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스케치·수학비타민

(3소점 투시법 Tutorial) 3소점 공간, 꼭 어려운 건 아니죠

Buddhastudy 2022. 12. 8. 19:40

 

 

 

이번 영상은 3소점 실내스케치 투시법에 대해서

같이 한번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러분들이 1소점과 2소점

이 부분 이전 영상에서 충분히 한번씩은 보셨을 거라고 믿습니다.

보셨죠? 보셨으니까... 결론 맺을 수 있죠!!

, '어렵다' 입니다.

맞습니다!!

이건 여러분들의 실력을 떠나서

사실은 어려운 건 맞아요.

과학도 아닌 것이 예술도 아닌 것이 참 어렵죠.

 

그러나 어려우니까 꼭 넘어야 할 산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을 꼭 넘기시면

여러분들은 이것을 익히기 시작하면서

그 실력이 굉장히 높아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선을 넘기셔야 돼요.

안 그러고 포기하게 되면

여러분들 실력은 어느 정도의 선상에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그냥 그 정도로 끝날 거라는 거는 제가 경험한 바입니다.

 

제가 이것을 알고 난 다음부터

모든 그리는 것을 이 원리에 따라서 그리게 되니까

굉장히 쉬워지고 이해가 빨라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3소점을 꼭 아셔야 됩니다.

 

자 여러분 3소점은요.

여러분들의 눈에서 그렇게 쉽게 보여지지는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의 눈이 그렇게 왜곡을 심하게 (보여) 주지는 않거든요.

예 맞습니다.

3소점은 거의 어떻게 보면 왜곡된 이미지라고 보시면 돼요.

 

여러분이 혹시 카메라들을 갖고 있다고 하면 한번 실험을 해 보십시오.

스마트폰에 카메라 방향을 이렇게 한번 고정 한 자리에서

위로 아래로 이렇게 한번 바꿔 보십시오.

그러면 맺히는 상들이 굉장히 왜곡을 줄 겁니다.

특히 아예 바닥면에서 위를 쳐다보게 되면

이 이미지의 세로 선들이 굉장히 다이나믹하게 막~

(사선으로) 꺾이는 것을 볼 수가 있는

그 왜곡된 이미지를 볼 수 있을 텐데요.

 

3소점이 그럴 때 많이 보입니다.

그래서 3소점은 왜곡이 되다 보니까

이미지 이 자체가 굉장히 있어 보입니다.

꽤나 잘 그린 그림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뭔가 있어보이는 그림을 자랑하고 싶으세요?

그래서 멋진 구도를 가지고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3소점입니다.

 

자 여러분 !!

3소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해드린다면

3소점은 이런 겁니다.

 

이런 박스가 하나 있다고 보면

이런 선이 있고

이것을 연장해서 보면

여기 소점 하나.

네 연장해서... 여기. 여기.

여기가 VP1, VP2, VP3 세개의 소실점이 있겠구요.

또 하나는 뭐가 있습니까?

이런 식으로 가고... 밑으로 이렇게.

이게 (이 박스가) 되게 자연스럽게 그려지면

잘 그리는 사람이 될 겁니다.

자 보세요.

자 이것도 소점이 이렇~게 가죠.

 

이렇...........게 모아집니다.

자 이거는 이렇.....게 가죠.

이렇게 가죠.

이렇게 가죠.

이번에는... 이렇게 가죠. 1, 2, 3.

지금 우리는 실내를 하고 있잖아요?

이것이 실외라면 이거는 실외죠.

 

실내는 이런 경우가 있겠죠.

우리가 투시도, 디자인에 있어서

투시도의 조감도를 그릴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경우에 이렇게 투시의 라인들이

이 세 가지의 소점으로 향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이 때의 소점이 세 가지가 나오는 거 보이시죠?

 

이 방향으로 가서 쭉~ 모이는 거 하나.

이 방향으로 가서 쭉~ 모이는 거 하나.

이번에는 아래로 쭉~ 가서, 저 아래 가서 모이는 거 하나

VP1, VP2, VP3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겠죠.

 

 

이번에는 반대가 또 있겠네요.

바닥에서 위로 올려서 봤을 때

또 그려지는 비주얼이 존재할 겁니다.

이런 거겠죠?

, 이렇게 꺾입니다. 이렇게 될 겁니다.

