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1

[세정TV] 생각으로 짓는 카르마 - 남을 비난, 비웃음, 무시하면 내가 그 사람처럼 살게 됩니다.

Buddhastudy 2021. 10. 28. 19:24

 

 

 

카르마라는 것은

벌을 주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배움을 얻을 기회를 주는 것이죠.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을 반대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죠.

 

내가 그 사람과 같은 입장에 처하게 됨으로써

그 사람을 이해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부정적인 일을 겪으면 항상 그 안에서 교훈을 발견할 수 있어요.

내가 놓쳤던 것이 무엇인가

내가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 무엇인가

그것을 찾아내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죠

 

내가 힘든 상황에 처하면

내가 예전에 이런 상황에 처했던 사람을 보고서

이해하지 못하고 비난한 적은 없는지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죠.

 

우리 생활 속에서 그런 면을 성찰하고 이해하고 개선해 나가고

그렇게 살아간다면

우리 안에 있는 카르마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모든 사람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든지

있는 그대로 온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