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51회 5. 마음은 주파수 맞는 기운들이 모여든다.

Buddhastudy 2014. 4. 16. 21:35

출처: 불교TV

 

먼저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집에서 광명진언해도 좋습니다. 무슨 뭐~ 집에서 향을 피우면 안 되고, 초를 켜면 안 되고, 주문을 외우면 안 되고. 이런 질문이 자주 들어와요. 그런데 사실은 상관없어요. ? 부처님은 아니 계신 곳 없으시고, 아니 계신 때 없으시기 때문에, 집에서 하든 절에서 하든, 다 상관없어요. 다만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야. 자기가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기도를 하면 장소가 무슨 상관있겠어요? 그러니까 삿된 마음가짐만 안 먹으면, 어디서 해도 상관없고, 향을 펴도 되고, 초를 켜도 되고 상관없습니다.

 

마음은 아테나 같은 거예요. 안테나를 딱~ 세워 놓으면 거기로 안테나 주파수 맞는 기운들이 모여들죠? 그런데 자기가 마음을 아주 삿된, 좀 안 좋은 그런 안테나를 주파수에 딱 맞추어서 키워놓고 향과 초를 켜놓고 주문을 외우면 안 좋은 기운이 모여드는 거예요. “, 나랑 동창생이 있네.” 하고 나쁜 기운들이 모인단 말이에요. 그래서 안 된다는 거지, 내 마음만 올바르고, ~ 정법을 신행하고, 마음가짐을 바르게 먹고, 이 모든 사람들이 다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그런 마음가짐. 그죠?

 

그런 마음가짐으로 기도를 한다면 무슨 진언을 하면 어떻고? 향을 피우면 어떻고? 초를 켜면 어떻고? 또 안 피운들 어떻고? 어떻겠어요. 그죠? 정말 중요한 것은 향초주문 해도 되느냐? 말아도 되느냐? 마음만 올바르면 해도 되고 안 해도 되요. 마음이 사특하면 해도 안 되고 안 해도 안 돼요. 그래서 일체 유심조다. 이렇게 얘기하는 거예요. 그래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그 다음에 광명진언에 5부처님 명호를 연상케 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5부처님은 석가모니불 비로자나불 아촉불 보생불 아미타불. 이렇게 5부처님입니다. 그래서 요 분이 조금 잘못알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북방 석가모니불, 중앙에 비로자나불, 동방에 아촉불, 남방에 보생불, 서방에는 아미타불. 이렇게 5분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렇게 알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