이런 식으로 뭔가 아주 극대화된 이미지를 그려야 할 때, 있잖아요?

이렇게 좀 그릴 때가 있습니다.

여기에 하나. 이번에는 이 안쪽으로 하나. 위로 하나.

이렇게 만들어지는 투시가 되겠는데요.

 

이런 경우는, 제가 볼 때는 이것을 참,

만화 그리시는 분들이 많이 그리십니다.

뭔가 드라마틱하고 극적인 표현을 하는 것에 많이 쓰인다는 것을 제가 좀 봤습니다.

이게 바로 3소점 이라는 겁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첫 번째

위에서 아래로 보는 경우.

카페에서 2층에 앉아서 1층을 내려다 볼 때

그때의 비주얼(장면)일 겁니다.

그럴 때에 어떻게 그리는지를 한번 시연을 통해서 같이 한번 따라 그리시면

꽤나 도움이 될 겁니다.

따라 그려 주세요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 선행해야 할 것은 뭐냐면

구도를 잡는 거 잖아요?

정확하진 않지만 비슷하게라도 비례와 구도를 맞춰 놔야 됩니다.

그러려면 제일 먼저

1. 센터라인을 잡아야죠.

가로 세로에 센터라인을 잡으십시오.

잡고 시작을 하는 겁니다.

저 이렇게 센터라인 잡고 난 다음에

이 센터라인 안에서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 또 선행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그렇죠!!

내가 그려야 할 이미지의 수평한 선이 어디 있는지를 한번 찾아 보시는 거예요.

그 수평한 선은 왜 중요하냐?

거기에 <아이레벨>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 그렇다면 오늘 이미지에서의 수평한 선은 어디입니까?

왼쪽의 벽면, 창문에 있는 창틀 프레임 중에

위에서 첫 번째가 바로 수평한 선이 되겠습니다.

대충 눈짐작으로 보니까 3분의 1지점입니다.

여기가 아이레벨이 만들어지는 곳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가 있겠죠.

아이레벨 입니다.

 

그렇다고 하면 이제는 무엇을 찾아야 됩니까?

소점을 찾아야죠.

소점을 찾으려면 가장 쉬운 건 어디라고요?

천정 라인입니다, 벽과 천정이 만나는 그 라인이죠.

오른쪽 벽면(에서)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각도를 보세요.

화면의 이정도 쯤에서 이 정도의 각도! 어떠실까요?

