볼게요.
창문, 여기서 부터 시작되는 거 아시죠?
자 그리고 끝점. 끝점. 이 만큼 시작 끝점 이렇게
여기서 끝나니까 그대로 올려 주세요.
창문은 여기서부터 여기까지에요.
이번에는 이쪽 이쪽 어떻게 가시는지 아시죠?
이렇게 끝점에서 여기, 만나는 점에서 올리세요.
왜 올리지? 저기서? 난 몰라 ㅠㅜ
왜 자꾸 저기서 올린다고 하지?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펜던트 가겠습니다.
펜던트 아까 여기 있었어요.
이점, 이점, 이점, 이점. 요것만 기억하시면 되지요.
천정. 어우~ 이렇게 갑니다. 이렇게 가죠? 이렇게 가죠!
내가 좀 높이 있으니까 펜던트는 거의 나보다 아래 있는 거예요.
자 그러면 찾아볼게요.
여기 여기 여기서 거의 수평
요기에서 첫 번째 펜던트 내려오다가
여기서 만나서 여기서부터 구가 여기까지 이런~구가 만들어질 겁니다.
이게 첫 번째 펜던트
마지막 펜던트 가 볼게요.
이렇게 올라오고 만나는 지점
여기 다시 수평 그쵸? 여기가 마지막 펜던트.
그리고 내려오다가 요 지점이죠.
여기서 여기까지에 구를 이렇게 그어 주시면 돼요.
중간에 구는 이런 식으로 조그맣게 있을 거예요.
이런 식으로 첫 번째 구
마지막 구, 두 번째 구 이렇게요. 풋 후후훗
왜? 왜 그러는지 이해를 못 하시면 안 되는데....?
이거 왜? 왜 자꾸 그렇게 돼요?
(연습해 보시면 되는데....)
.
.
.
+++++
이제 여러분 마지막입니다.
바닥으로 한번 내려 볼게요.
이번에도 똑같이 아래부분으로 갈 거니까
그리고 이런 식으로 폭만 똑같이 맞춰 볼게요.
여기가 중앙이잖아요? 서 있을 때가 1.5미터라고 그랬잖아요?
그래서 한참 내려가서 여기에 VP가 생기는 거예요.
엎드려서 보는 거예요.
이번엔 여기가 VP죠.
그러면 똑같이 한 번 연결해 볼게요.
상상이 가시죠? 충분히 상상이 가실 겁니다. 이렇게 이렇게
와~ 바닥은 거의 안 보여요. 천정이 많이 보이네요.
이런 형태를 가지고 이번에도 똑같이 박스 한번 그어 보겠습니다.
박스 높이가 한 이 정도 됐어요.
당연하죠!!
내가 지금 박스보다 아래에서 보고 있는 거예요.
그러면 이렇게 해 보십시오.
자 여기에서 VP. 우와~ 박스가 엄청 커 보여요.
그죠? 자 여기에서 우와~ 네, 여기죠 이렇게 갑니다.
잘 찾아 보십시오.
거의 바닥면이 잘 안 보이기 때문에
시작되는 부분은 이렇게 그냥 거의 (기준면과) 일치해 버릴 거예요.
여기서 올려 주시고.
마찬가지 끝나는 면도 거의 이 정도 될 거예요.
그만큼 좁은 겁니다. 바닥에 잘 안 보이는 거니까.
수직으로 올려 주시고 여기서 만나죠?
여기서도 수직으로 올려 주시고
네 그러면 이런 식으로 선이 만나죠.
(선을) 찾아드릴까요?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이렇게 나옵니다.
이 면이 이렇게 보여요.
VP가 박스 보다 낮은 곳에 있으니까
박스가 이렇게 거대해보이는 겁니다.
자 이번에는 창문이죠.
위,아래 그어 주시고
시작점과 끝점. 끝점, 이 만큼~
거의 여기까지라고 보시면 돼요.
바닥선.
이번에는 선반입니다.
선반 (중심면의) 중간, 중간 이라고 했죠?
.
네 펜던트 마지막으로 찾을게요.
펜던트는 (기준면) 중심에서 약간 이 만큼 있고 이렇게 떨어져 있었어요.
뭐 이제는 말 안 해도 아시죠? 이렇게.
자 이렇게 이렇게 거의 얘는 여기 위에서 바로 있을 거고요.
펜던트, 첫 번째 펜던트.
다음에.. 자 여기. 이렇게 이렇게... 여기에 두 번째 펜던트
이렇게 해서 이점과 이점을 연결하는 큰 원이면 돼요.
예. 가운데 하나 있을 거예요.
여기부터 여기 연결. 이렇게
.
.
+++++
(이런 삼각형의) 공간이 생길 수도 있잖아요? 기준면을 (보면요.)
그리고 예를 들면 소점이 여기 있다...
그러면 이렇게 생기는 것들이 있을 거예요.
.
.
여러분께 제가 강조했던 것은 이렇게 공간의 기준면을 먼저 잡고
여기에서 소점을 찾고
그리고 선들을 연결해 주면 된다는 것.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거
그래서 소점!!! 그리고 이것 찾기 .이게 포인트입니다.
자 여러분 이렇게 해서 제가 총 5가지의 패턴에 대해서 한번 소개해 드렸습니다.
내가 왼쪽이 있을 때 오른쪽 있을 때
위에 있을 때 아래에 있을 때 정면에 있을 때
내가 그래야 될 그림의 앤드픽쳐(최종이미지)가 보이나요?
이 상상을 먼저 좀 하시면
여러분들이 있는 공간의 그림을 그리는데
굉장히 도움이 될 거라는 것은 정말 확신합니다.
자, 여러분 흠.... 이걸 머리 속에 넣어 주십시오!!!
넣어 주십시오.
넣어 주십시오.
넣어 주십시오.
긴 시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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