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신체적 특징을 원만하게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신체적 특징을 원만하게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는 원만한 신체를 갖춘다는 것은
원만한 신체를 갖춘 것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원만한 신체를 갖춘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는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춘다는 것이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춘 것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춘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BBS 오디오 경전_금강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2품 무법가득분(얻을 것이 없는 법) 제23품 정심행선분 (관념을 떠난 선행) (0) | 2021.10.01 |
---|---|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1품 비설소설분(설법 아닌 설법) (0) | 2021.09.28 |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19품 법계통화분(복덕 아닌 복덕) (0) | 2021.09.14 |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18품 일체동관분(분별없이 관찰함) (0) | 2021.09.08 |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17품 구경무아분(궁극의 가르침, 무아) (0) | 2021.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