눈짐작입니다. 이렇게 갑니다.

~~~~ 여기가 소점인 것은 이제는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그 다음이요. 왼쪽 벽면을 찾아볼까요?

3분의 1지점에서 살짝 위로 올라가는 지점에서 시작해서

기울기는 한 이 정도.... 자 이 정도.

그렇다면 만나는 지점 찾아야 되는데

역시 얘도 도화지 밖으로 나가버리네요.

여기서 만납니다.

 

자 이거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여러분의 도화지는 사실은 저처럼

이렇게 여백이 있는 곳이 아닐 거예요.

도화지 안에 꽉 차겠죠.

있어봤자 마스킹테이프 자리만 있겠죠.

그럼 여기 못 찍어서 어떡하지?

라인들이 다 가상의 점(소점)으로 향하겠거니~ 하면서 그려주시는

그것이 핵심입니다.

, 좋아요. 두 번째 소점 찾았습니다.

 

자 이번에는 세 번째 소점 찾아야 되는데

지금 보시면, 이 두 개 벽면이 만나는 이 접선이

2소점 같은 경우에는 수직이었는데

지금은 어딘가로 선이 사선으로 틀어져서 가고있어요.

그 가는 곳을 찾으면 되겠죠.

그래요 찾아볼게요.

자 이것에 각도를 한번 보겠습니다.

수직이 아니라 살짝 꺾어져 있습니다.

이 정도로 사선으로 볼 수가 있겠네요.

이 정도의 사선으로 가고

소점 찾으려다 보니까 하나가 더 있어야 소점을 찾잖아요?

그렇죠!

창문틀에 맨 왼쪽에 있는 틀, 그 라인 한번 찾아 봅시다.

이 정도... .... 자 이렇게 갑니다.

, 그러면 얘를 한번 연장 시켜 볼까요?

~ 여기가 바로 내 도화지 밖으로 나가버렸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 방향으로만 계속 가주시면 돼요.

 

, 세개의 소점 찾았습니다.

자 이제 마지막 선들을 찾아 보겠습니다.

양쪽 벽면이 만나는 접선에서

바닥 라인의 위치를 한번 찾아 볼 수 있겠죠?

이미지를 한번 쭉 쳐다보시고

누구나 정확하게는 알 수 없으나

눈대중으로 센터라인에서 어느 정도 내려와 있는지를 보십시오.

한 요정도 라고 보시고

VP 쪽으로 갑니다.

그냥 한 번 연결해 볼까요.

이렇......게 가겠죠.

, 이렇게

그 다음에 이점을 또 연결해서 가면 이렇게.

 

왼쪽 벽면. 오른쪽 벽면. 천정면. 바닥면.

이렇게 완성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제는 왼쪽 벽면에 창문부터 뚫어 볼게요.

, 창문 뚫고 나면 이제 맘이 좀 안심이 될 거 같아요.

오브젝트!! 요소들을 만들기 시작하면

이제 좀 더 재미가 생길 겁니다.

 

창문은 아까 뚫었어요. 이미 기본적으로...

, 천정~ VP, 오른쪽 VP를 향해서 한 이 정도에서 끝난다고 보시면 되고

여기는 직각으로 떨어진다고 했고

바닥은 어디까지?

비례를 보면 한 이 정도까지 !

그럼 오른쪽 투시를 향해서 갑니다.

 

여기에 가로 두 개의 프레임 있으니까

, 아이레벨에 프레임 하나 갈 거고요. 아까 간다 그랬죠?

그다음에 얘도 이런 식으로 갈 겁니다.

프레임은 정확히 3등분은 아니더라고요.

밑에 소점 3을 향해서 갈 겁니다. 갑니다.

그러나 제가 끝까지 안 가죠?

방향만 잡아 주고 있습니다.

창문 됐어요. 나중에 제가 다 꾸며 줄 겁니다.

이제 큰 라인만 먼저 잡자는 거예요.

 

오른쪽 가 볼게요. 창문부터 가 볼게요.

이 지점에서 이렇게 갈 거고요.

어느 정도까지 올까요?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의 반에서 살짝 요 정도 들어오고

자 세로는 어디로 갑니까?

세 번째 소점으로 갑니다.

아래부분은 어디서 끝납니까?

살짝 아이 레벨에서 내려와서 이렇게 가야죠.

접선에서 살짝 들어와서 이렇게 끝납니다.

벽난로는 이 정도에서 다시 소점을 향해서 내려오게 될 거고요.

소점으로 또 향하게 될 겁니다.

그러면 큰 가운데 벽난로와 양옆의 장들이

어느 정도의 형태를 갖고 있는지를 보시면 되는데

그렇죠. 이렇게 해서 장이 만들어집니다.

높이만 보시는 거예요.

. 오른쪽에 있는 장도 한 여기서 끝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얼만큼 튀어나와야 될까요?

튀어나오는 면을 연결해서

이쪽 벽면에 한번 매칭을 해보라고 했잖아요.

여기서 연결. 연결.

다 이 정도 선상에서 위아래 나눠질 거고요.

아휴~ 눈대중으로만 가요.

, 앞에 있는 벽난로

요만큼 더 튀어 나오는 거 같죠? 살짝.

이렇게 그어 주십시오.

그러면 튀어 나오는 것이 이렇게 나올 겁니다.

그리고 만나는 지점에서 저쪽으로 향하게 되고

다시 이 만큼에서 이쪽 벽난로의 두께가 보이는 거죠.

, 벽난로가 보니까 위아래로 한 단씩

