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과학·북툰·SOD

[1분 과학] 모기_ 멸종 VS 보존, 여러분의 선택은?

Buddhastudy 2019. 5. 10. 20:46


모기, 모기는 왜 존재할까? ? ? ? 존재할까?

모기는 단순히 우리들의 수면을 방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댕기열, 황열병, 일본뇌염, 지카바이러스 등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퍼뜨린다.

특히 모기가 옮기는 말라리아는 매년 25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다.

 

이런 모기가 생태계에 꼭 필요한 존재인가 하는 의문이 대해서는 과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모기는 먹이사슬 바닥에서 생태계 균형을 유지하며, 모기가 없다면 생태계에 큰 혼란이 올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는가 하면,

생태계에서 모기의 존재감은 무시해도 될 정도로 매우 작아서 멸종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리고 실제로 모기를 멸종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 중이다.)

 

예를 들어 모기 보존론자들은 모기가 새들의 먹이 공급원으로서 생태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하지만,

모기 멸종론자들은 새들의 뱃속에서 발견되는 모기의 양은 매우 적기 때문에, 모기가 없어지면 새들은 다른 먹이로 쉽게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또 보존론자들은 모기의 유층이 유기물 찌꺼기, 미생물 등을 먹어 치우며 여과 기능을 담당한다고 하지만,

멸종론자들은 모기가 아니어도 다른 미생물들이 여과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밖에도, 모기 보존론자들은 모기가 순록 한 마리당 하루 300ml까지 피를 빨아 먹어서, 순록은 이런 모기떼를 피해 바람을 거슬러 이동을 하기 때문에, 모기가 사라져 순록 떼의 이동 경로가 바뀌면, 순록 떼가 지나가는 토양, 식생, 그리고 순록을 따라다니는 육식 동물의 분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또한 모기들은 식물의 즙을 빨아 먹으며 꽃가루 매개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기가 없으면 수 천 종의 꽃들이 번식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종합해 보면 모기가 세상에서 없어지는 날에 분명히 생태계에 큰 혼란이 올 것이다.

그 혼란의 크기가 어느 정도 일지는 정확하게 측정 할 수는 없지만,

모든 생명체는 자연계에서 필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라는 생명존중론자들의 믿음을 충족시키기에는 충분한 것 같다.

 

하지만 인간의 시선으로 냉철하게 바라보면, 모기가 사라질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상당하다

모기가 전파하는 전염병에 걸리는 사람이 줄어들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말라리아 등의 질병으로 인한 보건비를 절약할 수 있어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사라하 이남의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우 절약된 의료비용으로 매년 1.3%의 국민 소득 성장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고 하니 인류에게는 모기가 없는 편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결국 모기를 멸종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무엇에 더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우리 집에선 모기가 담당하는 영역은 없다 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