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12)

[즉문즉설] 제96회 유독 아이들에게 화를 많이 내게 되요

Buddhastudy 2012. 11. 5. 03:58

출처 YouTube

 

애 낳아서 키우는 엄마가 잘 알지. 애도 안 낳아본 스님이 어떻게 알겠어? 왜 웃어요? 사실이잖아. 내가 알만한 걸 물어야지. 제가 그냥 이건 돌팔이에요. 내가 안 해 본 걸 얘기하는 건 돌팔이 짓인데. 그래도 뭐 자기가 자기 전공인 사람이 모르니까 옆에 전공 아닌 사람이 곁다리로 얘기를 한다면 첫째, 남편한테 불만이 있다. 이걸 본인이 꿰뚫어 봐야 된다. 만약에 어린아이에게 이렇게 자꾸 화를 내게 되면 엄마의 자격이 없다. 아이들의 심성 형성에 아주 나쁜 영향을 준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해 주고, 아무리 좋은 옷을 해 입히고, 많은 돈을 들여서 사립학교에 보내고, 과외를 시킨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아이에게 주는 화를 내는 해독이 100이라면 이런 것으로 아이에게 주는 덕은 열도 안 된다. 그러니 이렇게 아이를 키우려면 아이를 고아원에 보내는 게 훨씬 낫다. 아이의 엄마로서는 이건 자격이 안 된다. 그래서 해결책은 두 가지다. 남편에게 불만이 있으면 안녕히 계십시오. 하고 헤어지고.

 

남편이 새 부인을 맞아들여서 아이들을 정성껏 키우게 하는 것. 이것이 제일 좋은 해결책이다. 그렇게 내가 안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남편에게 참회기도를 해야 된다. ‘당신은 부처님입니다. 당신 말은 옳습니다. 제가 부족합니다. 제가 어리석습니다.’ 이렇게 무조건 숙여야 한다. 그래서 정말로 내 마음속에 남편 참 고마운 분이고, 참 훌륭한 분이구나,’ 이런 게 내 마음속에 자리를 잡으면 아이들에게 화를 내거나 하는 것도 저절로 줄어들게 된다.

 

아이들에게 화를 안 내려고 지금 이를 악 다물고 각오를 해도. 나도 모르게 튀어나오기 때문에 조심을 하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마는. 그래도 크게 도움이 안 된다. 참아서 몇 번 참으면 나중에 더 크게 터지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충격이 더 커진다. 이 말이오. 그래서 조언을 한다면 매일 108배 절을 하면서 오늘 하루 동안 있었던, 남편에 대해서 가진 내 이 불만, 하나하나를 돌이켜 보면서 내가 잘못 생각했구나. 내가 남편을 이해하지 못했구나. 이렇게 나를 참회를 해야 된다. 엎드려 절을 하면서.

 

이렇게 해서 한 100일 정도 기도를 하면 내 성격에 뭐가 문제냐 이걸 발견하게 된다. 완전히 고치려면 열심히 해도 한 3년은 해야 되. 그런 것이 아이들에게 주는 최고의 복이 된다. 만약에 내가 그렇게 한다면 음식을 좀 때로는 거르고 잘 안 해줘도, 과외공부 안 시켜도, 좋은 옷 안 사 입혀도, 아이에게는 정말 좋은 엄마, 기억에 남는 사랑으로 느껴지는 엄마가 된다.

 

우리 옛날에 시골에 자랄 때 부모가 우리 낳아서 키울 때, 7~8 낳아서. 그저 뭐 학교를 보낸 것도 아니고, 돌봐 준 것도 아니고, 그냥 버려놓고, 밭에 가서 김매고, 저녁에 늦게 와서 밥해서 밥 주고. 요즘 식으로 말하면 그냥 애들 낳아 버려 놓은 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 부모에 대한 사랑을, 은혜를 잊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부모는 최선을 다해서 살았기 때문에. 그러니까 뭘 이렇게 책보고 엄마가 어떻게 해야 된다. 이렇게 해서 안 됩니다. 그게 첫째 남편에게 참회기도를 하십시오. 그러면 나머지는 저절로 자기가 알아진다. 그렇게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