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나답게 살고싶은 사람들에게]

Buddhastudy 2019. 1. 1. 19:29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드세요.”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의 비결입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훌륭한 아이디어이고 획기적인 상품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다는 의미이지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손에 쥐어주는 것이야 말로

바로 성공의 지름길이라는 것입니다.

일확천금으로 갑자기 부자가 된 사람에게

성공이라는 단어를 붙이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결과물을 만들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기꺼이 성공이라는 찬사를 보냅니다.

 

자리를 비우면 큰 일 나는 사람

대체할 수 없는 사람

, 필요로 하는 사람을 성공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사회적인 동물이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사람들이 나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에서

내 존재의 이유를 확인합니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나 혼자만의 만족보다는

가능한 많은 사람과 내 결과를 나누기를 바랍니다.

 

같은 이유로 사회가 나를 필요로 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우리는 위축되기 쉽습니다.

 

결국 스스로를 낮게 평가하고

자존감도 낮아지게 되겠지요.

 

다행히도 우리는 나도 필요한 사람이라고 평가 받을 수 있는

많은 기회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집합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에게는 가족이라는 울타리도 있고

학교, 혹은 직장에 속해 있으며

친구라는 집단이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줍니다.

 

취미생활에서 만난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이웃들과 같은 공동체에 살고 있습니다.

수 없이 얽혀지는 관계 속에서 나를 필요로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는 기회는

그만큼 많아집니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사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사람이 되기를 꿈꾸지만

사실 모두가 똑같이 나를 사랑하기란 불가능합니다.

 

한정된 시간 속에서 내가 속한 모든 집단의 일을 모두 완벽하게 해내기란 처음부터 불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직장에서는 인정받는 직원이지만

집에서는 언제나 좌충우돌일 수 있습니다.

 

학교 공부에는 소질이 없을지 몰라도

취미 생활에서는 전문가 못지 않는 실력을 뽑낼 수도 있지요.

 

한 집단에서 인정받지 못한다고 해서

나 자체를 형편없는 사람으로 매도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선가는 나의 가치를 반드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나의 정체성 가운데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파악해 봅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나의 강점을 인지한다면 내가 인정받을 수 있고,

나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이 있는 집단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알게 될 테니까요.

동시에 나의 자존감도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나를 찾게 하는 방법

그리고 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언제나 나를 먼저 알아가는 과정에서 시작됩니다.

 

잊지 마세요!

당신도 필요한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