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 8회] 다른 사람의 말로 힘들다면

Buddhastudy 2020. 3. 9. 19:37


저는 30대 직장생활 3년차 직장인인데요

요즘 제가 일하는 직장의 사장님께서 저에게 자꾸 철딱서니가 없다

이런 말을 자수 하셔서

그 말을 들을 때마다 되게 화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직원들을 근무관계가 아니라 가족관계로 묶으려 하시고

사생활에도 관여하시고

원치도 않는 인생에 대한 충고도 많이 하셔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그 회사를 그만두면 되잖아.

간단하잖아.

 

(그 생각도 해봤는데요

근무여건이나 이런 것은 크게 불만이 없고

그 사장님과의 관계만 제가 좀...)

 

자기가 사표를 못내는 이유는

다른 좋은 게 있기 때문에

그런 거야.

 

근무여건이 좋으면

이거는 좋지만 또 이런 어려움이 있잖아.

 

이런 어려움이 싫으면

그만두고 근무조건이 좀 나쁜 데로 가면 돼.

관둬 버리기에는 너무 아깝고..

 

그러니까 자기가 현재 선택할 수 있는 길은

첫 번째 뭐다?

그냥 귓등으로 들어라.

의미 부여를 하지 마라.

 

우리 사장님은 그냥 저렇게 이야기 하시구나.

그 언어를 의미 부여하지 말고

네네 알겠습니다이렇게.

 

이게 이제 자기 선택의 문제란 말이오.

그런 말에 끌려서 내가

거기 다니면서 내가 사장을 미워하고,

거기 다니면서 매일 괴로워하면 누구 손해다?

내 손해야.

 

그거 굉장히 바보같은 짓이에요.

부처님 표현대로 하면 그래요.

 

누가 나한테

쓰레기 받아라하고 쓰레기 한 통 줬어.

그걸 턱 받아봤어.

온갖 더러운 게 들어있어.

 

그래서 이 통을 들고 다니면서 계속

너 왜 나한테 이런 더러운 걸 주니!

너 왜 나한테 이런 더러운 걸 주니!

너가 나를 뭐로 보고 이런 더러운 걸 주노?”

이렇게 20년쯤 따라 다녔다.

현명한 사람인가?

 

쓰레기인 줄 알면 어떻게 하면 된다?

버리면 되잖아.

그런데 우리는

네가 나한테 이렇게 말할 수가 있느냐?”

그 쓰레기통을 쥐고 계속 문제 삼고 다닌단 말이오.

그럼 그건 자기가 쓰레기를 좋아하는 거요.

 

그러니까 그게 내용물이 없는 쓰레기다.

이러면 첫째, 받지를 말고

받았다 하더라도 뭐해라? 바로 버려버려라.

 

근무환경이 좋으면 근무환경 좋은 것만 보고 쓰레기는 그냥 주면

다섯 번 주면 다섯 번 버리고

여섯 번 주면 여섯 번 버리고...

 

그게 내가 마음이 약간 걸리면 자기가 뭘 받았다?

쓰레기를 받아서 지금 들여다보고 있는 거요.

네가 나한테 이런 쓰레기를 줄 수 있나?

그래도 그렇지 네가 이런 걸 줄 수 있나?

이렇게 지금 따지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자기만 괴로운 거예요.