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철운스님_법성게

철운스님 법성게 4_5. 어두운 마음을 자꾸자꾸 걷어 내줍니다.

Buddhastudy 2017. 11. 1. 19:48


. 제가 법성게를 4번에 걸쳐서 이렇게 했는데, 법성게가 그냥 이렇게 화엄경 내용을 줄여서 게송을 만들어 놨다.’ 그냥 이렇게 알고 지나가면 나한테는 도움이 안 돼요. 내가 법성게를 읽고, 마음으로 이것을 받아들이고, 또 수행을 해야 되요. 자꾸 읽어봐야 됩니다. 우리가 천도재 지낸다든가, 제사 지낸다든가, 큰 행사할 때는 항상 마지막에는 법성게, 도량을 돌면서 외우잖아요. 깊은 뜻이 있습니다.

 

이 도량에 있는 모든 영가들이나 제사지내는 주인 되는 그런 모든 영가들이 부처님의 말씀, 그 법성게를 듣고, 이고등락하라는 거예요.

 

괴로움을 여의고 즐거움을 얻어라.

, 어리석은 마음을 버리고 지혜로운 마음을 얻어라.

그리고 괴로운 곳은 어디냐? 지옥이죠.

지옥을 떠나서 저 하늘나라, 천상, 천국 중에서도

지극히 즐거움이 있는 극락세계 가서 태어나라.

이런 뜻으로 법성게를 외웁니다.

 

그래서 일승법계도 이렇게 하잖아요. 그림이 있죠? 그 그림 법계도 자체를 벽에 붙여놓으면 우주가 다 그 안에 들어있습니다. 어느 날, 법계도 바라보고 기도하다보면 법계도 안에 이 세상 천차만별이 다 나타납니다. 그 안에, 법성게 안에서. 그래서 다른 특별히 기도하시는 분이 없으면 , 나는 삼칠일 동안 법성게 한번 외워봐야 되겠다. 49일 동안 한번 외워봐야 되겠다.” 한번 외워보세요. 그러면 그 글자 글자마다 부처님이 나타나고, 어떤 꽃 같은 향기로움이 글에서 나옵니다. 향기가 이렇게 퍼져 나옵니다.

 

그래서 우리가 법성게를 좀 강의를 듣고 이야기를 했지만, 그냥 듣고 마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다시 한 번 조용히 공부해보세요. 그러면 내 마음속에서 저 깊은 6, 7, 8식 지나서 그 진여자리 있잖아요. 여래장속에 그 진여자리에서, 진여자리가 부처님 자리인데, 부처님이 반가워서 내 몸을 내 몸을 맞아, 내 마음을 맞이해 주는 거예요.

 

, 이 중생이 부처, 나를 찾아왔구나. 나를 찾아 왔구나.” 부처님이 진여자리에서 일어납니다. 일어나서 점점점점 우리 마음속에 어두운 마음 있잖아요. 무명이 어둡다 그래요. 밝음이 없다. 어두운 마음을 자꾸자꾸 걷어 내줍니다. 어두운 마음을 자꾸자꾸 걷어 내주면, 그다음에는 근심걱정 고민 슬픔이 다 사라지고, 그런 어두운 마음이 사라지면 눈을 뜨고 길을 가는 거와 같아요.

 

우리가 어두운 마음이 있으면 눈을 감고 길을 가는 거라. 가다가 엎어지고 자빠지고 넘어지고 부딪히고 깨지고 하잖아요. 눈을 감고 가는 거예요. 업장이 많은 사람은 그런 게 생긴다는 거예요. 그렇지만 우리가 열심히 수행을 해서 부처님을 만나서 길을 가면 이 세상을 살아가면, 눈을 뜨고 가는 세상이 되는 거예요. 뭐가 있는지 다 알고 분별해서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우리 마음속에 아주 아름다운 꽃밭을 만들어야 되요. 정원을 만들어야 됩니다. 아름다운 꽃밭을 만들고, 꽃도 심고, 연못도 파놓으면 거기에서 저절로 부처님께서 나타나십니다. 연못 있죠? 연못을 잘 만들어놓고 해가 뜨고 달이 뜨면 저절로 달이 비칩니다. 부처님께서 저절로 와서 비춰줍니다. 내 마음속에 정원과 꽃밭을 잘 만들어놓으면 부처님이 다 나타납니다.

 

그러면 내 마음속에 꽃밭 정원에서 뭐가 피어나겠어요? 꽃이 아름다운 꽃이 활짝 피어납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꽃이 활짝 피어나면 꽃이 있으면 향기가 있고, 또 향기가 있으면 벌 나비들이 날아오잖아요. 벌 나비들이 날아온다. 내가 수행을 열심히 해서 꽃밭을 만들고 향기로움을 펼친다. 그러면 벌이 날아온다.

 

향기라는 것은 부처님 말씀이나 이익 되는 거죠. 다 펼치고 있으면 벌 나비들이 다 날아온다. 벌 나비들은 다른 분들, 근심걱정 고민이 오잖아요. 벌이 꽃을 찾는 이유는 배고파서 찾아오는 거요. 힘드니까 뭔가 꽃 속에서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맛있는 것을 얻기 위해서 찾아오잖아요.

 

우리도 법성게를 수행해서 꽃밭을 만들고 꽃을 피우고 향기를 피우고 있으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다 나한테 찾아와서 기쁨을 얻고, 즐거움을 얻고, 마음이 편안하게 해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이 법성게를 들은 인연으로서 마음속에 아주 아름다운 꽃밭을 만들고, 또 향기로움을 잘 펼쳐서 이 세상에도 많은 벌나비들, 중생들에게 좋은 이익을 주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법성게를 공부한 공덕으로서 다겁생에 모든 업장이 소멸되고 또 집안이 두루두루 편안하고, 또 하시는 일들, 모든 소원들이 다 성취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