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식/화엄일승법계도(법성게)

윤홍식의 화엄일승법계도 15. 이다리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Buddhastudy 2017. 2. 9. 21:34


이 다라니, 다라는 건 원래 이런 주문을 다라니라고 하죠. 반야심경, 이런 걸 다라니라 그래요. 다라니는 원뜻이 주문이라는 뜻이 아니고요, 뭐냐 하면 다라니는 진리가 이렇게 요약되어있는 걸 다라니라고 그래요. 진리가 뭐죠? 써머리가 잘 되어있는 거, 총지라고 그러죠. 온갖 진리가 거기 다 담겨있는 걸 다라니라고 그래요. 이 다라니가 뭘까요?

 

제가 또 그려드릴게요. 만법이 다 어디에 있다고요? 여러분 참나가 진리의 창고입니다. 여러분 진리 안에요, 무진장 다라니가 들어있어요.

 

사랑해라,

계율 지켜라.

참아라.

정진하라.

이거는 옳다. 저거는 틀렸다가

다 안에 있어요.

 

여러분 안에 있는 다라니입니다. 여러분 안에 무진장의 진리가 들어있으니까, 그 무진한 보물, 참나의 다라니, 여러분 안에 법신에 새겨진 그 법, 법성에 새겨져 있는 그 법이, 거기에 있는 무진한 보물을, 무진장의 보물로 우주 법계를 장엄하게 장식하십시오. 화엄삼매를 얘기한 겁니다.

 

여러분 안에 진리가 다 들어있으니까, 그 진리를 꺼내서 우주를 멋지게 장식해 주십시오. 뭘 해주시면 됩니까? 별거 아닙니다. “, 이제 빨리 회사를 그만두고 우주를 장엄하게 장식해야 겠다.” 이러지 마시고, 여러분이

 

하루 종일 만나는 분한테

보시해주고,

지계, 계율 지켜주시고,

인욕, 좀 참아주시고,

정진, 좀 좋은 일 있으면 참지 마시고,

선정, 늘 평정심유지하시고,

지혜, 선악, 여러분의 오늘 하루 중의 해야 할 선택을 지혜롭게 선택하면서

그게 우주를 장엄하게 장식하시는 겁니다.

 

여러분으로 인해 우주는요, 화엄삼매, 우주가 더 꽃을 피우게 됩니다. 이해되시죠. 그렇게 하니까, 실보전. 장엄법계 실보전, 장엄법계를 장엄하게 장식하시고, 보배로운 전각을 집을 가득 채우십니다. 여러분이 보물로요, 집을 채우듯이 계속 바라밀을 하시면 공덕이 쌓이죠. 그 공덕으로 우주는 점점 더 화려해진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