조금 더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것도 이런 식으로 살짝 들어간 티만 내서 큰 선만 그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선들만 만들어 놓고

나머지는 정확하지 않고 똑같을 필요가 없으니까

꾸며 가면서 일단 해 보겠습니다.

 

, 이제는 소파.

창문 쪽에 있는 소파를 먼저 그려볼 텐데요.

소파의 폭은 이 벽면에 그려 보시는 거예요.

자 벽면에 소파를 보니까

높이는 요정도에.... 그 다음에 창문까지 살짝 가고...

그 다음에 첫 번째 (창문)프레임에서 끝나더라...

그러니까 소파를 이쪽 벽면에 투영시킨다면

이렇게 면이 완성될 것이다라는 거죠.

그러면 이 꼭짓점 이 꼭짓점

제가 연결을 해서 소점을 향해서 그어 보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이렇게

지금 보면 여기서 이렇게 오니까

자 이 정도에서 저쪽 소점으로 가다보면

여기서 만나죠?

만나는 점에서 올리고

자 그러면 이런 박스가 하나 만들어집니다.

이 박스 안에서 소파는 만들어질 거예요

두 개가

그러면 이거 보세요 이런식이 되겠고

여기에 이런 식으로 살짝 내려오게 될 겁니다.

내려와서 끝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아래 부분에 소파 턱.

그 다음에 띄워지고 다리가 있고

아래는 뚫어져 있을 겁니다.

이 쯤에서 등받이가 끝나고

이렇게 소파가 마무리가 될 거예요.

 

자 이번에는 왼쪽에 있는 소파요.

지금 보면 선 한번 그어 볼까요?

자 소파가 끝나는 부분... 여기입니다.

자 이번엔 이 부분. 바닥 앉는 부분은 이렇게 향할 거고요

대충 보니까 이정도 선상에서

이런 모양의 소파의 바닥 앉는 부분이 만들어집니다.

이 상황에서 다시 그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그어주시면 왼쪽에 있는 소파에

마지막은 어디가 되겠습니까?

이렇게 만들어 주시고

, 그리고 이것은 아래부분은 소점을 향하게 되고

여기도 이 정도에 소점을 향해서 가게 될 겁니다.

그러면 이런 형태가 나오겠죠.

이렇게 마무리가 되고 갈 거고 중간에 이렇게 소파가 있게 될 겁니다.

 

, 오른쪽에 있는 소파 두 개 잡아 볼게요.

끄트머리는 어디서 끝나냐면 여기서 끝납니다.

그러면 바닥면을 봤을 때 기준에

한 이 정도에서 저쪽 소점으로 가고

하나, . 살짝 띄워져서 셋.

, 소점을 향해서... 세번째 소점을 향해서

이 세로 선들은 가게 될 겁니다.

점점 벌어지죠, 이렇게.

대충 비례를 보니까 이거 정도에서 끝나고 등받이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다시... 자 보십시오.

이런 박스가 만들어집니다.

이 박스 안에서 분명히 소파는 구성 될 거예요.

, 이렇게 한번 자리만 잡아 놓겠습니다.

 

테이블도 마찬가지.

테이블 사이즈 대충 짐작.

소점을 향해서 가고, 소점을 향해서 가고

끝나는 부분도 이 정도에서 저쪽 소점을 향해서 가고

이쪽 방향은 이렇게 이쪽으로 가고 이렇게 가고

, 바닥면이 이렇게 나온 거니까.

여기서 그대로 아래 세 번째 소점을 향해서 올려만 주시면 돼요.

, 이 쪽으로 가고 있어요.

이렇게 어느 정도 높이에 맞춰서 다시 소점.

저쪽 소점, 이쪽 소점, 저쪽 소점

자 그러면 이렇게 유리판이 하나 있다고 보시고

다리들이 잘 모르겠으나

이런 식으로 만들어지면서 유리판이 만들어집니다.

 

천정은 자, 이렇게 연결. 이렇게 연결.

저쪽 소점을 향해서 쭉!!

이렇게 이렇게

 

아 펜던트(조명) (아웃)라인 한번 잡아 볼까요?

펜던트(조명) (아웃)라인은 이렇게 잡아 보겠습니다.

펜던트 조명이요.

이런 식으로 해 주시면 돼요.

 

 

OK!!!

제가 이제 펜으로 완성을 해보면서 꾸며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부터 한번 해 볼게요.

여러분들이 그어 놓은 이 가이드선에 맞춰서

여러분들이 그리시면 됩니다.

.

.

.

.

.

 

이렇게 한번 마무리 해보는데... 어떻습니까?

전반적으로 이게 3소점인데

3소점 이미지라는 것은...3소점 그림은 뭔가 조금더 꾸며주고

내 그림을 있어보이게 하거나

예술가적인 느낌이 들게 하는 것이 3소점일 겁니다.

 

계속 반복해서 연습해 주십시오.

그리고 보이는 모든 사물들은 머릿속에 기억해 주십시오.

그리고 연습만이 여러분의 손 끝으로, 손 근육으로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겁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