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가난은 주머니에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리 속에 있는 것이다 [양심, 지갑, 관계]

Buddhastudy 2019. 1. 2. 20:42


우리는 주면서 더 많이 얻습니다.

우리는 만들면서 더 많이 얻습니다.

우리는 들으면서 더 많이 배웁니다.

 

가난은 주머니에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있는 것이다.

- 존 흡 브라이언트

 

제가 인도 한 대학에서 강연을 마치고 호텔로 돌아 왔을 때입니다.

그때 지갑이 없어져서 호텔로 연락했습니다.

 

제가 타고 온 차를 다시 부를 수 있을까요? 거기에 제 지갑을 두고 왔어요.”

죄송합니다. 그 차는 호텔 차가 아니라 택시였습니다.”

 

저는 그때 약간 까칠해졌어요.

희망적이었는데 까칠해지고 회의적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상의 나쁜 사람들이 떠오르더군요.

그리고 스스로 이렇게 얘기도 했어요.

 

, 내 지갑이 없어졌구나.”

자정이 다 되었을 때, 호텔 직원에게 다시 연락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계속 찾고 있는데요. 그 택시 기사가 전화를 받지 않네요.”

 

그리고 새벽 2시경에 다시 연락을 받았습니다.

택시 기사랑 다시 연락이 되었는데 아까 전화했을 때는 핸드폰이 꺼져있었다고 해요.

지금 지갑을 갖고 호텔로 다시 오는 중이라고 합니다.

 

전 전화를 받자마자 호텔 로비로 내려왔습니다.

택시 기사를 만나 호텔 직원이 통역을 해주었습니다.

 

지갑을 열어보니 거기에 70달러가 있었습니다.

70달러를 택시 기사한테 전해주면

여기 지갑을 돌려주신 사례금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러나 택시 기사는 괜찮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건 제가 당신에게 드리는 돈입니다. 당신에게 한 달 월급의 가치가 있는 돈입니다.”

다시 한 번 얘기하자, 그는 조금 화가 나 보였습니다.

정말 괜찮습니다.”

지갑을 돌려 드린 이유는

보상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 지갑이 당신 지갑이기 때문에 돌려드린 겁니다.”

그래서 전 다시 물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고마움을 표시하면 좋을까요?”

다음에 인도에 오시면 저희 집으로 와서 같이 차나 한 잔 합시다. 친구가 되어주세요.”

 

우리는 주면서 더 많이 얻습니다.

우리는 만들면서 더 많이 얻습니다.

우리는 들으면서 더 많이 배웁니다.

 

 

사랑은 이 세상을 만들어 냈고

사랑의 결핍은 세상을 죽일 수 있다.

 

자신감, 자기도취, 오만과 무관심은

어떤 것도 만들어 내지 못 했다.

-존 흡 브라이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