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무명스님_그대 알겠는가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내가 세상에 와서 살다 죽는 것이 아니라, 우주가 내 위에서 오고 간다

Buddhastudy 2022. 8. 8. 19:06

 

 

내가 이 세상에 와서 살다가

30, 40, 50, 60대 인생을 보내다가

나는 죽으면 떠난다.

 

이 세상 사람들은 그대로 남아 있고

이 우주는 그대로 있지만

나 혼자 떠난다.

 

얼마나 외로운 길이에요.

지금 다는게 이렇게 생각하면.

 

 

이 수행을 통해서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을 증득하고 본다면

, 내가 이 세상에 왔다가 가는 것이 아니라

나라는 내 마음이라는 이 한바탕 속에

이 세상이 삼라만상이 이 우주 전체가

왔다 가는 거구나.

반대였구나

 

이런 사실을 자각하게 됩니다.

전혀 두렵지 않단 말이에요.

 

수행을 통해 지혜를 공부하고 보면

아 내가 두려울 것이 없구나.

정말 자유롭게 살 수 있구나. ”

 

정말 안심 법문 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 세상을 사는데 있어서 참으로 안심하고 살 수 있구나

한 세상 푹 쉬게 되는 일이

정말 내 인생에서 벌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