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52회 1. 초보불자가 공부할 수 있는 기초 경전이나 책은?

Buddhastudy 2014. 4. 21. 20:58

출처: 불교TV

 

 

불교의 기초가 되는 경전은 천수경이라고, 지금 우리가 오늘 관세음보살 보문품 말씀 드렸죠? 관세음보살님은 손이 천개, 눈이 천개에요. 그래서 천수 천안이라 그래요. 얼마나 좋겠어요? 손이 천개나 되니. 한손은 설거지해. 한손은 책 봐. 한손은 뭐해. 한손은 뭐해. 또 눈이 천개니까, 다 보는 거예요. 그게 꼭 뭐~ 일천 개라는 소리가 아니라, 그만큼 모든 중생의 원을 갖가지로 들어주신다. 갖가지로 지켜보시고, 갖가지로 해결해 주신다.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거죠.

 

그래서 천수천안. 관세음보살 이라 그럽니다. 그래야 천수천안 관세음보살님에게 귀의하고, 관세음보살님의 덕성을 칭찬하고, 또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기원하는 내용으로 된 경전이 바로 천수경이에요. 천수경이라는 소리가 손이 천개인 관세음보살에 관한 경전이다. 이 소리에요. 그래서 천수경이 말하자면 기초가 되는 아주 기본적인 경전입니다. 그런데 이분은 지금 입문하시니까 혼자서 천수경 보시면 잘 또, 내용을 몰라요. 그러니까 천수경에 대한 해설서가 많이 나와 있어요. 그걸 보시면 되요.

 

저도 역시 천수경 해설서를 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책을 11권 냈으니까, 그 중에 뭐가 없겠어요? 다 있습니다. 천수경 강의. 금강경 강의, 육조단경 강의, 선가귀감 강의, 십우도 강의. 이런 불교의 주요 경전과 어록에 대한 강설서도 있고, 초보자들이 입문하기 좋은 그런 당신이 주인공입니다.’하는 참선 입문서. 또는 뭐, 웰다잉 북, ‘언젠가 이 세상에 없을 당신을 사랑합니다.’ ‘삶이 값진 것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아주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웰다잉 북 있고. 심지어는 영화로 떠나는 불교여행.

 

제가 영화 속 불교여행을 불교TV에서 진행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영화를 보여드리고, 영화 기본적인 걸, 그 영화를 불교적으로 접목을 해서, 그 영화에 적합한 불교게송을 소개해 드리고, 이런 책이 또 있어요. 요새도 보니까 설국열차? 이 영화 보니까 굉장히 불교적이데요. , 그런 것 다 이렇게 불교적으로 풀이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천수경, 또는 천수경의 해설서. 이런 것들을 보시면 기초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