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31회 2. 어떻게 하면 출가자가 많아질까요?

Buddhastudy 2013. 11. 26. 22:18

출처: 불교TV

 

어떻게 하면 출가자가 많아질지, 우리가 해야 할 고민을, 우리 스님들이 해야 할 고민까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우리 스님들 출가를 한국에서 보면 IMF출가자라고 있어요. 우리 십 수 년 전에 IMF가 났죠? IMF 때 출가자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일도 잘 안되고 할 일도 없고 그러니까 출가나 하자. 그래서 오신 분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 분들 중에 상당수가 다시 환속했어요. 왜냐? 발심출가가 아니면 사실 이렇게 견뎌내기도 쉽지 않고, 또 의미가 별로 또 없으니까.

 

그래서 숫자도 중요하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정말 진정한 발심 출가자가 늘어났으면 하는 게 첫째고, 그다음에 우리나라가 대승불교국가잖아요. 대승불교라는 것은 출가와 재자에 상관없이 누구나 진정한 발심이 되면 누구나 다 도를 터득할 수 있다. 이런 위대한 가르침입니다. 그러니까 출가자가 꼭 많아지기만 기다릴게 아니고, 그것도 연이 되어서 많아지면 고마운 일이지만,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발심출가자가 많아지는 게 중요한 것이고, 첫째는. 둘째는 출가자가 아니고 재가자라도 얼마든지 발심을 해가지고 관찰을 잘해서 재가자로 있으면서도 얼마든지 수다원과 아라한과 또는 보살도를 따르는 분들이 늘어났으면 하는 쪽으로 바라는 게 둘째고.

 

세 번째는 보살님부터 빨리 공부를 잘 하셔가지고. 물론 지금도 공부를 오래하셨겠지만, 지금보다 더 수승한 단계로 가는 게. 그래가지고 보살님이 수승해지면, 보살님 주변에 있는 사람들, 가족들, 손자손녀들까지도 ~ 우리 할머니 보니까 이거 불교, 참 해야 돼. 정말 우리가 이거 해야 되는 거구나.” 하고 손자손녀들의 반 이상이 출가를 해버리고, 나머지는 막~ 재가자로 있으면서 보살도를 닦고, 이렇게 되게 만드는 게 좋은 일이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